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정권'을 정리하며(4)
스크롤 이동 상태바
'DJ정권'을 정리하며(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지원을 중단하면 한반도에 전쟁이 일어난다'?

 
   
  ^^^▲ 12월 16일자 민주당 대선광고
ⓒ 동아일보^^^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대한민국에 바로 전쟁이 난다는 식의 공포 이데올로기를 선전했다. 즉 한나라당이 집권하게 되면 대북지원이 중단되고 그렇게 되면 한반도에 긴장을 가져와 북한이 전쟁을 일으킨다는 논리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민주당의 주장에 합리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대북지원을 중단하면 한반도에 전쟁이 일어난다? 과연 그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주장인지부터 알아보자.

최소한 대한민국이 전쟁을 먼저 일으킬 가능성은 없다. 따라서 아마도 전쟁이 일어난다는 민주당의 주장은 북한이 전쟁을 일으킨다는 주장일 것이다. 물론 햇볕정책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끊임없이 국지전을 도발한 전례가 있다. 그러나 북한이 휴전협정을 위반하고 전면전을 일으킬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그러한 가능성은 제로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에는 약 37000 여명의 미군이 주둔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북한이 전쟁을 일으킨다면 아마 그 날이 김정일 독재정권이 장악하고 있는 북한체제가 붕괴되는 날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전쟁이 일어나게 되면 이 전쟁은 대한민국과 북한의 전쟁이 아니라 세계최강국인 미국을 포함한 국제연합군과 북한이 홀로 싸우는 전쟁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 역시 북한과 서로 군사동맹조약을 맺긴 했지만 북한이 먼저 일으킨 전쟁에는 참여할 수가 없다.

현재 북한체제는 수천만명이 수만명에 이르는 북한의 특권층을 먹여살리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권력구조에서 북한은 수백만명이 아사해도 불과 수만명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 체제의 유지에만 몰두하게 된다.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지만 세계 최고의 벤츠와 꼬냑 수입국이 바로 북한이라는 점은 단적으로 이러한 사실을 극명하게 잘 말해주고 있다.

특히 김정일은 북한에선 일종의 왕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인권을 말살하는 기쁨조를 국가적으로 육성하고 왕조시대보다 더 크고 화려한 각종 궁전들을 갖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북한이라는 국가 자체가 김정일의 개인 소유물이 되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북한체제가 무너지게 되면 그런 김정일의 엄청난 기득권도 사라지게 된다.

더구나 동족간의 상잔이라는 비극적인 전쟁을 두번이나 일으켰는데 이젠 누가 과연 그들을 용서할 수 있을까? 그렇기 때문에 북한은 전쟁을 일으키고 싶어도 일으킬 수가 없다. 북한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아도 이제 더 잃을게 없다는 판단이 없다면 절대 전쟁을 일으킬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일각에서 주장하는 미군철수운동이 현실화되면 역설적으로 한반도에 평화보다는 전쟁을 가져올 위험이 더 크다. 세계 어느나라도 자국에 타국 군대가 주둔하는 걸 환영하는 나라는 없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주한미군 주둔에 따라 매년 수억달러에 달하는 군사비와 기지사용료 자체를 부담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미군이 철수하게 되면 앞으로 기존의 전쟁억지력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

한국과 북한의 GDP 차이가 꼭 10배가 된 것이 1995년이었다. 이 해에 남한의 GDP가 2천5백억불, 북한이 240억불이었다. 그리고 이 해에 남북한의 국방비가 비로소 같아졌다. 한국의 국방예산이 51억불, 북한이 42억불인데 북한의 체제상 실제 국방비는 50억불을 상회했으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북한에 대해 다섯배의 국방예산을 쓰려면 북한보다 GDP가 50배 많아야 한다는 계산이 나오게 된다. 그렇게되면 대한민국 국민의 생활수준을 낮추고 내핍생활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국방비를 현재의 1.5배만 높여도 국민적인 조세저항과 정권퇴진운동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즉 우리가 북한과 같은 전제주의 국가로 가지 않는 이상 국방비의 증액을 함부로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만약 지금보다 세금을 1.5배 이상 더 내게 만든다면 아마 대한민국의 체제 자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 많은 국민들은 막중한 조세부담을 피해 이민을 선택할 것이고 기업들 역시 막대한 세금을 감당하지 못하고 모두 문을 닫게 되고 외국의 투자자본도 빠져나갈 것이다. 특히 군 병력을 늘리기 위해 여자들을 입대시킨다면 나라가 더욱 혼란스러울 우려도 있다.

개인적으로 나부터도 앞으로 세금을 그렇게 많이 내라 하고 앞으로 태어날 딸들을 군대 보내라하면 이민을 선택할 가능성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런 부담을 주한미군이 막아주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부담해야 할 세금을 미국시민들이 대신 세금을 내주고 있는 있고 내 딸들도 군대에 보내야 될 일을 미국인들이 자기 아들들을 대신 한국까지 보내주고 있는 것이다. 물론 미국 역시 미국의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인 대한민국을 잃지 않으려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주한미군을 주둔시키고 있다고 보면 된다.

