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런던올림픽 화려한 개막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런던올림픽 화려한 개막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30회 하계올림픽, 205개국 참가 1만 6천여 명 참가

- 공식 슬로건 “하나의 삶(Live As One)”
- 모토 “세대에게 영감을(Inspire a Generation)”
- ‘한국, 100번 째, 북한 53번 째 개회식장 입장’
- 한국 선수단의 콘셉트 'From London To London (1948-2012·런던에서 런던으로)
- ‘태극 전사들, 10-10(금 10개, 10위권 이내) 목표’
- 한국 : 22개 종목에 출전, 245명의 선수 등 총 374명

 

17일간의 지구촌을 열광시킬 스포츠 대제전 스타트했다.

전 세계 곳곳을 감동과 환희로 수놓을 제 30회 런던 하계 올림픽이 28일 새벽(한국시간) 영국 런던 동북부 리밸리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찬란하고도 화려한 팡파르 속에 막이 올랐다.

 
이날 하이라이트는 70일간 약 8천여 명의 주자들의 손을 거쳐 15,000km를 쉴새없이 달려온 ‘성화’가 런던의 밤하늘을 붉게 물들이며 타오르면서 지구촌 스포츠 축제가 세계인들의 가슴을 벅차게 하기 시작했다.

이번 런던 하계올림픽은 지난 1908년과 1948년에 이어 3번째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역사상 최초의 세 번째 런던 올림픽이다.

 
이날 올림픽 개막식을 위해 들어간 비용만 해도 2천700만 파운드(약 480억원)이며, 아카데미 8개 부문 수상작 ‘슬럼독 밀리어네어’를 연출한 ‘대니 보일’감독이 이번 개막식 행사를 총지휘했다.

이날 올림픽 개막식 행사를 위해 런던 대회 조직위원회는 2천700만 파운드(480억원)를 들였다.

아카데미 8개 부문 수상작 '슬럼독 밀리어네어'를 연출한 대니 보일 감독이 행사를 총지휘했으며, 이번 개막식 주제는 ‘경이로운 영국(Isles of Wonder)'으로 산업화의 진통에서 벗어나 미래를 바라보는 농촌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특히 스타디움 안에 영국의 전통 마을이 꾸며졌으며, 녹색 평원과 강줄기가 흐르는 전원마을의 모습이 마련돼 한가롭고도 정감이 물씬 풍기는 한 폭의 서양화가 펼쳐졌다.

 
병마와 싸우고 있는 어린이와 건강한 어린이들이 함께 부른 국가(國歌)의 울려 퍼지는 선율은 스타디움을 채운 관객이나 TV를 통해 시청을 한 세계인들에게 가슴 뭉클하게 했다.

또 개막식은 어린이들의 초읽기에 이어 23톤 무게의 '올림픽 종'을 울리며 시작됐다.

이어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와 남편 필립공이 자크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8만 관중의 박수를 받으며 올림픽스타디움에 모습을 드러냈고, 영국의 국기(Union Flag)인 ‘유니언 잭(Union Jack)'에 게양되고 영국 국가인 ’신이시어 여왕을 보호하소서‘가 연주됐다.

 
이날 개막식의 각국 선수단 입장은 ‘그리스’가 가장 먼저 입장했다. 관례에 따라 올림픽 발상지인 그리스가 가장 먼저 입장한 것이다. 그 뒤를 이어 각국은 영어의 알파벳 순서로 입장이 이뤄졌다.

태극전사들의 입장은 태평양 중부의 섬 국가인 ‘키리바시’에 이어 100번째로 입장했고 북한은 53번째로 입장했다. 이날 입장식에는 수영, 핸드볼, 펜싱 등 8개 종목 44명, 본부 임원 22명, 코치 6 명 등 총 72명이 개막식에 참석했다. 이날 한국 입장식에는 핸드볼 스타인 ‘윤경신’이 태극기를 들고 선수단 맨 앞에서 기수역할을 했다. 윤경신은 올림픽에 5번째나 출전한 선수이다. 북한의 기수는 남자 마라톤의 박성철이 맡았다.

마지막 선수단 입장은 올림픽 개최국인 영국이었다.

모든 선수단이 입장을 완료하자 세바스찬 코(Sebastian Coe) 런던올림픽조직위원장의 개회사, 자크 로게 IOC위원장의 환영사가 이어졌고, 뒤를 이어 엘리자베스 여왕이 공식 대회 개회 선언을 하자 오색 불꽃이 경기장을 휘감으며 4년을 기다린 지구촌 스포츠 대잔치가 시작됐다.

 
개막식의 하이라이트인 성화 점화식 과정에서 기성세대에서 신진세대로 다시 기성세대로 성화가 넘겨진 후 또 다시 신세대로 넘겨져 최종 경기장 한 가운데 설치된 성화대를 화려하고 찬란하게 불의 축제를 연출하며 과거와 미래를 연결 짓는 대 장관을 연출했다.

또 올림픽기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을 비롯 인권운동가 등 8명이 올림픽기를 들고 스타디움에 들어왔으며 게양대에 게양하기 직전에 1960년 복싱 금메달리스트이며, 파킨슨병을 앓아 거동이 불편한 미국의 전설적인 복서 ‘무아마드 알리’가 아픈 몸을 이끌고 깃발을 가까스로 잡는 모습 또한 뭉클하게 한 장면이었다.

이어 영국의 여자 태권도 선수 사라 스티븐슨, 복싱 심판 미크 바시, 카누 코치 에릭 바렐이 각각 선수·심판·지도자 대표로 공정한 경쟁을 다짐하는 선서문을 낭독한데 이어 2016년 리우 데 자네이르 올림픽에서 활약할 10대 유망주 7명에 의해 성화가 점화됐다.

대미를 장식한 비틀스 멤버 폴 매카트니의 공연과 함께 불꽃이 런던 밤하늘을 수놓으며 3시간 30여분 간 진행된 개막식은 모두 끝났다.

이번 런던올림픽의 공식 슬로건은 “하나의 삶(Live As One)”, 모토는 “세대에게 영감을(Inspire a Generation)”이며, 마스코트는 금속성 소재로 된 가상의 캐릭터 ‘웬록(Wenlock)’이다.

 
이번 대회에는 전 세계 205개 나라에서 선수 1만490명을 포함한 1만6천 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했으며, 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모든 참가국에서 여성 선수가 출전했다. 특히 그동안 여성 선수를 내보내지 않았던 중동의 카타르, 동남아의 브루나이에 이어 마지막으로 사우디아라비아까지 ‘금녀(禁女)의 벽’을 허물며 참가를 해 올림픽 역사의 한 페이지를 새로 썼다. 자크 로게 위원장은 이번 올림픽에 참가국 모든 국가에서 여성이 참가하게 된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각국 대표 선수들은 26개 종목에서 총 302개의 금메달을 놓고 기량을 겨룬다.

한국은 64년 만에 다시 런던을 찾았다. 우리나라가 광복 이후 처음으로 태극기를 앞세워 입장한 올림픽이 1948년 런던 대회였다. 따라서 한국 선수단의 이번 대회 콘셉트도 'From London To London(1948-2012·런던에서 런던으로)'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ung 2012-07-28 20:13:13
오타수정 바랍니다. 태국전사가 아니지 않나요? 태극전사가 맞지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