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정권'을 정리하며(2)
스크롤 이동 상태바
'DJ정권'을 정리하며(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폭언론과의 전쟁? DJ정권의 비상식적인 언론관

 
   
  ^^^▲ '조폭언론과의 전쟁'?DJ정권의 비상식적 언론관
ⓒ 뉴스타운^^^
 
 

국민들은 상식적이지 않은 것을 싫어한다. 그리고 위선을 가장 싫어한다. 언론이 정권을 비판하는건 분명 상식이다. 기본적으로 언론은 국민을 위해 정부를 감시함으로써 국민의 의사를 대변해주고 국민의 이익을 지켜준다.

그러나 언론이 정권을 비판한다는 이유 때문에 언론과의 전쟁을 하겠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안티조선운동이다. 그건 비상식적인 행동이었다. 그런데 더욱 흥미로운 사실은 그러면서도 그들은 안티조선운동을 선과 악의 이분법적 구도로 만들어 자신들은 마치 정의를 위해 싸우는 것처럼 포지셔닝을 내세운 사실때문이었다.

그 이후 대한민국에는 아주 보기 드문 현상이 일어났다. 즉 한경대(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대한매일신문)와 MBC를 축으로 하는 친정권 성격의 언론매체들이 국민 대다수가 보는 조중동(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사례가 늘어난 것이다. 그리고 DJ정권은 집권여당의 대통령 후보였던 노무현 후보가 직접 조폭언론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극단적인 수준으로까지 치달았다.

결론적으로 친정권 매체들은 권력을 가진 정권을 비판하기 보다는 정권을 비판하는 언론을 비방함으로써 언론이 가진 가장 기본적인 사명마저 저버렸다. 언론은 언제나 권력자들과 대립각을 형성해야 하는 법인데 그러한 상식이 현 정권에 들어와서 깨졌다는 것은 국민에게 시사하는 바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국민은 그 의도가 결코 순수하지 못했다고 볼 수 밖에 없었다. 현 정권의 잘못을 실랄하게 비판하는 메이저 신문을 비방하기 위해 안티조선운동은 70년 전의 일제강점기시에 있었던 사실까지도 왜곡해서 조선일보, 동아일보에 대한 마타도어를 일삼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와중에 정작 일제강점기 시절에 한민족을 대변하는 신문은 조선일보, 동아일보 정도였고 신간회 운동 등 그들이 나름대로 우리 민족을 위해 독립운동을 했다는 진실은 무참히 가려졌다.

시간이 흐른 후 안티조선운동은 무조건 비판언론을 비난하기위해 현 정권의 실정을 정당화 시키려는 수준으로 전락했다. 그리고 안티조선운동은 그 성격이 처음에는 정권수호운동으로 나중에는 정권재창출 운동으로 점점 변질되어 버렸다.

결국 그들이 내세운 명분은 모두 거짓이었다. 모든 논리는 다 사후개발이었으며 자신들의 행동을 정당화 하기 위해 논리를 끼워 맞췄던 것일뿐 실은 논리에 맞춰 행동하는 게 아니었다.

더구나 일부 시민단체와 집권세력, 그리고 친정권 매체들이 힘을 합쳐 현 정권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했던 사실은 안티조선운동이 비판언론의 무력화를 통해 정권의 이익을 지키려 했다는 진실을 결코 숨길 수 없을 것이다. 바야흐로 새로운 권언유착문화가 탄생하는 순간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발자 2002-12-27 10:17:43
너희 뉴스타운이 왜 방문자가 없는 최 하위인줄 아느냐?
이런 조가튼 글만 올리니까 그런거다 한세건 너의 수구논리는 인터넷에서 머지않아 끝이나게 될것이고 욕을 먹어가면서라도 인터넷 신문으로 성장하고싶은 네놈들의 계략은 실패로 끝나고 말것이다.
개 자식들 시대감이 전혀 없는 글이나 올리는 뉴스타운의 끝이 보인다.

개장수 2002-12-27 11:33:40
아래 글쓴놈은 멍멍이넘이 분명하구나.
노무좀 순도95% 광신도 새끼.

개장수 아빠 2002-12-27 23:11:26
세이끼.

하라는 짓은 않하고..

너랑 개랑 분간을 못하믄서 개팔러 다니믄..

개 사는 사람이 돈을 누구한테 주냐.. 니 따라다니며 아스팔트에 있는 돈만 주웟어도 블써 성공했다.

개이시끼.

앞뒤 분간 안하고 다들 너한테 개라구래..

개빙신아

이제는 멀쩡한 사람을 물려고 하네...개이시끼..

너가 개같은 놈이야... 개들이랑 사니까..이제 아주..돌았어.

개이시끼.



사실 호도,왜곡 2002-12-28 09:59:28
안티 조선운동이 정권을 비판하기 때문에 일어났다고 하셨는데,
사실을 호도하시고 계시는 군요.

안티 조선운동은 정권을 비판하기 때문이 아니지요.

조아세나 우리모두에 가셔서 한번 읽어 보시지요.

그리고, 바로 윗 글 같이 사실을 왜곡하고, 편향된 기준으로 여론을 호도하기 때문이지요.
사실을 왜곡하지 맙시다.
언론의 임무는 국민이 진실을 알 수 있게 하는 데 있을 겁니다.

멀리 조선일보까지 찾을러 갈 필요도 없습니다.
글 쓰신 분 스스로 진실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시지요.

사돈 2002-12-28 11:56:10
이런 걸 두고 사돈 남말하네 하는거다. 언론이 권력을 감시한다고? 무관의 제왕에 대한 향수가 많구먼. 감시가 아니라 눈치를 본다고 해야 옳은 말이지. 디제이가 되고 눈치를 보아하니 때려잡아도 될거같았는데 안티조선의 역풍을 맞았고 이를 홍위병의 난동으로 몰아세우지 않았는가. 그리고 디제이를 포퓰리스트로 몰기도 했지. 난 처음 그 소리를 들었을 때 그게 정치인들의 인기전술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라는 것 외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 알지 못했는데 그것이 파시즘과 연결되는 아주 심오한 뜻이 있었더구먼. 디제이를 파시스트로 몬건 누울 자리 보고 다리를 뻗지 않은 견강부회였지. 그것만 봐도 조중동이 얼마나 오만방자했다는게 입증되고도 남지. 홍위병, 듣기만 해도 끔찍한 일을 거침 없이 주절대는 조중동은 제정신이 아니지. 국민을 기만하는 못된 짓이기도 하고.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