필리핀 사람들이 수빅만의 해군기지를 반환받는 미군철수운동을 했던 것은 북필리핀에 공산당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필리핀은 미군철수 이후 중국에게 심각한 군사적 위협을 받고있는 실정이다. 나는 미군철수 하라는 사람들에게 진지하게 물어보고 싶다. 주한미군 철수 이후 기존의 전쟁억지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금보다 세금을 세배 이상 더 낼 수 있는가? 남자들의 입영기간을 북한과 비숫한 수준인 10년으로 늘려도 기꺼이 복무할 것인가? 예비군 훈련을 한달에 사흘씩 시켜도 감수할 것인가?

대한민국의 평화는 결코 햇볕정책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바로 이 시간에도 휴전선 최전방에서 대한민국을 지키는 어린 국군장병들과 주한미군을 포함한 대한민국의 우방국을 통해서 북한이 감히 전쟁을 도발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다. 진정한 평화는 튼튼한 안보가 뒷바침이 되야 가능한 법이다. 이제 대한민국은 감상주의적인 접근이 아니라 냉철하고 합리적인 접근방식으로 새로운 대북관계, 대미관계를 정립해야할 시기가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자 2002-12-30 16:07:29
한세건 기자님께.

뉴스타운에도 뇌사모 쉬파리 몇마리가 기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쉬파리떼들의 이야기에 신경 쓰지 마시고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독자.

qkrthsdnjs 2002-12-30 18:50:03
대화도 하지 않고 대북봉쇄정책을 반대하는것은 계속 퍼주기로 일관하겠다는

말인데 그러면 미군이 철수하고 미국기업 몇 군데만 철수하면 우리 경제는

외국기업 거의 다 빠져 나갈 것이고 그러면 우리 경제는 어떻게 되는가.

지금 현재 안 그래도 외국인은 주식을 계속 팔고 있어 주식시장이 연 5일째

곤두박질 치고 있는데 주식 시장이 반 토막 이상 더 떨어져야 정신들 차리겠구먼

현재 20대 30대 멋 모르고 미군 철수니 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남한의 정세가

불안하여 어떤 놈이 투자하겠는가. 내라도 있는거 팔고 나가겠소. 미군철수 주장하

는 사람은 그렇게 생각지 안는 모양이네요. 아직 정신 못 차린 모양이네요.

어찌 할거나 이 난국을.또 미국이 국지전을 벌이면 북한이 남한을 공격할꺼라고

이야기하는데 그렇게 퍼주고 도와주었는데 남한을 공격한다면 그것은 딴 놈한데

빰 맞고 엉뚱한 사람한데 화풀이 하는식이 아니겠소.결론은 뻔 합니다.

아무리 퍼 주어도 극한 상황에 가면 남한을 공격할께 뻔하니 김치국 먹고 속 차리

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dragon 2002-12-30 21:19:00
지금 북한 돌아가는 모양새가......

지금 부시는 북한을 고립시키는데 협조 하라고 울정부에 압력을 넣고 있는 모양인데.... 좀전에 뉴스를 보니까 대주이가 반대를 하데요.
이회창씨 같았으면... 분명히 고분고분 부시말 들었을거 같은데...
대중이와 대중이 양자 놈현은 부시말을 개짖는 소리로 밖에 안듣나 봐여.

놈현이 된게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반전평화 2002-12-31 04:55:02
퍼왔습니다..

글번호 357242 등록일 2002년 12월 31일 3시 2분 9초

제 목 지금 CNN에서는[펀글]

글 제목 지금 CNN에서는

필명 새벽4시(dawn44) 날짜 2002-12-31 오전 2:43:00

IP Address 61.254.252.240 조회 /추천 69/12



계속해서 한국의 대북 봉쇄 정책에 대한 과감한 reject에 대해
Top으로 시간대마다 다루고 있군요.
덩달아 미국의 대책과 대북 정책에 대한 정당성까지
투표로 다루면서요.

CNN Live에서 친절하게 서울 새벽2시라는 친절한
멘트는 첨 들어봅니다.

지난 김대중 대통령의 방미때 부시는
참기 힘든 푸대접을 우리 대통령에게 했었죠.

마치 식민지 출신 지도자를 대하듯,,,

지금까지 한번도 반발해본적 없던,
있는듯 없는듯 하던 나라가 반발을
하니 굉장한 충격인가 봅니다.

이젠 김대중 대통령의 발언을 화면에
디스크립터까지 하는군요.

이말이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네요.

"냉전시대에조차도 사회주의 국가에 대한 미국의
봉쇄 정책이 성공한 적이 없다"
- 미국을 완전히 바보 만들었습니다. ^^

"미국이 아무리 강한 나라라 할 지라도..."
- 드디어 할말 하는군요. 역사에 길이 남을
햇볕정책에 대한 미국의 부정은 마땅히
응징돼야합니다. 이것은 김대중 대통령의
그간 숨겨온 진심이자 최소한의 민족적 자존심입니다.

