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줄줄이 총파업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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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계 줄줄이 총파업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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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민주노총 총파업...12월 초 철도·택시·화물노조 가세


민주노총이 오는 26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철도노조가 12월 3일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또 민주택시연맹, 화물연대, 전국운송하역노조도 다음 달 초 총력투쟁에 나서기로 하는 등 노동계의 겨울투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운수공투본 "우리가 멈추면 세상이 멈춘다" 총력투쟁 선언

^^^▲ △ 철도·택시·화물 운수노동자 공동투쟁본부는 23일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월 초 총파업 투쟁 일정을 밝혔다
ⓒ 정민주^^^

철도·택시·화물 운수공동투쟁본부는 23일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2월 초 총파업 돌입 등 하반기 대정부 투쟁계획을 밝혔다.

운수공투본은 △운수산업의 공공성 강화 △운수노동자 노동조건 개선 △시민안전 확보 △노동기본권 보장 △노정합의 이행 △통합적 운수산업 발전정책 수립 등의 대정부 요구를 내걸고 12월 3일을 전후해 전면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철도노조, 화물연대 등으로 구성된 운수공투본이 하반기 민주노총의 최대 동력으로 나서면서 노동계 겨울투쟁의 태풍의 핵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최고조의 뇌관을 장착한 철도노조의 총파업은 엄청난 사회적 파장과 회오리를 몰고올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 12월 3일 총파업.. 인력충원과 해고자 복직이 핵심쟁점

내년 1월 1일 철도의 공사 전환을 앞두고 있는 철도노사는 지난 9월부터 서울과 지방을 오가며 △인력충원 △일반직과 기능직 통합 △근무형태 △해고자 복직 등 핵심쟁점을 놓고 특별단체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노사간에 진통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수익성 논리를 앞세워 철도산업의 외주·비정규직화를 확대·실시하려는 정부와 철도의 공공성 강화 및 인력충원을 주장하는 노조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서로 부딪히고 있기 때문이다.

^^^▲ △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총력투쟁 결의대회에 참가한 철도노동자들이 음악에 맞춰 펼침막을 들어보이고 있다
ⓒ 철도노조^^^

철도노조는 "원만한 철도공사 출범을 위한 최소한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12월 초에는 특별단체교섭이 마무리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공사 출범 40일도 채 남지 않은 지금까지 사측은 교섭안도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성실교섭을 촉구했다.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도의 공사화에 앞서 근무체계 변경에 따른 인력충원이 특단협의 핵심 요구사항"이라며 "철도청이 과거 인력충원에 관한 노사합의를 일방적으로 부정하고 있어 총파업 카드를 꺼내게 됐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마지막까지 교섭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철도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인력충원 규모는 8900여명이다. 이 가운데 6400여명은 2002년 2월 27일 노사합의로 실시된 근무체계 변경(24시간 맞교대→3조 2교대)을 위한 노사공동경영진단 결과에 따른 인력충원이고, 나머지 2500여명은 주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충원이다.

정부, 경영개선이 최우선 과제.. 인력충원에 난색

하지만 철도청은 지난 2년여 동안 진행된 노사공동경영진단 결과에 따른 3조 2교대로의 근무체계 변경을 위한 필요인력 6500여명을 충원하는 대신 주5일제 실시에 따라 필요한 인력 2000여명에 대해서는 비정규직으로 충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전상룡 철도노조 대변인은 "핵심쟁점인 8900여명의 인력충원은 사실상 2002.2.27 노사합의에서 대부분 합의된 사항"이라며 "철도청은 노조의 핵심요구안에 대해 구체적 협상안도 내놓지 않으면서 과거 노사합의를 깨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 △ 철도노조는 오는 27일 '특단협 승리를 위한 지역별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철도노조^^^

철도노조는 총파업에 앞서 오는 27일 서울과 영주, 대전, 순천, 부산 등 5개 권역에서 '특별단체교섭 승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택시·화물·운송노조, 생존권 위한 연대 총파업 예고

한편 극심한 경기 불황으로 생계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민주택시연맹은 지난 6월 노정합의 사항인 불법경영 근절과 부가세 경감액 지급방안 마련, 법령 개정 등의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다음 달 3일 전후로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택시연맹은 이날 조합원들의 상경투쟁과 차량시위를 벌인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또 경유가 인상분 보조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는 화물연대는 정부가 에너지세제 개편을 강행할 경우 철도노조의 총파업에 맞춰 철도운송물량 거부투쟁과 고속도로 준법운행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국운송하역노조도 개별허가제 보완 등을 요구하며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맞춰 연대투쟁에 들어갈 예정이다.

