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군 최초 국산 수상함 구조함, 통영함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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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군 최초 국산 수상함 구조함, 통영함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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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전단 작전지원 안정성 확보 및 해난사고 관련 국가적 대응전력 활약 기대

 

한국 해군 최초로 우리 기술로 건조되는 수상함 구조함(ATS : Salvage and Rescue Ship) 통영함 진수식이 지난 4일(화) 오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거행했다.

이번 진수식은 최윤희 해군참모총장,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 김동진 통영시장 등 각계 주요 인사 및 조선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해군의 전통적인 진수식 식순에 따라 국민의례, 경과보고, 함명 선포, 기념사, 유공자 포상, 축사, 진수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수상함 구조함은 고장으로 기동이 불가능하거나 좌초된 함정 구조, 침몰 함정·항공기 탐색 및 인양, 예인, 해상 화재진압, 기름유출 등 해상오염 방재 등 다양한 구조임무를 수행하는 함정으로서, 한국 해군은 1996년 미국 해군에서 퇴역한 구조함 2척(평택함, 광양함)을 도입하여 운용 중이다.

통영함은 기동전단을 비롯한 우리 해군함정의 대형화 추세와 기존 구조함의 노후화로 인한 대체전력 확보 필요성에 따라 2010년 10월 방위사업청과 대우조선해양간 건조계약을 체결한 후 1년 11개월의 공정을 거쳐 이날 진수하게 되었고, 진수식 이후 시험평가 등을 거쳐 2013년 후반기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우리기술로 만들어진 최초의 수상함 구조함인 통영함은 전장 107.54m, 전폭 16.8m, 경하톤수 3,500톤급으로서 기존 구조함에 비해 대형화 및 최첨단 구조장비를 탑재하고, 최대 속력이 21kts로 각종 해난사고 발생 시 보다 신속하게 구조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통영함의 구조능력은 유압권양기를 이용하여 직접 인양시 윤영하급(PKG)을 인양할 수 있으며, 대형 수송함을 예인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사이드 스캔 소나(Side Scan Sonar)와 최대 수중 3,000m까지 탐색할 수 있는 수중무인탐사기(ROV : Remotely Operated Vehicle)를 탑재하여 기존 구조함에 비해 탐색능력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잠수요원(SSU)이 수심 90m에서 구조임무수행을 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구조작전시 파도와 조류, 바람의 영향으로부터 함정의 위치를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자동함위 유지장치를 채택하여 안정적으로 구조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최대 8명까지(군의관 포함) 수용이 가능한 치료챔버와 중형헬기가 이․착함할 수 있는 비행갑판을 갖추어 환자의 신속한 치료 및 이송이 가능하다.

해군은 수상함 구조함 통영함 건조로 인해 잠수함 구조함인 청해진함과 함께 본격적인 국산 구조함 시대를 맞게 되었으며 기동전단 작전지원의 안정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특히 통영함은 군 작전은 물론 각종 해난사고에 대한 국가 재난 대응전력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해군은 6·25전쟁시 우리 해군·해병대 최초의 단독상륙작전으로서 북한의 공격을 저지시킨 통영상륙작전과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영으로서 충무공 이순신 제독 선양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통영시를 노력을 기리기 위해 첫 국산 수상함 구조함의 함명(艦名)을 통영함으로 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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