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학교 학력신장 교육지원 올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동대문구, 학교 학력신장 교육지원 올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경비 78억 중 학력신장 40억, 무상급식 27억, 시설개선 11억 투자...관내 49개 초·중·고교 252개 사업에 교육경비 지원 심의 의결

▲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홍파초등학교에서 기후변화적응교육 특강을 하고 있다. 고병진 기자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민선5기 3년차인 2013년도에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학교 환경개선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구는 최근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올해 총50억의 예산을 관내 49개 초, 중, 고교와 유치원의 학력신장과 시설개선을 위한 사업에 지원하기로 의결하고 교육 자치구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번 교육경비 심의위원회에서 의결한 올해 교육사업 예산에는 ▲학생들의 학력신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가장 많은 29억의 예산을 지원하고 ▲노후시설 개보수 등 학습 환경 개선에 11억원 ▲유치원 및 교육청 연계 사업 등에 1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초·중학교의 무상급식 지원을 위해 26억 5천만원,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운영 및 교육비전센터 운영에 1억 5천만원 등 총 78억의 교육경비 예산을 편성해 초·중·고교 및 유치원생들이 공부하기 좋은 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방과후 교실 운영 등 학력신장 프로그램 운영 지원
- 초·중·고교 252개 사업 지원 심의 의결
- 49개 학교 32개 유치원 수혜 및 사교육비 경감 효과

동대문구는 지난해에 비해 구 재정이 열악해 많은 사업성 예산이 축소되거나 보류되는 가운데서도 학생들의 학력신장 증진을 위한 교육경비보조금은 6천여만원이 증액된 29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저소득층 학생 등이 학교에서의 학습프로그램을 수강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특히 구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습프로그램의 혜택을 다수학생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고루 받을 수 있도록 ▲방과후 학교 운영 ▲교과부진 학생지도 ▲우수학생 및 수월성 교육 ▲수준별 이동수업 ▲동부미래 아카데미 운영 ▲독서 토론 논술 등 학교별로 지원 요청한 231개 사업 중 206개 프로그램에 대해 29억의 교육경비를 지원한다.

▲초등학교 학습준비물 지원 및 초·중·고교 도서확충
- 초등학생 전체 1인당 1만원 상당의 학습준비물 지원
- 초·중·고 47개교에 학교별 5백만원 상당의 도서확충

동대문구는 작년에 초등학생 5학년까지 지원하던 학습준비물 비용을 올해에는 6학년까지 확대해 관내 1만6,000여명의 모든 초등학생이 학습 도구 준비에 신경쓰지 않고 학습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학부모에게는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 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필요한 도서 확충 비용을 작년도에 이어 초·중·고교 1개교당 500만원씩을 지원해 학생들이 원하는 책을 마음놓고 즐길 수 있도록 청소년기의 인성함양과 지식증대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학습 분위기 조성
- 노후 학습 기자재 교체, 교실 및 화장실 환경 개선
- 38개교에 46개 사업의 환경개선에 11억 투자
- 13개교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으로 생활체육 활성화

구는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에 노후 급식실 개선, 학교 안전분야 시설설치 및 보강, 학습기자재 교체, 화장실 환경개선 등 시설 개선비로 11억원을 지원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한 학교 인조잔디운동장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학생과 주민들의 생활체육을 활성화 해 나갈 계획이다.

공사중인 휘경중학교가 올해 완공되면 관내 총 13개 학교의 운동장에서 학생들의 체육수업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생활체육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전국 학업성취도 우수 평가 등 교육지원 투자성과 가시화
- 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초·중·고 모두 전년 대비 향상
- 2011년 평가시 서울에서 경희여고 1위, 삼육초교 3위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민선5기 구청장취임과 함께 구정의 최우선 목표로 추진한 것이 ‘교육경쟁력 강화를 통한 동대문구 건설’이다.

이에 따라 취임초기 68억원이던 교육경비 보조금 예산을 2011년부터 3년 동안 총 250억원을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밑바탕위에 가시적인 성과가 속속 결과물로 나타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1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결과 서울시 일반계고등학교 178개교 중 경희여자고등학교가 1위, 593개 초등학교 중 삼육초등학교가 3위를 차지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29일 발표한 2012년도 평가결과에서는 관내 초, 중, 고교 평균 학업성취도가 2011년도 평가에 이어 기초학력미달 학생은 줄고 보통학력 이상 학생은 증가하는 결과로 나타나 학생들의 성적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게 하고 있다.

특히 관내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중학교의 경우 보통학력 이상 학생 비율이 2011년에 비해 무려 6.9%나 늘어나는 성적을 거둔것은 그간의 교육분야에 대한 집중투자 효과가 지표로서 나타나고 있어 그동안 동대문구의 교육환경이 열악하다고 느끼는 학부모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한편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교육은 백년대계로서 미래를 대비한 인재양성 뿐 아니라 살고싶은 도시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있기에 교육 분야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구의 교육경쟁력 강화에 힘써 미래를 열어가는 으뜸 교육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