12월 초 철도·택시·화물·운송 노조의 줄파업은 노동계 겨울투쟁의 승패를 좌우할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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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공세 2004-11-24 15:15:00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꾸자.
국민과 노동자를 무시하는 정부가 무슨 참여정부인지 묻고 싶다.
자본과 사용자들만 참여하는 참여정부?
12월 총파업으로 노동자의 대정부 대공세 국면을 만들어가야 한다.
뉴스타운 계속 전진! 전진! 전진!

서울신문 2004-11-24 15:22:13
일주일째 혼자서 야근…한 철도원의 죽음

“날도 추운데 옷이라도 하나 더 걸치고 나가시지, 우리 아버지 그 추운 길을
어떻게 혼자 보내나….”

지난 17일 오후 경기도 수원 권선동 중앙병원 장례식장에서 유족들의 오열 속에
꼬박 30년 세월을 철도에 바친 철도청 수원관리사무소 권진원(51) 선임관리장의
시신이 차가운 나무관에 뉘어졌다.

권 관리장이 변을 당한 것은 전날인 16일 오전 6시 36분쯤이었다. 근무지인 수원
팔달구 화서2동 국철 경부선 성대역∼화서역 구간 500m 지점에서
제표(속도제한표시) 제거 작업을 하던 권 관리장을 서울발 광주행 1451호
무궁화호 열차가 덮쳤다.

해도 뜨지 않은 시각, 급하게 꺾이는 곡선 철로에 시야를 가리는 방음벽까지 있는
구간이었지만 열차가 다가올 때 곁에서 도와줄 동료는 한 명도 없었다. 매일
5∼6시간씩 야간 작업을 강행한 지 이레째 되는 날이었다.

위험한 근무환경 때문에 철도 공무원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 현장에서 사고를
당하거나 과로로 사망하는 철도원은 매년 수십명에 이른다. 철도원들의 목숨을
지켜줄 안전 대책과 인력 충원이 절실하다.

●사위·며느리 볼날 기다렸건만…

숨진 권 관리장은 지난 74년 정선 보선사무소에서 시작해 줄곧 철도청에 몸
담아온 1남4녀의 아버지였다. 지인들은 철도 관련 서적을 손에서 놓지 않고, 무슨
일이 생기면 퇴근을 했다가도 다시 뛰어가는 그를 ‘성실한 철도원’이었다고
회고했다. 구조조정으로 업무부담이 커진 뒤부터는 부쩍 입술이 부르트고 눈에
핏발이 선 모습으로 퇴근하는 날이 많아졌지만 딸들에게는 애교섞인 농담을
던지고, 마흔이 넘은 부인을 애칭으로 부르는 ‘장난꾸러기 아빠’였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사고는 박봉으로 다섯 자녀를 모두 대학 공부시키고, 사위와
며느리 볼 날만 기다리던 권씨를 ‘하늘행 열차’에 실어 보내고 말았다.“도대체
언제까지 우리 아버지들의 몸이 산산조각나도록 내버려 두렵니까.”권씨의
장녀(28)는 “옆에 동료 한 사람만 있었더라도 아버지가 이렇게 가시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눈시울을 적셨다.

●인력 절반 줄고 고속철 개통후 더 심해

권 관리장의 사망으로 업무 중 숨진 철도 공무원은 올해 들어서만 9명으로
늘어났다. 동료들은 며칠씩 계속되는 야간근무와 미흡한 안전장치가 사고를
불렀다고 안타까워했다.

지난 7월 10일에는 천안 아산역 구내에서 선로의 면 높이를 맞추는 작업을 하던
이모(62)씨가 고속철에 치여 숨졌다. 엿새 뒤에는 경부선 상행선 구미∼약목
구간에서 철도침목 교환작업을 하던 백모(48)씨가 높이 4.2m 아래 지하도로
떨어져 숨졌다. 당시 현장에서는 필요한 인원의 절반만이 일하고 있었다.

권 관리장과 같은 관리사무소에 근무하는 홍모(42)씨는 “업무 부담은 그대로인데
지난 96년 구조조정이 시작된 뒤 12명이었던 한 팀이 6명까지 줄었다.”면서
“고속철이 개통되면서 인력난이 더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홍씨는 “계약직을 채용하고 있지만 전문기술이 필요하고 위험한 철로 업무를
맡기지 못한다.”고 했다.

●“인력의 16.6% 증원 필요”

전국철도노동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대 경제연구소 등에 의뢰한
‘노사공동경영진단’에서 2003년 4월 기준으로 전국 시설관리반의 적정 인원은
3044명으로 나왔다. 당시 인원 2610명의 16.6%인 434명를 증원할 필요가 있다는
조사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철도청은 인력을 새로 충원하기보다는 두 반을 한 반으로
통합하는 등의 편법을 쓰고 있다.”면서 “구조조정 대책으로 시설을
현대화하겠다고 했지만 8년이 지나도 나아진 것은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eP 위치등록 2004-11-24 20:5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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