보건복지부는 흡연자의 34%가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고 56%가 20~25세 사이에 흡연을 시작하는 등 전체 흡연자의 90%가 25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해 담배 중독에 이른다고 밝혔다.
최근 일부 담배회사에서 청소년 및 젊은층을 겨냥해 이미지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복지부는 “젊은층을 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금번 금연 캠페인을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금연캠페인은 젊은층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무드로 제작하고 작품성을 강화하는 한편, 담배중독의 해악을 알리는 메시지 또한 강화했다는 것.
특히, 담배는 단순 기호품이 아니라 각종 독성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흡연은 자신의 신체를 자학하는 행위"라는 것을 부각시키는 것이 이번 광고의 컨셉이다.
금연 캠페인은 4월 1일부터 7월 말까지 공중파 TV(KBS, MBC, SBS), 공중파 라디오, 케이블 TV 등에 <뇌 자학>편, <폐 자학>편, <피부 자학>편 3편이 동시에 방영(멀티 스팟)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와 관련해 "청소년 및 젊은층의 관심을 이끌어 내어 흡연을 예방하고 금연을 유도해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하며 “사회적으로 약자인 청소년과 저소득층을 흡연자로 유도하기 위한 일부 담배회사의 전략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메디팜뉴스 김아름 기자 (www.medipharm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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