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돌파구’를 찾아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당, ‘돌파구’를 찾아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 뉴스타운
 
 
MB 정권이 사실상 붕괴한 가운데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어 한국 정치가 ‘퍼펙트 스톰’을 맞고 있다. 민주당은 통합전당대회가 파행으로 끝나서 민주당과 손학규 대표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그런가 하면 한나라당은  당을 해체하느냐 어쩌느냐를 두고 백가쟁명을 벌이고 있으니 과연 한나라당이란  정당이 존재하고 있는지가 의심스러운 형상이다. 두 정당이 모두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하지만 더욱 큰 위기에 처한 쪽은 물론 한나라당이다.

홍준표 체제가 붕괴하고 난 후의 한나라당은 그야말로 방향타 없이 흘러가는 난파선의 모습이다.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전 대표에게 전권을 위임하느니, 또는 재창당을 해야 하느니 하면 토론을 벌였다고 하나 그런 모습이 일반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쳤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 수도권이 지역구인 한나라당 의원의 대부분은 정치생명이 몇 개월 밖에 남지 않은 ‘시한부 의원’들이니 이들이 한나라당의 앞날을 걱정하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다. 오늘날 한나라당의 위기는 MB 정권의 ‘폭정(暴政)’의 결과다. 친이계라고 불리는 ‘구(舊) 주류’는 집권세력의 한축을 이루면서 이 지경에 이르는데 앞장서 왔으니 이들이 당의 앞날을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언어도단(言語道斷)이다.

이제 한나라당은 사실상 소멸된 것이나 마찬가지이고 오직 박근혜 전 대표가 남아 있는 형상이 되고 말았다. 한나라당에 대한 지지도라는 것도 결국은 박 전 대표에 대한 지지도가 대부분인 것으로 보아야 할 지경이 되었다. 사정이 이러하면, 박 전 대표도 지금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다. 이렇게 ‘진단’하기는 쉽지만, 이에 대한 ‘처방’은 너무나 어렵다. 아직까지도 보수신문들은 박 전 대표가 이른바 보수세력을 수습해서 이끌어가라고 주문하고 있지만 그것은 그들의 생각뿐이다. MB 정권이 이렇게 된 데는 MB 정권을 옹호해 온 이들의 책임도 적지 않으니, 이들의 넋두리는 귀담아 들을 가치도 없다.

박 전 대표는 지난 5일자 경향신문 ‘이상돈-김호기 대화’에서 “한나라당이 새 비전, 새 정책, 새 인물로 재창당 수준으로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짧지만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말이다. 박 전 대표가 MB 정권 도중에 어떤 계기에 독자 정당을 만들어서 한나라당에서 이탈했더라면 오늘과 같은 국정 파탄을 막을 수도 있었겠지만, 그것은 이미 지난 일이다. 이미 당 대표를 역임한 박 전 대표로서는 새 정당을 창당해서 파란을 일으키는 일을 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며, 또한 어떤 계기로든 MB 정권이 제대로 가기를 희망하고 관망했었을 것이다. 박 전 대표의 그런 스타일이 “한나라당이 재창당 수준으로 변해야 한다”는 말로 귀착된 것인데, 그렇다면 초점은 “새 비전, 새 정책, 새 인물”이란 세 단어로 모아진다.

한나라당의 당규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잘 알 수 없지만 지금 상태에서 임시전당대회를 열어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거나, 당을 해산하고 다른 정당으로 재창당을 하는 것은 추한 모습만 노정할 뿐이다. 그런 전당대회에 참여할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우리나라 정당이 얼마나 구태의연한가를 또다시 여실하게 보여 줄 것이다. 그런 과정은 이 상황에서도 최고위원을 하고 공천권 지분을 확보하겠다는 몰골들의 생얼굴만 확인시켜 줄 것인데, 그런 한나라당은 박근혜 전 대표에게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한나라당의 살길은 "새 비전, 새 정책, 새 인물"에 달려 있는데, 그중에선 역시 ‘새 인물’이 핵심이다. 비전과 정책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나라당의 인적 구조로는 그런 비전과 정책을 만들 수 없다.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서도 처음에 작은 눈 핵(核)을 만들어야 하는 것처럼, 새 인물 영입도 새 인물을 모을 수 있는 '핵심 인물'이 있어야 가능하다. 지난 주 수요일(7일) MBN의 <뉴스 M> 대담에서 나는 그래도 현 정권과 거리를 두어왔고 신뢰를 쌓아 온 6선의 홍사덕 의원이 당을 이끄는 것도 방법이지만, 더 좋기는 일반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사회원로가 당을 맡아서 새 인물을 수혈하는 정도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금 한나라당에 가장 필요한 바는, 일반 국민이 보기에 시대의 흐름을 인식하고 있으며 나라의 앞날을 이끌어 갈 수 있다는 신뢰를 사고 있는 ‘큰 인물’을 영입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겠지만, 현재 그런 위치에 계신 분은 사실 김종인 전 경제수석 외에는 없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또 다른 한분을 든다면 윤여준 전 장관일 것이다. 김종인 전 수석과 윤여준 전 장관은 풍부한 국정경험이 있을뿐더러 현 시대의 흐름과 고민을 함께 호흡하고 있다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최근에 언론이 우리 사회와 정치의 갈 길을 묻는 인터뷰에 김 전 수석과 윤 전 장관이 자주 등장하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한나라당 의총이 박근혜 전 대표에게 전권을 위탁한다고 해서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당 운영을 앞장서 책임져야 한다는 법은 없다. 지금 한나라당은 ‘TK 자민련’으로 몰락할 위기에 처해 있는데, 박 전 대표 혼자 힘으로도 감당하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과연 김 전 수석과 윤 전 장관이 이런 길을 선택할지는 알 수 없지만, 이 같은 도움이 없이 한나라당과 박 전 대표가 현재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을지는 의심스럽다.

 

www.leesangdon.com 승인 글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hungshin 2011-12-14 10:17:31
김종인과윤여준이라니 시방 이사람이 뭔소리 하능거여? 한나라당 때려뿌셔야 한다는 안철수멘토라고 거들먹거리든 사람아니여? 결국 이 사람 끌어드려 안철수를 띄우자는 잔꾀 아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