아무도 NO라고 못하는 이시기에
다들 미국의 속국 정도로만 여기는
대한민국에서 나온 NO라는 대응에

내일부터 나올 워싱턴의 반응과
독일을 비롯한 심정적 비토자들,
그리고 이해 관련국
중국,러시아, 일본등등의 반응이 궁금해집니다.

이제 우리는 아시아의 자존심입니다.

한번 강해지면 계속 당당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일이 중요합니다.
국민적 합의를 보여줘야 합니다.
2002년 마지막날 저녁 백만이 모여,
순수하게 세계를 향해,
반전 평화의 작은 촛불을 든다면,
미국은 자신들의 대북 강경책에 대해
세계는 대한민국의 역동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옛날의 한국이 아니라는 인식을
보여줘야 합니다.
한번의 경이로운 모습이 그들에게
새로운 대한민국을 느끼게 해줄겁니다.
셰계가 지금 한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CNN 앵커의,
두지도자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당선자의 일치된 모습에
경악하는 모습이 역력합니다.
이제 국민들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그리고 두려워 하지 맙시다.
전쟁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절대 올 수 없습니다.

미국의 목적은 핵이 아닙니다.

이번 북핵 사태를 평화롭게 넘기면,
우리에게는 철의 실크로드라는
미국이 꺼려하는 또하나의
훌륭한 카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만약 이회창이 당선됐다면
어쩔번 했겠습니까?
지난 5년간의 햇볕정책은
오늘 미국의 봉쇄정책으로 인해
물거품이 됐을것이고,
뚫었던 철도엔 다시 지뢰가 깔리고
얼마나 많은 세월이 지나야 다시 현재로
원복될 수 있었을지...

다시한번 가슴을 쓸어내립니다.

서청원 박희태를 필두로 한 한나라당
이 쓰레기들은 자당 의원으로 구성된
대미 외교팀을 파견한다는 헛소리나 해되고...
최소한의 역사의식과 민족적 이익에 대한
생각조차 없는 능지처참할 놈들입니다.

그리고 게시판에 준동하는 이 꼴통들아.

내가 업고 가야할 같은 민족, 국민이지만,
민족의 생사가 오르락 내리락하는
이 시기에 정말 같이 하기 싫은 잉여인간들아
제발 잠이나 자고, 내일 아침
골목길 눈이나 쓸어라.
그거라도 하는 것이 그나마 대한 민국 국민,
정보 세상 쓰레기 네트즌으로서 유일하게
밥값 하는 길이다.

----------------------------------------
동의하시는 분은 이 글을 아는 모든 게시판 최소 5개 이상에 꼭 퍼날라 주십시오.
내일 광화문에서 봅시다. 아직까지 한번도 나가본 적 없지만...
내일 반전 시위에는 꼭 참여할랍니다 ^^;

반전 평화, 우리 손으로 만들어 냅시다.

p.s : 알바님...
제발 이 글 지우지 마세요 ㅜㅜ

어부지리 2002-12-31 18:01:22
퍼주기 공세는 디제이의 햇볕정책에 대한 발목잡기로 논리적이라기보다 감정적 흠집내기였다. 그것은 여당의 정책수행의 수위를 조절하는 야당의 역할이라기보다 디제이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적 성격이 더 컸다. 여기에도 물론 레드 콤플렉스가 어김없이 작용하였다. 그러나 한국은 어떤 주의나 주장도 지역주의를 뛰어넘을 수 없다고 보았을 때 레드 콤플렉스는 그저 하나의 구실일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어느 한 쪽이 신탁이면 더 따질 것도 없이 다른 쪽은 반탁 뭐 그런 식이라는 말이다. 그리고 디제이 노벨평화상 수상을 흠집내기 위해 로비설을 흘린 사람들의 그 유아적 시기심에는 그저 아연할 뿐이다. 올림픽 금메달이 그렇듯이 요즘 노벨상도 국제사회에서 별 다른 감동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 더욱 그렇다.

햇볕정책을 그만두면 반드시 전쟁이 일어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개연성은 많이 줄어들게 분명하다. 개인이건 국가건 고립당하고 봉쇄당하는걸 좋아할 자는 없다. 막다른 골목에서는 쥐가 고양이를 물 수도 있다는 평범한 격언을 무시하고 대북강경책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막무가내는 그저 반대를 위한 반대일뿐이다. 역시 지역주의의 폐해이다. 이 폐해를 아는 지 모르는 지 안에서는 서로 머리가 터지게 싸우고 있지만 밖에서는 다 알고있다. 중국도 일본도 미국도 러시아도 다 알고있다. 즉 그들은 한국은 분할지배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있다는 말이다.

지역주의를 지역감정이라고 하는데는 지역주의에 아무런 논리성도 없이 그저 감정적인 요소만이 있기 때문이다. 지역감정을 극복하지 못하는 한 한반도를 기반으로 하는 자주 독립국은 언감생심 꿈도 꾸지 않는 것이 좋을듯 싶다. 국내 정치인도 지역감정을 적절히 이용하여 정권을 잡듯이 외국도 국내의 지역감정을 적당히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려 한다면 나무랄 수 있겠는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