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막말 잔치로의 초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단상] 막말 잔치로의 초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를 위한 막말인지 그것이 궁금하다

 

“막말 사전”이라도 만들어 교재로 써야 하나?


요즘 청와대는 물론 정부의 고위직들의 대국민 말씀들이 너무나 고맙게(?) 느껴진다.

최소한 그러한 말은 해서는 안 되는데 하고 생각하고, 이미 10.26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본 떼를 보여준 국민의 감정을 그렇게도 모르나 하면서, 그렇게 하면 할수록 자기들과 거리가 더욱 멀어진다는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 박재완 장관님의 ‘고용대박’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발언. 10월 고용자 수가 501천명이나 됐다며 두고 한 말. 그리고 실업률은 2.9%. 구석구석 경제 성장 효과가 잘 분배되고 있어 먹을 걱정, 교육비 걱정, 의료비 걱정 없이 살 수 있을 만 한국경제의 지표를 보는 듯한 착각이 든다. 전두환 전 대통령 시절 ‘3저’에 의한 경기 활황을 두고 ‘단군 이래 최고’라고 자랑하던 때가 생각난다.

유승민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정부 각료들이 정신을 못 차리고 있고 이런 인식이라면 한나라당의 앞길이 힘들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한다.

일부 누리꾼들은 각료들이 ‘정신을 못 차린’ 게 아니라 아예 ‘정신이 없는 분들’이라고 조롱한다.

☞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님의 “꼴같잖은 게 대들어 패버리고 싶다‘

홍준표 대표가 최근 대학생들과의 만남에서 자신의 과거 ‘소개팅’ 사연을 소개하면서 “이대(이화여대) 계집애들 싫어한다”고 했고, 또 “꼴같잖은 게 대들어 패버리고 싶다”고도 했다.

홍 대표는 이어 이명박 대통령을 지목하며 “실용주의자라서 정의나 원칙보다 유권자들 표를 우선시한다”고도 했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는 “정치권에 들어오면 한 달 안에 푹 꺼진다”고 무슨 무슨 산의 도사님처럼 해박한(?)말씀을 늘어놓았다고 한다.

“쓴소리도, 단소리도 아니고 ‘쪽박 차는 소리’라고나 할까?”라고 시민들은 비아냥거린다.

☞ 무소속 강용석 의원님의 “당신이 위원장이야!”


이에 대해 민주당의 조경태 의원님은 “젊은 친구가 싸XX 없네” 9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에서 안철수연구소의 정부 출연예산 삭감 논란 자리에서 나온 말들이다.

또 이 자리에서 조경태 의원은 “제가 부산에서 지방대 나왔지만 참 거시기하다”라며 하버드 출신인 강 의원을 꼬집었고, 강 의원은 “어느 대학 나왔는데”라고 고함을 질렀다고 한다. 이어 조 의원이 “제가 입이 좀 거칠어서.. 조심하세요”라고 하자 강 의원은 “누군 안 거친 줄 알아”라고 맞서고는 “아이고, 인간아. 그냥 집에 가”(조 의원), “너나 집에 가. 국회의원이 트위터에 쫄아 갖고 창피하지도 않아”라는 설전도 오갔다고 한다.

강 의원의 막말식 표현으로 말하자면 ‘성추행’사건으로 ‘골로 갈 뻔한 X끼가 입은 살아가지고...“라고 말하고 싶은 국민들이 없지는 않을 듯.  

이외에도 국민들에 회자된 수많은 막말들이 있다. 수많은 막말이 오가는 한국의 정치인과 관료들. 물론 전부가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일부이긴 하지만 이들의 영향력이 제법 커 보이는 인물들이라 더욱 막말이 세상에 회자된다. 그 막말의 악영향이 그들은 무엇인지 그들은 과연 인식하고 있을까?

요즘 정치인 관료들의 막말을 모아 ‘막말 사전’이라도 발간하는데 그 분량이 모자람이 없을 것 같다. 만약 이러한 막말사전이 출간되면 진짜 ‘대박’터질 것 같은 기분도 든다.

‘말()’이란 단순히 목을 거쳐 입을 통해 나오는 소리에 그치지 않는다. 너무나 상식적이 말이다. 말이란 곧 자신의 생각이요 자신의 인격이다. 뱉어내는 순간의 허상이 아니라 오래도록 살아남는다. 특히 기록 도구가 즐비한 요즘 같은 세상에서는 더욱 오래 남는다.

좋은 말은 배려와 사랑을 낳는다. 그래서 상대방을 행복하게도 하고, 서로 돕게도 한다. 나쁜 말, 사악한 말은 상대에게 비수를 꼽는다. 영원한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너무나도 상식적인 이러한 말을 늘어놓아야만 하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기만 하다.

모로코 속담에 “말이 입힌 상처는 칼이 입힌 상처보다 깊다”고 했다. 에머슨은 ‘말도 행동이고 행동도 말의 일종이다’고 말했다. 또 우리 속담에는 ‘말로 온 동네를 다 겪는다“가 있다. 아무것도 들이지 않고 말로만 남을 대접하는 척만 한다는 뜻이다.

정치인, 고위 공직자들의 ‘언어의 유희’가 너무 난무하고 있다. MB의 4대강 국토 난개발처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강문 2011-11-10 18:40:24
'성희롱 발언' 강용석…의원직 상실 위기 항소심서도 유죄…재판부, 원심대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 선고 ----------------------------------------------------------------------'성희롱 발언'으로 무고,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기소된 무소속 강용석 의원에 대해 항소심에서도 유죄가 인정됐다.서울서부지방법원 제1형사부는 10일 피고인과 검찰의 항소를 모두 기각하고 원심대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재판부는 "피고인의 사회적 지위와 이 사건이 미치게 될 파장을 고려할 때 원심 판결은 적절했다"고 밝혔다.앞서 강 의원은 지난해 7월 국회에서 열린 대학생 토론 뒤풀이에서 "아나운서가 되려면 다 줘야 한다"는 내용의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강 의원은 지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박원순 야권단일 후보의 허위 학력 의혹을 집중 제기했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세운 안철수연구소의 경영상 문제를 지적하며 예산 삭감을 주도하는 등 박원순·안철수 저격수로 급부상했다.테마가 있는 뉴스Why뉴스김중호 포인트뉴스한진重 노사합의안 통과… 김진숙, 309일 만에 땅을 밟다'난중일기' · '새마을운동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신청키로한국 만화 산업,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정치권 일각에서는 강 의원이 박원순·안철수 두 사람에 대한 지속적인 공격으로 정치적 재기를 모색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지만, 이번 2심 법원의 유죄 판결로 재기에 빨간불이 켜지게 됐다.

이강문 2011-11-10 18:47:43
손범규 아나운서협회장 "강용석 추한 짓 말고 물러나라" [TV리포트 이우인 기자] '성희롱 발언' 강용석 의원(무소속)이 10일 법원 항소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가운데, 손범규 한국아나운서연합회 회장은 '잘된 일'이라며 반겼다.손범규 회장은 이날 오전 TV리포트와의 전화통화에서 "(강용석 의원) 본인 편은 하나도 없는데, 추한 짓 하지 말고 양심에 따라 스스로 물러남이 좋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앞서 지난해 강 의원은 대학생 토론동아리와의 저녁 자리에서 "아나운서는 모든 것을 다 줘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모욕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법원은 지난 5월 1심 판결에서 강용석 의원을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한 바 있다.한편 한국아나운서연합회는 10일 오후 성명을 내고 이번 결과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