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의 지역 환원 vs 각종 민원 나 몰라라, '배째라‘행태...해당 진실에 '관심 집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상생’의 지역 환원 vs 각종 민원 나 몰라라, '배째라‘행태...해당 진실에 '관심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라면세점
그동안 제주에서 5000억 원 이상의 수익을 낸 신라면세점과 롯데면세점.

그렇게 제주에서 수천억 원의 돈을 벌었음에도 불구하고 단 몇 천만 원, 아니 몇 십만 원조차 쓰지 않은 자린고비 행태를 보여 도민사회에 질타를 받아왔던 대기업 면세점들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다.

바로 지역사회에 이익금 중 일부를 내놓는 등 지역사회 공헌 등에 나서고 있는 것.

그런데 이러한 대기업들의 ‘확’바뀐 모습에 도민들은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고 있다.

그렇게 수천억 원의 이익금을 제주에 한 푼 남기지 않고 본사로 보내는, 즉 돈만 버는 그들만의 리그’를 추구하면서 도민사회 내 지탄을 받아 왔던 이들 대기업 그룹들의 갑자기 변심(?)한 배경이 도민들을 설득시킬 명분이 없다는 것.

도민사회 내 일부에서는 이러한 신라와 롯데면세점의 변심 배경에 또 다른 '음모'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 신라면세점은 방문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자 기존 4층에서 6층으로 증축함에 있어 발생하는 각종 민원을 막아보기 위한 ‘꼼수’라는 것과, ▲ 롯데면세점측은 중문을 포기하고 현재 연동에 신축중인 롯데시티호텔(22층 규모)로 이전을 추진 중에 있음에 따라 공사로 인해 각종 민원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제주행정기관에 ‘보여주기 위한 인심 성 연극’이라는 것.

- 신라면세점, 알고 보니 ‘행정기관의 봐주기’...소문이 아닌 사실로 밝혀져 '충격'

탐방 목적으로 제주를 찾은 중국 등 외국인 단체들이 탄 대형 버스로 인해 도심지 교통체증으로 각종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놓여 있는 신라면세점.

또한, 증축 사업을 진행하면서 엄청난 소음으로 인해 각종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신라면세점 뒤에 행정기관의 ‘봐주기’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와 도민사회 내 충격을 주고 있다.

즉, 제주시 연동 신라면세점 증축사업과 관련해, 지난 건축심의 과정에서 엄청난 하자가 있었던 것.

이러한 사항은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모든 사항들이 드러나면서 도민 사회 내 재심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24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신관홍 의원(새누리당)은 제주특별자치도 도시디자인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신라면세점 건축심의 관련 자료를 전격 공개했다.

이날 신관홍 의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 건축위원회 심의는 신라면세점이 건축연면적을 기존 6325.22㎡에서 1만321.22㎡로 63.2% 늘리기로 한 상황에서 올해 3월 18일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이어 4월 11일 2차 회의가 진행됐고, 4월 25일 3차 회의가 개최됐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3월 28일 제1차 회의에서는 교통전문가 3명, 건축위원 22명이 참여해 진행되었는데, 2차 회의와 3차 회의에는 교통위원회에 작심하듯 모두 불참한 것이다.

특히, 이번 회의는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위원회와 건축위원회 공동심의인 것.

이러한 사실을 전면 공개한 신관홍 의원은 "도시교통촉진법 규정을 보면 건축위원회와 공동심의 시 교통전문가가 위원의 4분의 1 이상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며 ”그런데 전체 25명중 교통위원 6명 이상이 참여해야 법적인 요건을 갖추게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규정을 모두 어겼다“며 이번 신라면세점 건축심의는 도시교통정비촉진법 규정에 반하는 심의로 법적인 하자가 있어 재심의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이어 신 의원은 작심하듯 "2번의 재심의 과정이 있었지만, 공개공지에 대한 내용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었다“며 ”원안동의가 겨우 10분 만에 이뤄진 것은 설계사무소와 심의위원간에 사전 접촉이 없이는 있을 수 없는 사실"이라고 이번 재심의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있음을 우회적으로 비꼬았다.

특히, 이날 신 의원은 “회의록을 보면 지역경제를 위해 빨리 진행할 것을 (제주도에서)유도해 건축물에 불합리한 것은 미수용 됐다”며 “사업자를 위한 건축심의가 아닌 도민을 위한 건축 심의가 돼야 한다”며 제주도에서 이러한 불합리한 상황에 직접 관여했음을 지적했다.

이에 강창석 건축지적과장은 모든 사실을 시인하며 “교통과 관련된 부분에 재심의를 하겠다”고 밝혀 진행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시인했다.

즉, 그동안 소문으로만 이어졌던 심의 과정에서 불합리한 사항이 있었다는 것이 결국 사실로 밝혀진 것.

- 그동안 신라면세점, 도민들 민원에 ‘배 째라’ 의식 보여...그들의 ‘상생’, 이젠 도민들은 믿을 수 없다!!

그동안 엄청난 수익을 제주에서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민원에 ‘배 째라’행태를 보이며 제주사회를 무시한 신라면세점에 시민사회단체가 직접 나섰다.

이들 시민사화단체들은 신라면세점 주변 교통체증과 소음문제에 대해 모른 체하고 있는 신라면세점 측과 이를 해결해야 할 제주도정의 안일한 행정 대응에 직격탄을 날렸다.

신라면세점 영업 및 증축공사 피해비상대책위원회는 “관광객을 가득 태운 전세버스들이 한 차선을 점령해버려 도로가 극심한 마비를 겪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 이어지는 상황에도 신라면세점은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며 “이도 모자라 승·하차할 수 있는 공간까지 없애면서 면세점을 증축하려 하고 있다”며 강한 어조로 질타했다.

이어 이들은 “신라면세점은 도와 협의 시 전세버스에서 하차만 하기로 했다”며 “그런데 현재 승·하차를 동시에 하고 있어 전세버스가 도로에 멈춰선 시간이 길어지면서 도로가 막혀 피해가 극심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신라면세점에는 ▲ 증축공사를 지금 당장 중단하고, ▲ 공사보다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등 교통 혼잡과 주차난 해결에 적극 나서며, ▲ 직원차량의 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는 주택가의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직원차량 주차 공간 확보할 것을 주문하였다.

이어 인,허가를 담당하는 제주도정에는 ▲ 대규모 교통유발 시설에 대한 ‘교통유발부담금제도’를 신라면세점에 도입하고, ▲ 신라면세점 앞 도로에 주정차 단속카메라 즉시 설치하며, ▲ 주정차위반 및 공사로 인한 소음 등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전개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이날 신라면세점 증축 공사로 피해를 본 주민대표는 “얼마 전 무릎과 팔꿈치 등 각종 이상증세가 나타나 병원에 갔더니 잠을 못자고 신경을 써서 나타난 증상이라고 했다”며 “이는 신라면세점 증축 공사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가 육체적 피해로 이어지는 반증”이라며 신라면세점을 향해 비난의 칼을 높이 세웠다.

이날 이들은 “관광객 증가로 인해 신라면세점이 누리는 이익이 많아짐과는 반대로 주변의 상인들과 주민, 그리고 도민들의 고통은 날로 커지고 있다”며 “신라면세점이 지탄의 대상이 되지 않으려면 전향적인 자세로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신라면세점 측 태도변화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신라가 최근 발표한 ‘상생’을 표명한 제주지역 사회공헌이 단지 이러한 도민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면피용인지, 아니면 진정으로 제주지역 사회에 동화되어 상생의 길로 나아갈지 여부에 따른 이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