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9 대첩'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1219 대첩'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은 변수는 입장유보 표심과 수도권 표심의 향방

 
   
  ^^^▲ '1219 대선'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내일이 대통령 선거일이다. 한나라당의 독주로 싱겁게 끝나리라 여겨지던 대선정국이 노무현과 정몽준의 후보 단일화를 통해 31년만의 '양자대결' 구도로 바뀌면서, 현재는 누구도 결과를 가늠하기 힘든 뜨거운 각축을 벌이고 있다. 양 후보 진영은 공히 압승을 장담하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되어 있어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각 당의 외곽이나 국내외의 언론사 등을 통해 우회적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종합하면, 현재의 판세는 '정-노 후보 단일화' 직후 급상승한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강세를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가 아직은 뒤집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오늘자 영국 bbc 뉴스는, 한나라당 최병렬 의원의 말을 빌어, 한나라당이 30만표 약간 못 미치는 수치로 민주당에 뒤져 있는 것으로 보도하고 있다. 백중세로 다투고 있는 선거전에서 선거일을 바로 목전에 두고 당 관계자가 직접 열세를 인정한다는 건, 설사 전략적인 측면까지를 고려한다고 해도 그리 흔한 일은 아니다. 그러므로 일단은 한나라당이 오차 범위 안팎에서 뒤져 있다고 봐도 큰 무리는 없을 성싶다.

그렇다면 단일화 직후 치솟은 민주당의 지지율을 아직까지 뒤집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나라당은 과연 역전이 가능할 것인가? 한나라당은 역전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에 민주당은 지금까지 역전되지 않은 지지율을 들어 판세는 이미 굳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양당의 이런 입장과는 별개로 앞으로 남은 시간에도 역전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러한 분석의 배경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지난 지방선거와 보궐선거 결과를 두고 볼 때, 여론조사 결과에 반영되지 않은 (한나라당 지지성향의) 표심이 상당 부분 있다는 주장이다. 그때와 사회적으로 달라진 상황이 거의 없으며,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경우도 '노-정 단일화' 말고는 표심을 끌어들일만한 특별한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 이같은 주장의 배경이다.

다른 하나는, 수도권의 표심이 심상치 않다는 점이다. 노무현 후보의 '행정수도 이전' 공약이 실제 투표시에는 수도권 표심, 특히 서울지역의 표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리라는 것이다. 비록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이는 양후보측에서 모두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한나라당은 표심 이동을 아직 '진행중'이라고 보고 있고, 민주당은 '조정국면'에 접어들었다는 입장이라는 게 다를 뿐이다. 어느 쪽이건, 현재 남아 있는 주요 변수인 것만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일이다.

이밖에도 (이미 변할 여지가 없다는 점에서) 딱히 변수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번 선거에서 투표심리와 관련하여 흥미있게 살펴볼만한 부분은 몇 가지가 더 있다. 그 중 하나는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 지지세력의 향방이다. 민주당으로서는 권 후보 세력이 민주당에 비판적 지지를 해주기를 바라고 있으며, 실제로 비판적 지지 입장을 표명한 사람들 또한 없지 않지만, 문제는 그 세력이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역대 선거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비판적 지지 주장에 대항하는 목소리들이 만만치가 않기 때문이다.

노사모에 대한 엇갈린 평가도 주목해서 지켜봐야 할 대목 가운데 하나다. 민주당은 노사모를 '노풍' '단풍'을 일으키는데 절대적인 공헌을 한 노무현 후보의 일등공신으로 꼽는 반면, 한나라당을 비롯한 일각에서는 그동안 노사모가 보여준 공격성향 등을 들어 젊은 부동층 가운데 상당수가 노사모에 대한 반감 세력으로 돌아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현실 정치에 미치는 인터넷의 영향력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그 결과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번 대선에서 승패를 가르게 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역시 한나라당에 있다고 봐야 한다. 한나라당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이번 대선의 승패를 가를 것이라는 의미다. 그동안 민주당이 아무리 많은 패착을 해왔다 하더라도, 한나라당 스스로가 수권정당의 이미지를 국민에게 충분히 심어주지 못했다면 한나라당이 내세우고 있는 '정권교체'의 주장 또한 설득력을 얻기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난 보수다! 어쩔래? 2002-12-18 14:13:13
장세동, 국익을 위해 탈퇴선언... 이회창을 밀어주기 위해 자기 희생까지 하는 군... 이회창 보단 장세동이 대통령감인데... 쯥...

차기후보 2002-12-18 21:34:59
심현섭!

밀어줍시다!

뉴스타운 같은 심현섭이 넘

오마이 것 2002-12-19 01:14:49
녹취록



(중략)

우리는 해낼것입니다. 우리는 50대입니다. 세계의 조류에 발 맞추어 50대의 젊은 지도자, 정몽준대표와 저 노무현이 손잡고 이제 새로운 정치를 완결시켜 내겠습니다.
(군중들, 와~하고 환호)

여러분, 저 뒤에 보니까 우리 정몽준대표를 사랑하는 어떤분이 다음대통령 정몽준 써가지고 보입디다. (군중들 환호)
그런데 여러분, 그런데 여러분, 너무 속도위반하지 마십시요.(군중들 와하하~)
여러분, 우리 추미애의원을 기억하십니까? (군중들,네~~~~)
(그냥)기억(만)해서는 안되죠? 여성의 시대가 온다는거 아닙니까? (군중들 와~~~~)대찬 여자, 대찬 여성, 그죠, 여자가 훨씬 낫겠다. 그죠? (정몽준 인상 약간 일그러짐)
추미애위원이 있습니다. 제가 새로운 정치하지 않고 약간의 기득권에 만족하고 어물어물하면 제 멱살잡아흔들 우리의 여성지도자 추미애가 있습니다 (군중들 네~~, 와~~하고 환호)

