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팜뉴스 네티즌 선정 2004 식의약계 10대 뉴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메디팜뉴스 네티즌 선정 2004 식의약계 10대 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PA파동, 줄기세포 연구, 만두 파동 등

 
   
     
 

출혈성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페닐프로판올아민(PPA) 성분 감기약의 전면 사용중지 및 폐기 조치된 ‘일명 PPA 파동’, 모 만두업체 사장이 목숨을 끊을 정도로 한 때 국민의 큰 관심사로 자리잡았던 ‘만두파동’, ‘적십자사 혈액파동’ 등 올 한 해 동안 큰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식의약 관련 이슈가 많았다.

이들 이슈 하나하나는 국민들의 건강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여러번 반복되고 강조됐다. 때문에 몇몇 사건은 국민의 최대 관심사로 자리잡으면서 상대적으로 궁금증에 대한 욕구가 커질 수 밖에 없었다.

과연 어느 정도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지, 정부는 어떤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지, 결과는 어떻게 마무리 될 것인지 등 대부분의 국민들 시선은 여기에 고정됐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이같은 사회적 큰 이슈도 국민들의 관심사로부터 점차 멀어져갔다.

내년이면 아예 저 멀리 역사속으로 묻혀지지 않을까. 그러기에 이 한 해가 저물기 전에 올해를 뜨겁게 달군 식의약 관련 10대 뉴스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1. PPA감기약파동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지난 8월1일 출혈성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페닐프로판올아민(PPA) 감기약 167종에 대해 전면 사용중지 및 폐기조치 처분을 내렸다. 그 배경에는 전세계적으로 50년동안 체중감량제로, 국내에는 종합감기약, 기침약 등에 코막힘을 풀어주는 충혈완화제로 널리 쓰였던 물질이지만 지난 1996년 미국의 예일대 연구팀이 이 물질의 출혈성 뇌졸중 유발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안전성에 문제가 제기하고 나선데 있다.

미국의 경우 퇴출조치의 근거로 사용된 예일대 연구팀의 보고서는 PPA는 여성에게 매우 낮긴 하지만 출혈성 뇌졸줄 발병 가능성을 증가시키며 남성 또한 이런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미 식품의약국(FDA)은 2000년 11월 이후부터 제약사에게 판매중지와 성분대체를 권고하는 등 자발적, 단계적으로 이 성분을 시장에서 퇴출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2000년 9월 국내 보건당국도 이 같은 발표가 나오자 PPA 성분이 들어있는 약들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여 PPA 함유 단일제와 식욕억제용 제제를 오남용 우려의약품으로 지정한 데 이어 11월 PPA 감기약을 생산하고 있는 92개 제약사 및 수입업소에 대해 자발적인 생산. 판매중지를 요청했다.

하지만 국내 제약사들이 시판 감기약 PPA 성분에 대한 부작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하자 식약청은 이를 받아들여 2001년 4월 PPA 성분제제 중 식욕억제제나 단일제로 쓰이거나 PPA함유량이 100㎎을 넘지 않는 품목은 그대로 유통가능토록 조치했다.

다만 1일 최대복용량 100mg 초과 PPA 복합제에 대해선 사용 금지조치가 내려졌다. 이후 하루 최대 PPA 복용량 100㎎ 이하의 감기약이 뇌출혈을 일으키는지를 밝히기 위해 식약청이 제약사와 공동조사를 벌여 2년2개월만인 지난 6월 제출된 최종보고서(서울대 의대 신경과 연구팀 주관으로 전국의 40여개 병원이 참가한 가운데 940여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 임상시험)에서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식약청에 제조 판금조치를 내려 4년 가까이 끌어온 PPA논란에 종지부를 찍게 됐다.

2. 황우석 교수팀 줄기세포 배양 성공

2004년 2월 13일 서울대 황우석 교수 연구팀은 여성자원자들로부터 추출한 난자와 난모 세포를 융합시켜 배아줄기세포를 추출, 배양하는데 성공을 거두었다.

건강한 한국인 여성에게서 채취한 난자에서 핵을 빼낸 뒤 난자를 제공한 본인의 체세포를 난자 속에 주입하는 방법이다. 황교수 연구팀은 이같이 배아줄기세포를 만드는데 성공한 뒤 이를 저명 과학저널인 사이언스에 밝혀 세계를 놀라게 했다.

올해 최고의 이슈가 된 줄기세포 배양 성공은 그동안 윤리성에 관한 논쟁이 끊이지 않았던 복제에 대한 논란을 순식간에 잠재울 만큼 큰 이슈가 되었다. 또한 향후 난치병, 불치병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당시 전세계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 연구로 황우석 교수는 ‘타임’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으로 뽑히는가 하면, 12월 16일 사이언스지의 ‘올해의 발견(Breakthrough of the Year)’에 선정되기도 했다.

