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는 발효과정을 통해 원재료보다 영양이 풍부하게 변신하며, 암과 노화, 비만 등의 예방과 억제에 효과적인 슈퍼 발효 음식이다.
김치의 효력은 현재 알려진 것만 300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다.
기후와 지역 등에 따라서 팔도팔색의 맛을 담기도 하고, 수산물이나 육류를 이용하여 독특한 맛을 내기도 하며, 사람에 따라 특별하게 재탄생되기도 한다.
지역과 집안마다 독특한 비법으로 만든 특별한 김치가 전해오며, 사찰에도 고기 재료와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은 김치가 전해질 정도이다.
이와 같이 우리의 얼이 담긴 김치는 현대에 들어 문화와 전통이 결합된 복합산업으로 다시 한번 변신하고 있다.
원재료 산업으로 수많은 김치재료 생산 관련 산업의 생산액은 3.3조원, 생산.유통 산업에서는 김치 자체로 약 2.3조원의 시장형성으로 대기업의 시장 주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포장 및 김치냉장고 산업에서는 소비자 요구에 맞춘 다양한 포장 김치가 등장하고, 김치냉장고는 1.1조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른 문화.관광 산업에서는 정성과 기다림의 이미지에 착안하여 문화산업과 관광 관련산업으로도 활성화되고 있다. 이외에도 <기능성 식품 산업> 김치의 영양 기능성과 유산균을 활용한 기능성 제품이 개발되고, <외식산업> 39조원의 외식산업 시장을 뒷받침할만큼 중요해졌다.
이러한 김치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김치는 복합산업이라는 인식 전환으로 김치산업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 ▲김치 재평가와 가치 활용전략의 재설정으로 김치산업 육성 추구 ▲지역특화 산업 지정 등 재료산업의 활성화 ▲문화관광 및 기능성식품 등 전방산업 창출 ▲‘김치산업육성법’등 제도 지원 등이 필요한 시기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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