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중 3, 예비 고 1 영어 어휘력 늘이기
예비 중 3, 예비 고 1 영어 어휘력 늘이기
  • 이승희 기자
  • 승인 2012.01.2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아이가 곧 고등학교를 들어갈텐데 어떻게 외국어 공부를 해야하나? 그냥 학원에서 시키는 대로 놔둘까? 자기주도 학습이라는데 혼자서도 인강을 들으면서 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이 많이 될 시기이다.

국가영어능력인증시험(NEAT)은 뭔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회화가 중요하다니 문법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건가? 라는 생각도 들 것 이다. 크게 영어영역을 듣기, 말하기, 독해(어휘, 문법 포함), 쓰기로 나눈다면 수능시험은 듣기와 독해만을 평가하는 것이고, NEAT는 네 가지 영역 모두를 평가하는 것이다. 쓰기와 말하기를 평가한다는 뜻은 문법도 대충 공부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 두 영역은 한국에서 보편적인 중고등 교육을 받은 아이들을 위한 평가이기 때문에 특별한 학원을 다닐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이트(www.kice.re.kr) 에 들어가보면 국가영어능력인증시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비 중3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는 하지만 예비 고1이나 예비 고 2도 수시나 입학사정관에 참고 사항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라는 예측도 있으므로 알아두면 좋지 않을까?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는 회화위주의 공부를 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쓸 필요가 없었지만, 고등학교에 가서는 문법과 어휘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단계를 올리기 어렵다. 그 중에서도 어휘는 수능시험에서 듣기문항이 늘고, 독해문항이 줄어들면서 독해의 난이도가 높아지리라 예상되기 때문에 어휘력을 보강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휘는 무작정 쓰면서 외우기 보다는 어원을 공부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비단, 내신이나 수능시험이 아니더라도 토익이나 텝스를 준비할 때 단어책을 깜지노트로 외우기보다 접미사, 접두사, 어근 등을 생각해 분석해서 이해한다면 훨씬 의미파악이 쉬워질 것이다. 우선, 기본적인 단어가 어느 정도 쌓여 있는 예비 중3 이나 예비 고1 이라면 시중에 나와있는 어원 책들 중에서 한 권 정도 정해 반복해서 익혀보자. 다음은 나한테 맞는 책을 못 찾을 경우 참고해 보자.

1) 능률voca 어원편

 
   
  ⓒ 뉴스타운  
 

어원 뿐만 아니라 예문의 수준도 낮지 않고, 비슷한 말과 반대말도 있으므로 어휘를 확장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혼자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ebs의 무료 동영상 강의(정말 재밌다)를 들어보자. 어원을 무작정 단어 외우듯 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문제를 책에 풀지 않는다면 두 번, 세 번 다시 복습할 때 잊어버린 어휘들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물론 문제의 보기에 나온 어휘들도 모두 빈출도 높은 별 두 개, 세 개 짜리이니 모두 알아둬야 할 것이다.

2) YBM 시사영어사에서 나온 word pot 어원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필요한 어휘를 어원으로 나누어 효율적으로 학습하도록 해놓았다. 파생어, 반의어, 유의어, 숙어 등 많은 확장 어휘를 제시하여 구문학습까지 가능하다. 수능 빈출 어휘와 중요도를 표시하여 수능이나 내신에 도움이 된다. Mini lesson을 통하여 그와 관련된 새로운 단어나 비슷한 단어의 뉘앙스와 쓰임에 따른 차이도 알아 볼 수 있다.

 
   
  ⓒ 뉴스타운  
 


3) 강남인강, ebs


어원책을 보니 그 말이 그 말 같아 오히려 더 혼돈이 될 것 같은 사람은 강남인강이나 ebs를 이용해보자. 어휘 강좌에 어원을 포함하여 강의하므로 따로 어원만 공부하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좋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