사이언스는 ‘복제 전쟁’이라는 소제목으로 황 교수의 연구를 소개하면서 ‘체세포 핵 이식을 통해 복제 배아를 만들어낸 한국 과학자들의 연구는 난치병 치료의 가능성을 높였다’고 평가하며 선정이유를 밝혔다.

황교수의 줄기세포 연구는 향후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인 쾌거로 평가받고 있다.

3. 불량만두 파동

올해 식품업계 최대 이슈는 불량만두 파동이었다. 이로 인해 만두회사 사장의 자살이 야기되고 만두시장이 얼어붙는 등 사회적, 경제적 파장이 일기도 했었다.

지난 2월 22일 파주시의 한 공장에서 불량만두에 대한 단서가 포착되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이렇게 시작된 불량만두에 관한 수사는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와 함께 ‘만두파동’을 일으켰다. 그리고 지난 6월 경찰이 불량 만두소가 유명 만두업체에 납품됐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본격화된 단속과 수사로 인해 당시 2000억∼3000억 원대에 이르던 만두시장은 꽁꽁 얼어붙게 되었다.

이로 인해 만두업체 사장이 투신자살하는가 하면 몇몇 업체들은 아예 문을 닫기도 했다. 그러나 경찰이 밝힌 불량만두 제조업체 25개 회사 중 상당수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조사 결과 불량만두 업체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만두파동은 식약청을 비롯한 관계당국이 “사회적 파장을 고려하지 않고 발표하여 사회적 파장을 야기시켰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로 인해 식품감독 체계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증폭돼 식품위생법 개정 움직임이 일어나 식품안전관리체계 전반을 점검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도 했다.

만두파동 이후 국민들의 불신감이 커지기도 했지만, 식품위생법 개정 등의 긍정적인 움직임이 일어나기도 했다. 향후 식품업계에 대한 불신감과 종사자들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관계당국에서 보다 체계적인 조사와 법제화를 한 뒤에 발표하는 등의 철저한 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4. 국내제약사 제네릭(개량신약)의약품 약진

의약분업 이후 한국화이자, GSK, 한국바이엘 등 다국적 제약사들의 점진적인 약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를 보여 왔던 한미, 중외, 종근당 등 국내 제약사들이 제네릭(개량신약)을 통해 올 하반기를 기점으로 이와 대적할 수 있는 호기를 맞게 됐다. 이미 주식시장에서 제약 종목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고 주식전문가들도 앞 다퉈 제약업계의 장미빛 전망을 내놓으면서 이같은 흐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에앞서 도매업계와 제약사들이 다국적 제약사의 오리지널 약 처방 일색에 반기를 들고 제네릭 살리기에 힘을 모았고 이어 정부까지 가세 제네릭 처방을 권장한데다 그동안 요지부동이던 의료계가 이의 틀을 깨고 국내 제약사의 제네릭 의약품 처방 빈도를 높이는 변화를 시도했기 때문. 이로인해 의약품 시장에서 제네릭 의약품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는 계기가 됐고 실제 제네릭 의약품의 약진은 현실로 나타났다.

증권가에 따르면 지난 10월 처방약 실적의 경우 고혈압과 당뇨시장에서 제네릭 의약품 출시로 국내 제약사가 다국적사의 7.6% 성장에 비해 월등히 높은 24.1% 성장률을 기록한 게 이를 방증하고 있다. 기존 고혈압 시장의 선두주자로 군림했던 화이자의 노바스크의 경우, 8월 대비 9월의 처방조제 비율이 약 20% 감소. 그 점유율이 12%에서 10%로 줄어들었다. 반면 한미약품 등 4개 제네릭 의약품들의 처방조제 비율은 출시 한 달 만에 총 4%를 차지, 그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경우도 선두인 한독약품 아마릴의 처방조제비율이 8월 대비 31% 감소하였고, 점유율 역시 23%에서 17%로 6% 감소한 반면 제네릭 약품은 한달 만에 전체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10%를 점유했다. 이들 제네릭 의약품들 중 9월 한달 간 가장 많이 처방조제된 약품은 한미약품 그리메피드(28.5%)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 유한양행 글라디엠(11.1%), 3위 동아제약 글리멜(10.1%)을 뒤이어 종근당(네오마릴), 한올제약(한올글리메피리드), 중외제약(메피그릴) 등이 맹추격하고 있다.

