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파브리스 브레지에(Fabrice Br?gier) 에어버스 최고업무책임자 (COO), 김홍경 KAI CEO ⓒ 뉴스타운 | ||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KAI')이 국내 항공산업 사상 최대 규모의 수주에 성공했다. KAI와 에어버스사는 20일(한국시간), 프랑스 툴루주(Toulouse)에서 김홍경 KAI 사장, 파브리스 브레지에(Fabrice Br?gier) 에어버스 최고업무책임자 (COO) 등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320 날개 하부구조물(Wing Bottom Panel, 이하‘WBP') Contract Award(계약 수여) 서명식’을 갖고 “앞으로 KAI가 A320 WBP을 독점공급하게 된다.”고 20일 발표했다.
KAI측은 “금번 수주는 최소 12억 달러 이상으로 국내 항공산업 사상 최대 규모이며 A320이 생산 중단 될 때까지 계속되는 사업”이라고 밝히고 “신규 공장 건설과 개발 기간을 거쳐 오는 2014년부터 2025년까지 년 500대 규모의 A320 WBP을 수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에어버스사의 A320은 200개 이상의 항공사에서 운항 중인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기종으로 현재 후속 기종의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A320의 생산이 2030년까지 연장될 경우, KAI의 수주 금액도 17억 달러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세계 최대 민간 항공기 제작업체인 에어버스사가 핵심 부품 사업권을 협력업체로 이전하여 독점 공급하게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써 KAI의 설계, 품질, 납기 등 사업관리 능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한 것이라는 평가다.
KAI는 A350 날개 골격(Wing Rib)과 A320 날개 상판(Wing Top Panel), B787 날개와 동체 연결 부품 수주에 이어 금번 A320 WBP 수주를 성사시키며 미국, 영국 등 항공선진국 10개국에서만 가능했던 중대형 항공기의 주날개 생산 인프라를 모두 확보 하게 됐다.
KAI는 에어버스 뿐만 아니라 보잉과도 전략적 파트너로서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아, 20년 이상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양사가 생산 중인 거의 모든 기종의 주요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KAI측은 “앞으로 항공산업은 여객?화물의 수요 증가에 따라 민항기 위주의 민수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T-50 등 완제기 수출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민수 수출 확대를 통해 정부가 목표하고 있는 2020년, 세계 Top7 항공선진국 진입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민항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에어버스사, 보잉사 등 대형항공사들의 물량 이전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기술력과 사업능력을 갖춘 업체는 소수에 불과해 앞으로 KAI의 민수 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KAI의 금년 목표 수주액 5조4천억원 중 항공기 수출을 포함한 민수사업 수주 규모는 약 3조5천억원으로 전체의 65%에 달한다.
회사 설립 당시 13%대였던 KAI의 민수사업 비중은 ‘11년 40%로 높아졌으며, 올해 50% 이상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2000년 983억원이었던 민수사업 매출은 올해 8,590억원으로 무려 9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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