국민경선을 끝까지 지켜주시고, 제가 흔들리면서 벼랑끝에서 이제 떨어질 상황에 처했음에도 도저히 가망없다는 순간에 저를, 제등을 받치면서 내 모든것을 포기하더라도 나는 올바른 정치를 살려내겠다, 민주주의 정통성을 살려내겠다. 이렇게 하시면서 저를 지켜주셨던 정동영최고위원, 어떻습니까?
(군중들, 와 하며 크게 환호)

여러분들은 행복하십니다. 한사람밖에 없으면 얼마나 걱정되겠습니까? 몇사람이 있으니까 경쟁하면서 점점 더 잘할려고 하지 않겠습니까? (정몽준 못마땅한 표정이 역력함)
(군중들, 환호)
무엇을 잘하려고 하겠습니까? 원칙을 더 잘 지키려고 할것입니다. 좀 더 능력있는 지도자가 되려고 할것입니다. 보다 더 국민 여러분에게 봉사하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이분들이 경쟁할 것입니다. (군중들 크게 환호 시작)여러분을 위해서 일할것입니다.(군중들 브이자와 함께 큰 환호)

행복이 시작됩니다. 여러분, (군중들, 정몽준 구호외치기 시작)

자, 제가 제가, 여보세요?(실수인듯, 일부 군중 웃음) 아이,(손으로 입을 가리며 겸연쩍어 함)
네, 죄송합니다. 여러분, 제가 은근히 싸움을 붙였나요? (몇몇 군중, 아니요! 소리침)
그.. 저.. 저는 여러분들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우리 한국에 희망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입니다. (군중들, 와~~
하고 환호)

저는 우리 한국에 미래를 말씀드리고 싶었던것입니다. (군중들 환호) 누구 싸움붙일 생각이 없었습니다 여러분이 믿고 신뢰하고 우리 정치를 맡길만한 많은 인재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행복입니다.(군중들 와~~하고 환호. 정몽준, 애써 못마땅한 표정을 숨기려고 하고 있음)

북미간에 핵문제를 둘러싼 다툼, 그로인한 전쟁의 불안과 위기, 해결해 내겠습니다.(군중들 환호)
이제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남북대화는 중단되어서는 안됩니다. 북한과도 대화하고 미국과도 대화해야 합니다.

(중략)

닐리리 2002-12-19 08:08:33
노무현과 정몽준의 단일화는 공조는 일종의 당대당 연합이며,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것은 경선을 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경선이든, 여론 조사든, 이러한 방법은 일종의 대결 형식이다. 이러한 대결 형식은 타협이 되지 않을때 택하는 방법이며, 가장 큰 전제는 승복이다. 이러한 승복은 어떠한 좀 더 큰 구속조건이 있을때 가능한 것이다.

즉, 같은 이념과 정책을 지향하는 한 집단의 일원으로써, 집단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집단의 일원으로써 승복과 협력을 요구할 수 있는 것이다.
승복하지 않으면 ? 그 집단에서 없어져야지.

그런데, 이번 단일화는 ? 서로 다른 집단의 협력, 즉 당대당 연합이다. 이러한 당대당 연합은 서로 다른 두 정당이지만, 유사한 목표를 가질때 공통점을 찾아서 일부 양보하고 이해하여 협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당대당 연합에서 정책적 측면에서의 양보와 협력에 대한 전제 없이, 일종의 경선방식 단일화를 취하였다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가 아닐수 없다.

어쨌든 단일화를 하였다면, 그것은 정책적 측면에서의 양보와 협력을 전제로 한다. 이것은 서로 다른 두 집단이 만나는 것이므로 양보와 협력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민주당과 자민련의 예를 알 고 있다. 당대당 연합에서 양보와 협력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협력이 깨어지는 것으로 끝이다. 당원에게 요구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승복을 요구할 수가 없는 것이다.

물론 통합21과 민주당은 너무 성격이 달라서 충분한 논의 라는 것이 실질적으로는 권력 분할 내지는 차기 보장이 될 수 밖에 없고, 만약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면 권력 나누어 먹기식 야합이라는 비판을 들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 공조에서는 이러한 것이 미리 충분히 논의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공조는 불안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면 비록 야합이라는 소리는 들을 지언정 공조가 불안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물론 노후보가 단일화 과정에서 많은 양보을 하였다. 그러나 이건 선출방법에 대한 것이 었지, 정작 경선/대선 후에 정책(야합?)에 대한 양보나 협력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점에서 노후보는 지지자들에 도덕성과 선명성 면에서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겠지만, 협력자와의 관계는 불안해 질 수 밖에는 없는 것이다.

즉 결론적으로 터놓고 이야기 하자면,

이번 노무현과 정몽준의 단일화는 당내 경선이 아니다.
즉, 민주당과 국민통합합21 과의 연합이며,
이번에 진사람이(통합21) 이긴사람(민주당)을 밀어주는 대신, 다음에는 이긴사람(민주당)이 진사람(통합21)을 밀어 준다는 것이 전제되지 않으면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었다.

즉 다음번에 민주당에서는 후보를 내지 않고 국민통합21을 밀어주는 것이
대 전제라는 것이다.

그런데 노무현 후보가 차차기 대통령 후보로 민주당원을 거론한다는 것은,
민주당내에서는 당연하고, 민주적인 발언으로 들릴 수 있지만,
협력자에게 민주당원에게 요구하는 것과 같은 무조건적인 굴복을 요구하는 것으로 모욕이 되며, 당대당 협력의 대전제를 깬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