현재 증권가에선 의약분업후 국내에서 강세를 보여오던 노바스크(고혈압치료제), 아마릴(당뇨치료제)의 국내 제네릭 의약품들이 속속 출시돼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정부가 제네릭 의약품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다 주요 제약사들도 연이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당분간 제약주 시황은 제네릭 시장이 이끌 것으로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제약업계도 “모처럼 형성된 제네릭 의약품 약진을 다국적 제약사와의 승부로 안착 시켜야 한다”며 “이는 국내 제네릭 의약품의 시장진입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너무 제네릭에만 몰리는 것도 경계 해야 할 일이지만 그보다 정부가 이런 현실을 제대로 인식한다면 국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신약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충고했다.

5. 약사회ㆍ한의사협회 약대 6년제 합의

6월 21일 한의계와 약계가 ‘약대6년제’ 관련 합의문을 작성하고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를 공식발표했다.

이날 한의계는 합의문에 약대6년제에 동의하면서 ‘한의협과 약사회 양 단체가 합의한 대로 금년 내에 약사법 개정을 위한 작업을 함께 완료한다’고 명시했다. 이에 따라 약대 6년제 합의는 더욱 본격화되었고 지난 7월 28일 교육부는 2009년부터 약대 6년제 학제 개편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합의가 이뤄진 뒤에도 의협은 “파업도 불사하겠다.”라고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약대 6년제 합의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수립했다. 이와 관련하여 의협은 약대 6년제 시행의 문제점을 담은 Voice of the KMA 시리즈(의사가 약대 6년제를 반대하는 이유 1-16)를 제작 국회 교육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교육부, 복지부 및 교육부 출입기자, 시민단체 등 260여 곳에 팩스 및 이메일을 통해 전송하는 등의 사이버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약사회는 약대 6년제 실현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자료를 제작, 그 당위성을 국민에게 알려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이 되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논의하는 등의 홍보를 펼쳤다.

6. 경제자유구역내 내국인 진료 약인가 독인가

인천 경제자유구역내 외국병원의 내국인 진료허용이 국내 의료계에 약이 될 것인가 아니면 독이 될 것인지 우려와 기대가 엇갈리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WTO DDA 협상이 마무리되면 어차피 치러야할 의료시장 개장인 만큼 향후 의료시장 개방을 앞둔 시범사업 성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보는 긍정적인 시각이 있는 반면, 외국 의사면허 인정과 외국병원을 이용하는 내국인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는데서 오는 건강보험체계상 혼란 가능성 우려를 내세운 부정적인 입장이 서로 대립각을 세웠다.

이에대해 의료계에선 정부의 이같은 계획은 향후 의료시장 개방정책과 국내 의료시장 판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 의료기관들의 경쟁력을 감안할 때 먼저 국내 의료기관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반조치를 해 국내 의료기관들의 체력을 강화시켜 의료시장 개방 흐름에 저항력을 키운 다음 외국병원의 국내진출을 검토하는 타임스케쥴을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대한의사협회의 경우 △자유경제구역내 외국병원에서 근무하는 외국 면허소지 의사가 외국면허로 우리나라 국민을 진료하는 경우 사실상 외국 의사면허를 전면 인정하는 점 △국제적으로 의사인력 이동에 의한 면허개방은 우리나라에서 의료행위를 할 의사가 속한 나라와 우리나라가 상호면허인정협약(MRA)을 통해서만 가능한데 해당국가와 MRA협약 추진계약을 할 계획이 있는지 여부, △경제자유구역이라도 우리나라 영토이기때문에 현행 의료법상 국내 의료기관의 경제자유구역내 개설이 가능하며 내국인 환자 진료시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있다.

반면 외국인 환자는 건보 적용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으나 내국인이 외국병원을 이용할 경우 건보적용이 되지 않아 혼란이 예상된다며 의협은 이에따라 자유구역내에서는 내국인 진료에 대해 국내 의료기관이건 외국병원이건 건강보험 적용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의 경우 외국인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으로 국내 공공의료체계 개선과 병행해 경제자유구역내 내국인 진료가 가능하도록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따라서 존스홉킨스병원, 보스톤종합병원, 메이오클리닉 등 세계 유수의 병원들을 유치해 국내병원과 기존 의료교류와 연구협력관계를 투자협력관계로 발전시키는 방안과 병원 건물과 시설은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법으로 동원하는 방안 등을 강구하고 있다.

여기에다 경제자유구역내에 진출하는 외국병원에서도 내국인진료가 가능하도록 외국병원 유치현황을 봐가며 법개정을 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치고 있다. 즉 경제자유구역법 제23조를 개정, 공공의료체계 확충과 병행해 내국인 진료허용 검토를 추진하겠다는 것.

