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군병원 환자, 한국의료기관에 유치 협약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UAE 군병원 환자, 한국의료기관에 유치 협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아랍에미리트연합(United Arab Emirates) 통합군의 군병원 환자 800여명(연간)이 한국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게 될 전망이다.

한국의료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국제사회에 입증하는 의미가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의료기관에서 연간 96억~456억원 수준의 진료수입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진료수입 추산 근거: (최소) 年 환자 800명 x 1인당 평균 진료수입 1,237만원(아랍에미레이트 전체 환자 1인당 평균 진료수입, ‘12년 잠정), (최대) 1인당 평균 진료수입 57백만원(아부다비 보건청 정부 송출환자 1인당 평균 진료수입)

보건복지부(장관 진영)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고경화)은 4월 12일 보건산업진흥원과 UAE Armed Forces(이하 UAE 군)와 MOU를 공식 체결했다고 밝혔다.

* 체결자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고경화 원장, UAE Armed Forces 사령관이사크 알 발로시(Ishaq Saleh Al-Baloshi)

이번 MOU 체결을 통해 UAE 군은 군 환자(현역군인, 퇴역군인 및 가족)를 한국 내 4개 의료기관으로 송출하게 된다.

송출을 받게 되는 국내 의료기관은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이다.

이외에, △한국의사가 UAE 군병원을 방문하여 수술시연 및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Visiting Physician) 및 △UAE 군내 U-Health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 UAE 합동군 군수사령관인 아시크 살레 알-발로시(Ishaq Saleh Al-Baloshi)가 4.11일부터 12일까지 1박2일 동한 방한하였다.

* 아시크 살레 알 발로시 : G.H.Q UAE Armed Forces 합동군 사령관(공군 준장)

방한 기간 중 알-발로시 사령관은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을 예방하고 한국과의 보건의료 협력 확대에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에, 진영 장관 또한 우리 보건복지부도 UAE 군과 신뢰관계를 구축하여 UAE 군에서 안심하고 한국으로 환자를 의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에게 공동의 이익이 되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국내 4개 의료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고경화 원장과 MOU를 체결하였다.

* MOU 체결 행사 : 4.12(금) 17시, 복지부 9층 대회의실

보건산업진흥원은 한국 의료기관 및 관련기관들과 업무협력메커니즘을 구성하여 UAE 군과의 보건의료협력 추진을 위한업무조정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UAE 군은 연 800명 수준을 한국 의료기관으로 송출할 계획이다.

UAE 군은 연간 4,000여명의 군 지원 환자를 외국 의료기관에 치료를 의뢰(송출)하고 있으며, 그동안 독일, 미국, 영국 등의의료기관에 송출하여 왔다.

우리나라는 연간 약 96억~456억원 수준의 진료수입을 거둘 수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한국 의료의 우수성이 UAE 내에서 널리 입증을 받게 된 것을 의미한다.

그간 아부다비 보건청에서 송출한 환자가 우리측 의료기관의헌신적인 노력과 뛰어난 의료기술로 치료를 받고, 환자 중심의 병원 문화에 감동을 받고 돌아간 이후 그 소문이 UAE 국내에 퍼지면서 한국의료에 대한 신뢰가 쌓이게 되면서 이루어지 것이다.

이번 MOU는 지난해 2월 UAE 군(Military Medical Service)에서 환자 송출 등 양측간 보건의료 협력 추진방안 논의를 위해 한국이 UAE 군을 방문해 줄 것을 먼저 제안하여 시작되었다.

이후 한국 복지부, 의료기관 관계자들의 UAE 군 방문(‘12.5월), UAE 통합군 前 사령관(Mohammed Saeed Al-Dhahiry)의 방한(‘12.9월) 등의 활동 및 주아랍에미레이트연합국 한국대사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구체화시켜왔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보건산업진흥원과 UAE 군간 합의의사록을 작성하여 본격화되었다.

올해 1월 UAE 군측에서 환자 송출 시범환자를 한국 의료기관에 의뢰하기 시작하였다.

* 1호 환자는 81세 남자(파킨슨질환), 72세 여자(뇌졸증 합병증, 파킨슨질환)로 서울대병원에서 치료
* 현재 10 cases 의뢰, 3 cases 치료 완료

한편, 이번 MOU에는 한국측 우수 의사들이 UAE 군 병원을방문하여 수술시연, 현지 의료 컨설팅·교육 지원을 수행하는 ‘Visiting Physician'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지난 3월, 한국측에서 Visiting Physician Program 제안서 및 참여 의사명단을 제출했으며, 현재 참여 의사에 대한 아부다비 보건청의 의사면허 취득을 준비 중이다.

그리고, UAE 군에서 한국으로의 환자 의뢰과정의 편의성을 확보하고 환자 사후관리를 위해 양측간에 U-Health 시스템을 설치하고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협력방안도 논의한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Health IT 분야의 병원정보시스템 수출로 협력분야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주 동안 사우디아라비아왕국으로의 의료시스템 이전 합의에 이어 UAE 군 환자송출계약 체결을 함으로써 바야흐로 의료서비스를 통한 ‘제2의 중동 붐’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