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고운식물원, 아름다운 작약 꽃 만발
청양 고운식물원, 아름다운 작약 꽃 만발
  • 양승용 기자
  • 승인 2012.06.0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을 맞아 많은 여행객들 작약 꽃향기에 심취

▲ 고운식물원-작약
충남 청양군에 위치한 고운식물원에 최근 작약이 개화해 많은 관람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고운식물원은 수천종의 식물과 나무, 그리고 동물들과 조형물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볼거리와 함께 산책 겸 나들이에 적합한 곳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곳 중 한곳이다.

산새와 풍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고운식물원에 최근 작약 꽃이 개화하면서 많은 애호가와 사진동호인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식물원내 작약군락지는 관람객들의 입장이 통제되어 있는 곳으로 자연그대로 꽃이 피고지고를 반복하여 지금의 군락지를 이루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 고운식물원-작약

작약은 꽃이 크고 탐스러워서 함박꽃이라고도 한다. 백작약·적작약·호작약·참작약 등 다양한 품종이 있다. 백작약은 높이 40∼50㎝로 밑 부분이 비늘 같은 잎으로 싸여 있으며, 뿌리는 육질(肉質)이고 굵다. 잎은 3, 4개가 어긋나며, 3개씩 2회 갈라진다. 소엽(小葉)은 타원형 또는 도란형(倒卵形:거꿀달걀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월에 피며 백색이다.

적작약은 뿌리가 붉은빛이 도는 품종으로 높이가 50∼80㎝이다. 뿌리는 방추형이고, 근생엽은 1∼2회 우상(羽狀)으로 갈라진다. 소엽은 피침형·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백색·적색 등 여러 품종이 있다.

▲ 고운식물원-작약

한방에서는 뿌리를 약재로 사용한다. 성분은 배당체로서 파에오니플로린(paeoniflorin)과 알칼로이드인 파에오닌(paeonine)을 함유하고 탄닌·수지·안식향산도 있다. 약리적 작용으로는 흰쥐의 위장과 자궁의 평활근에 대하여 수축력을 약화시켰고, 토끼의 장관에는 진경(鎭痙) 효과를 나타내었다. 배당체 성분은 중추신경계를 억제한다. 이 밖에 항균작용이 있어서 황색포도상구균·이질균·용혈성연쇄상구균·폐렴쌍구균의 발육을 억제시킨다.

약성은 차고, 맛은 시고 쓰다. 위장염과 위장의 경련성동통에 진통효과를 나타내고, 소화장애로 복통·설사·복명(腹鳴)이 있을 때에 유효하며, 이질로 복통과 후중증이 있을 때에도 효과가 빠르다. 부인의 월경불순과 자궁출혈에 보혈·진통·통경의 효력을 나타낸다. 만성간염에도 사용되고 간장 부위의 동통에도 긴요하게 쓰인다.

▲ 고운식물원-작약

또 빈혈로 인한 팔과 다리의 근육경련, 특히 배복근경련에 진경·진통 효과가 있다. 한방에서는 많이 쓰이는 약에 속하며, 민간에서는 빈혈에 사용한다. 금기로는 산후에 발열이 심할 때에는 복용을 삼간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작약감초탕(芍藥甘草湯)이 있다.

▲ 고운식물원-작약

▲ 고운식물원-작약

▲ 고운식물원-작약

▲ 고운식물원-작약

▲ 고운식물원-작약

-구주소 :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군량리 389-2번지
-신주소 :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식물원길 398-23
-고운식물원 : 041-946-6245 / www.kohwun.or.kr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