결국 정부는 지난달 이해찬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 등 3개 경제자유구역에 설립되는 외국병원을 내국인도 이용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경제자유구역의 지정및운영에 관한법률' 개정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동북아 중심국가 구상과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외국 유수병원에 대해 내국인 진료를 허용하는 것이 불가피한 설정이며 이번 법 개정을 통해 경제자유구역내 외국병원의 내국인 이용을 허용토록 했으며, 다만 건강보험은 현행대로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7. 마시는 비타민 음료시장 각축전

올해 가장 뜨거웠던 시장은 ‘마시는 비타민 음료시장’이다. 광동제약을 필두로 20여개의 업체에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던 비타민 음료시장은 그야말로 전성기였다.

지난해 2월 광동제약이 '비타 500'을 출시한 후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자 각 제약업체들이 잇따라 비타민음료제품을 선보이며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게 된 것이다.

이처럼 비타민음료시장이 고속 성장하게 된 것은 '비타민'에 대한 소비자인지도가 확산되며, 마시는 형태로의 비타민 제품 마케팅 전략이 적중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마시는 비타민음료가 등장하며,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고 쉽게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부각시키며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됐다.

현재 '마시는 비타민 C' 시장은 광동제약의 '비타 500'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제일제당 '제노비타' 동화약품 '비타1000', 일화 '씨앤비' 한미약품 'V씨' 상아제약 '비타마인' 영진약품 '비타씨' 등 약 20여 개 업체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같은 시장 성장에 힘입어 마시는 비타민 음료 시장은 지난해 약 200억대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당분간 시장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8. GSK 독감백신파문

다국적제약사 GSK(글락소스미스클라인) 독감백신파문은 GSK사가 자사 제품인 ‘플루아릭스백신’만 12개월간 예방효과가 지속되고, 그 외에 기존 독감백신의 예방효과 지속기간이 6개월이라는 비교표를 병.의원에 배포하면서 시작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독감백신 비교 전단자료를 더 이상 배포하지 않도록 지시한데 이어 업소의 청문결과에 따라 약사법 관계규정에 의거 행정처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GSK는 이번 수입백신 논란에 대해 플루아릭스는 독일 드레스덴에 위치하고 있는 독감 백신 전용 공장에서 자체 수요만을 위해 생산된 원료를 가지고 엄격한 제조 공정을 거쳐 생산된 독감백신으로 GSK 독감백신의 원료는 다른 백신과 동일하지 않다며 이에 맞섰다.

급기야 GSK는 최근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모든 독감백신의 원료가 동일하다는 식품의약품안정청의 발표와 연이은 언론보도와 관련 "GSK 제품의 품질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가능성이 있다"며 '자사의 입장'을 밝힌 해명서를 발표했다.

GSK는 해명서에서 "플루아릭스(Fluarix)의 경우 GSK가 개발한 독감 예방 백신으로 1992년에 시판돼 현재 전 세계 86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는 2003년 9월에 출시됐다"며 "플루아릭스에 대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통해 접종 후 1주일 경부터 항체가 기준치 이상으로 생성되고 1년간 항체 지속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또 항암 화학요법이나 장기이식을 받은 면역기능 저하 환자 등의 고 위험군 환자에게도 플루아릭스가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이 입증됐다고 GSK측은 덧붙였다.

식약청은 그러나 지난달 병.의원을 대상으로 기존 독감백신 보다 자사제품이 효과가 우월하다는 내용으로 과대광고한 (주)GSK에 대해 약사법 위반으로 과징금을 부과하는 행정처분을 내렸다.

(주)GSK는 앞서 독감백신 광고전단을 통해 허가사항이외의 '예방효과 발현시기 1주', '예방효과 지속기간 12개월'이라고 광고하면서 공인된 근거문헌을 인용했으나 연구자성명, 문헌명, 발표연월일을 명시하지 않아 소비자가 오인할 정도로 충분한 정보제공이 되지 못했다고 식약청은 지적했다.

특히 GSK의 '플루아릭스'의 경우 광고전단에 기존백신의 '예방효과발현시기 4주(28일)', '예방효과 지속시간 6개월'로 표기해 객관적인 근거자료 없이 다른 제품의 효능이 열등한 것처럼 폄하 기존제품을 비방 광고한 혐의를 받았다.

식약청은 이에 앞서 과대광고 등 위반사실에 대한 청문답변서 제출하고 고문변호사 자문 등을 거쳐 법률적용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주)GSK '플루아릭스'의 경우 과대광고 위반사항으로 당해품목 판매업무정지(4월) 또는 광고업무정지 (8월)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하는 행정처분이 내려졌다.

