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커리한방병원, 중증 척추관협착증 세계재활의학회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모커리한방병원, 중증 척추관협착증 세계재활의학회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증 척추관협착증의 한방치료효과에 대한 공동연구 협력을 한층 더 강화

 
척추관협착증 비수술전문 모커리한방병원(강남, 수원, 구로, 성남 네트워크)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열린 제7회 세계재활의학회(ISPRM : International Society of Physical and Rehabilitation Medicine)에서 ‘중증 척추관협착증의 중장기적 한방입원치료효과’를 주제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12년 2월 미국통증학회에서 발표한 중증 척추관협착증의 한방입원치료효과의 후속연구로 진행됐다.

미국통증학회 발표 당시의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 전·후와 퇴원 2년 후(평균 기간)의 증상 및 생활 변화를 심층적으로 관찰하는 추적조사한 결과를 면밀히 분석했다.

한편, 중증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관의 공간 자체가 이미 많이 좁아져 있어 3분, 30m를 걸을 때 다리통증과 허리통증이 나타나 걷기 힘든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밤에는 종아리 부위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쥐가 나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 

이에 앞서 모커리한방병원(병원장 김기옥)은 중증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하는 데에 있어 비수술 한방치료가 단기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것을 2012년에 미국통증학회에서 발표한 바 있다.

발표 내용을 보면, 비수술 한방치료를 3주 동안 받은 후 퇴원 당시 입원전보다 환자가 느끼는 다리 방사통과 허리 통증지수가 7.9에서 2.3로 줄어들었고 통증 없이 걷는 시간은 4.2분에서 16분으로 3배 이상 늘어났다.

이번 세계재활의학회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환자가 느끼는 허리와 다리 통증에 대한 통증지수(VAS지수)가 퇴원할 때 2.3에서 퇴원 2년 후 2.1로 줄어들었고, 통증 없이 걷는 시간은 입원 시 4.2분에서, 퇴원 시 16분, 퇴원 2년 후에는 5배 정도 증가한 20분으로 추가적으로 더 늘어났다.

그동안 중증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비수술 치료보다 반드시 수술치료를 받아야만 한다는 인식이 강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모커리한방병원 고유의 ABCDE치료법으로 중증 척추관협착증을 단기간에 치료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도 치료효과가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과 미국통증학회(2012년 2월)에 이어 이번 세계재활의학회(2013년 6월)에서 만나 ‘중증 척추관협착증의 한방치료효과’에 대한 공동연구에 대한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실질적인 환자의뢰 및 교류를 활발하게 진행하여 객관적인 연구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매년 미국 병원 종합평가에서 1, 2위를 다투는 세계적인 병원으로 척추질환, 신경질환, 소화기계 질환, 당뇨 등 여러 전문분야에서도 1~2위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100년 넘게 `환자가 최우선(The needs of the patient come first)`이라는 가치를 지켜온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다.   

모커리한방병원 김기옥 병원장은 ‘중증 척추관협착증 한방입원치료에 대한 중장기적인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중증 퇴행성 척추질환의 한방치료법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세계에 모커리한방병원의 우수한 비수술 척추관협착증 치료법을 소개하고, 한의학의 과학화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중증 척추관협착증에 시행하는 척추유합술(척추고정술)의 경우 척추 뼈에 나사못을 박고 묶어서 고정시키는 대수술이며, 약 3~ 5년의 시간이 지나면 고정된 수술 부위 위아래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대수술이기 때문에 수술과정에서 척추의 근육과 인대에 많은 손상이 가해지며, 한번 한 수술은 수술전 상태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유합 수술은 최후의 수단으로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하지마비나 대소변장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로 일부에 불과하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중증 척추관협착증을 전문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치료방법인 ABCDE 척추치료법으로 치료한다.

ABCDE척추치료법은 침(A=Acupuncture), 봉침(B=Bee venom acupuncture), 추나요법(C=Chuna), 한약(D=Drug of herbal medicine), 운동요법(E=Exercise)을 말한다.

침으로 척추 주위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봉침으로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없애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경직된 허리 근육과 인대를 밀고 당기어 풀어주는 추나요법(이완추나)을 통하여 척추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킨다. 척추관협착증에 뛰어난 효과를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한 한약으로 디스크 주위 인대, 신경, 척추를 강화시킨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입원집중치료는 매일 매일 집중적인 한방치료로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