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병원, 추석연휴-'명절증후군' 후유증 길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바로병원, 추석연휴-'명절증후군' 후유증 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척들과 즐거운 시간 갖는 명절이지만, 연휴가 긴 만큼 그 후유증도 만만치 않다

▲ 사진제공:바로병원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는 주말까지 포함하면 5일간 비교적 긴 추석연휴가 이어진다. 각지에 흩어져 있던 친척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는 명절이지만, 연휴가 긴 만큼 그 후유증도 만만치 않다.

특히 주부들은 명절음식 준비와 같은 가사노동의 증가와 시댁 방문에서오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관절 질환, 두통, 소화불량, 우울증 등 ‘명절 증후군’에 시달리게 된다. 남편과 아이들도 예외는 아니다.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남편과 긴 자유시간을 갖게 된 아이들도 통증을 호소 하거나 생활 리듬이 깨져 명절 이후에 일상으로 돌아오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주부의 명절증후군, 허리통증이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어

명절 때 주부들은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많다. 음식 마련을 위해 무거운 것을 들기도 하고, 장시간 한 자세로 오래 지내다 보면 척추 주변에 있는 근육이 경직 돼 허리 통증 겪는다. 갑작스럽게 척추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 허리 디스크로도 이어질 수 있어 무거운 상을 들고 옮기거나 바닥에 놓인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조심해야 한다.

장시간 서서 설거지를 해야 한다면, 발판을 마련해 다리를 번갈아 가며 올려놓고 설거지를 하면 허리에 부담이 줄어든다. 발판이 없다면 싱크대 문을 열어 그 안에 발을 올리면 된다. 전을 부칠 때에는 바닥에 앉아서 하는 것 보다 식탁에서 하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덜 준다. 불가피하게 바닥에 앉아서 전을 부칠 경우에는 벽에 허리를 기대서 부치거나 한쪽 무릎을 세워 다리의 혈액순환을 돕고 관절의 과부하를 막는 것이 좋다.

과일상자나 상 등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반드시 두 사람이 힘을 합쳐 들도록 하고, 물건을 들 때 최대한 몸에 붙이고 무릎관절을 이용해 일어나야 허리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바로병원 이정준 원장은 "갱년기에 접어든 주부들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감소와 골다공증으로 인해 근육이나 인대, 뼈 등이 약해져 있어 과도한 가사노동을 했을 때, 척추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장시간 운전해야 하는 남편,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은 필수

오랜 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남편들도 명절증후군을 겪는다. 앉아있을 때는 서 있을 때 보다 2-3배의 체중이 허리에 가해져 장시간 운전하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 해야 한다.

특히 운전 할 때는 어깨 근육이나허리 근육, 발목 근육 등만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때문에 피로해 지기 쉽고, 근력이 약해져 긴장성 근육통이 발생하기 쉽다. 또 비좁은 차 안에서 근육이 긴장되고 혈액순환 장애, 두통, 호흡기 질환 등이 생길 수 있다.

도로에서 오랜 시간 운전을 해야 할 때에는 한 시간에 1-2회 정도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고, 1-2시간 마다 간단한 스트레칭 이나 심호흡 등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충분히 물을 마시고 가벼운 대화와 휴식으로 긴장을 풀어주도록 한다.

올바른 운전자세도 중요하다. 운전석은 본인의 체형에 맞게 잘 조절해 엉덩이와 등을 등받이에 바짝 붙여 앉고 페달은 밟았을 때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을 정도의 거리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좋은 자세라고 하더라도 오랜 시간 계속 되면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20분에 한 번씩 허리를 가볍게 움직이거나 스트레칭을 해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들, ‘근막통증후군’ 주의

아이들에게 명절은 학교와 학원에서 해방되어 자유시간이 많아지는날이다. 부모들이 바쁜 틈을 타 아이들은스마트폰이나 휴대용 게임기를 갖고 노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하지만 연휴 내내 스마트폰과 휴대용 게임기만끼고 지내다 보면 목과 어깨에 심한 통증을 가져오는 ‘근막통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근막통증후군은 근육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일정한 자세를 반복하면 어깨나 뒷목에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려면 근육의 무리한 사용을 자제하고, 특히 반복된 자세로 컴퓨터나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부모는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해주고, 정해진 시간 동안 바른 자세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스마트폰 이나 휴대용 게임기를 사용할 때에는 액정을 눈높이에 맞추고 눈과 액정과의 적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과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허리를 곧게 펴는 자세가 좋으며, 엎드리거나 턱을 괴는 습관은 목에 큰 무리는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목 통증의 경우 오래 방치하게 되면 경직된 근육들이 뇌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을 지속적으로 압박해 머리가 무거워지고 집중력 저하와 만성피로, 두통 등을 유발한다.

바로병원 이철우 병원장은 "명절 후에 나타나는 통증은 무리한 가사노동으로 인해 단순한 근육통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관절이나 근육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며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계속 된다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