9. 국민연금 한국형뉴딜정책 반대파문

재정경제부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종합투자 계획 등을 제시하고 한국형 뉴딜정책에 국민연금기금을 사용하겠다는 방침에 김근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면으로 반발하면서 파문을 일으켰다.

김 장관은 지난달 복지부 홈페이지에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경제부처는 국민연금의 운용에 대해 조용히 조언하는 것에 그쳐야 한다”며 “애초의 취지에 맞지 않게 잘못 사용하면 제도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특히 “경제부처가 그 용처에 대해 앞서서 주장하면 ‘내가 낸 돈을 정부 마음대로 하는 것 아니냐, 그래서 결국 원금도 못 받는 것 아냐’하는 의구심과 불신이 증폭 된다”면서 “이제라도 경제부처는 보건복지부가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뒤에서 조언하는 그림자 역할로 돌아가라”고 경제부처를 향해 일침을 놓았다.

김 장관은 이어 “국민의 위임을 받아 국민연금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 보건복지부는 연금운용의 기본 원칙인 안정성, 수익성, 공공성의 3대원칙을 확고히 견지 하겠다”며 “국민연금이 어떻게 잘못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는 정말로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도록 하늘이 두 쪽 나도 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의 이같은 언급은 정부여당의 연기금 동원방침에 주무장관이 쐐기를 밖은 것으로서 향후 연금의 무차별 사용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돼 일부 야당 의원의 호응을 받기도 했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한나라당 안명옥 의원이 김근태 장관의 경기부양을 위한 정부의 국민연금 강제동원 결사반대에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안 의원은 "어려운 경제상황과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적 불신과 우려를 감안할 때 지금과 같은 정부의 일방적 연기금 동원 추진은 당연히 중단돼야 한다는 점에서 정치인으로서 공감한다"며 "연기금은 함부로 써버려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즉 정부가 내놓은 한국판 뉴딜정책은 국민의 쌈짓돈인 연기금등을 끌어들여 적극적으로 투자를 유인하고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것인데 연기금을 동원한 종합투자계획이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지 안정성은 확보돼 있는지 그 누구도 책임있게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안 의원은 꼬집었다.

안 의원은 또 "정부가 연기금을 동원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인 주체는 국민연금"이라며 "국책사업들이 수요예측 실패로 재정적자에 허덕이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국민연금을 끌어들여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는 SOC(사회자본)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치권은 김 장관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부처 간 의견조율이 제대로 안된 것 같다며 정면반박은 삼가는 모습이었다.

정치권은 김 장관이 국민연금과 관련한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은 향후 이 문제가 대권가도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참에 자신의 주장을 확고히 해둘 필요가 있다는 사전 포석으로 분석하고 있다.

야당 관계자들도 여권 내 유력 대권주자인 김 장관이 독자 목소리를 내는 것은 그동안 이해찬, 정동영 이라는 대권 삼각구도 하에서 상대적으로 앞서가려는 전략이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번 한국형 뉴딜정책 파문은 김 장관이 할 말을 한다는 트레이드마크를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재경부의 독단적인 정책수행에 제동을 걸어 복지주무장관으로서 국민을 위한 정책수행에 적극적이라는 모습을 심어줬고 이로 인해 대권주자로서의 입지 또한 강화됐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10. 적십자사 혈액 파동

대한적십자가 에이즈 양성으로 판명된 혈액을 유통시킨 사례가 밝혀져 큰 논란이 되었다. 이로 인해 그동안 적십자사가 얼마나 혈액을 부실하게 관리했는가가 밝혀지며 사과를 요구하는 등 큰 파장이 일어났다.

이렇듯 부실한 혈액관리를 야기시켰던 것은 “에이즈 양성으로 판명돼 헌혈일시유보군으로 등록된 사람에 대해서는 채혈이 금지되는데 혈액원이 이 명단 등록을 지연함으로써 부적격 혈액을 계속 받아들였던 것”이라고 한다.

또한 현재 적십자사가 보유한 기술로는 헌혈자가 에이즈 잠복상태에 있다는 것을 밝힐 수 없어 헌혈자의 ‘말’에만 의존하는 실정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즉, 문진표를 통해 헌혈자들에게 동성연애 경험과 에이즈 증상의 유무 등을 물은 뒤 채혈한다는 것이 밝혀져 논란이 됐다.

이로 인해 네티즌들은 대한적십자사의 총재의 공식적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며 1인 시위 등 다양한 시위를 벌였고, 더 이상 헌혈을 하지 않겠다는 움직임까지 일어 더욱 큰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메디팜뉴스 메디팜뉴스 (news@mediphar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