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장기파업 해결 촉구 걷기대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병원 장기파업 해결 촉구 걷기대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여 노동자들 결의대회 후 명동성당~시청앞 거리행진

 
   
  ^^^▲ 14일 오후 보건의료노조 조합원 등 500여명의 노동자들은 장기파업사태의 빠른 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명동성당에서 서울 시청앞까지 평화행진을 벌였다
ⓒ 석희열^^^
 
 

7개월째 계속되고 있는 보건의료노조 가톨릭중앙의료원지부(지부장 한용문) 장기파업사태의 빠른 해결과 직권중재제도 철폐를 촉구하기 위한 '대선 후보와 함께하는 범국민 걷기대회'가 14일 오후 400여명의 노동자와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통령 후보가 참가한 가운데 서울 도심에서 펼쳐졌다.

이날 오전 경기도 평택과 성남 모란시장에서 유세를 마치고 돌아와 대회에 참가한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통령 후보는 "인간의 존엄성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으며 그 어떤 탄압에도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우리 삶에서 가장 소중한 가치"라며 "노동자를 인간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사용자에 맞서 7개월째 벌이고 있는 여러분의 파업투쟁은 인간존엄성을 지키기 위한 정당한 싸움"이라고 병원노동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장기파업사태의 올바른 해결과 살인미군 감싸는 오만한 미국을 규탄하기 위해 진행된 이날 평화행진에는 "질긴 놈이 이긴다 가톨릭은 각성하라" 등의 구호가 적힌 수많은 풍선과 몸벽보, 포스터, 플래카드 등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 '성탄 전 일터로 돌아가고 싶습니다'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행진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
ⓒ 석희열^^^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을 위해 정진석 대주교와의 면담 촉구와 직권중재제도 철폐를 주장하는 피켓과 플래카드를 앞세우고 오후 2시50분 명동성당을 출발하여 도심을 따라 평화행진을 벌이며 오후 3시20분 서울 시청 앞에 도착한 이들은 3시부터 이곳에서 열리고 있던 '오만한 미국 규탄과 주권회복을 위한 10만 범국민평화대행진'에 합류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후 2시에는 전국 7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직권중재제도철폐와 보건의료노조 장기파업사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주최로 <병원 장기파업사태의 성탄절 전 해결 촉구와 직권중재 철폐 등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대위 결의대회>가 명동성당 들머리에서 열렸다.

 

 
   
  ^^^▲ 오후 2시20분에 진행된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장기파업사태의 성탄 전 해결을 강력히 촉구했다
ⓒ 석희열^^^
 
 

이날 결의대회에서 정해선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은 "한국 가톨릭의 정의가 살아있다면 206일 동안 병원파업이 계속되도록 내버려두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이 땅에 강력한 노동자세상을 만들기 위해 가톨릭과 자본에 맞서 끝까지 투쟁하자"고 호소했다.

특히 이날 결의대회에는 지난 10일 54주년 세계인권일을 맞아 노동자들의 인권 현실을 전 사회에 알리고 개선을 호소하기 위해 집단 삭발식에 참여했던 7명의 조합원들도 나와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삭발을 한 채 이날 대회에 참가한 최희선 성모병원노조 지부장 직무대행은 "의료원측은 '대화할려는 사람이 왜 삭발을 하느냐. 대화할 준비가 안되어 있다'고 했다"며 "게다가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조합원 개인재산에 대한 가압류 신청과 해고장을 보낼 준비를 진행 중'이라며 조합원들을 협박하고 있다"고 의료원측을 비난했다.

보건의료노조의 한 조합원은 "200일 넘게 병원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데도 정작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 문제를 풀어야 할 당사자인 노동부장관과 가톨릭신부는 노동자들의 파업현장에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울먹였다.

한편 지난 8일자 평화신문에 실린 가톨릭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최영수 주교의 인권주일 담화에서 "가톨릭병원노조 파업사태는 병원과 노조의 문제이지 교회와 노동자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한 것과 관련 보건의료노조 이주호 정책국장은 "그렇다면 7개월째 월급 한 푼 받지 못한 채 거리로 내몰려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는 노동자들의 처절한 외침에 대해 아무런 발언을 하지 않고 있는 교회의 태도를 어떻게 봐야 하느냐"고 되물었다.

 

 
   
  ^^^▲ 병원노동자들이 가톨릭측에 대화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석희열^^^
 
 

지난 5월 23일 시작된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장기파업사태는 그 동안 노조측의 대화를 통한 협상 요구를 사용자인 천주교 서울대교구 및 의료원측이 직권중재를 빌미로 잇따라 거부함과 동시에 노조 분리를 염두에 둔 심리전을 펼침으로써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의료원측에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을 촉구하며 영하의 날씨 속에서 천막농성을 계속하고 있는 420여명의 병원노동자들에게 가톨릭측에서 전기 공급과 화장실 사용을 여전히 제한하고 있어 성탄절을 앞둔 이들의 마음을 더욱 얼어붙게 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한국 가톨릭교회와 병원에 의한 사상 유례없는 노조탄압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공대위와 함께 12월 24일 '당신들의 크리스마스, 우리들의 성탄절'을 주제로 3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명동성당 자정미사와 촛불시위를 계획하는 등 대규모 성탄집회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02-12-15 03:39:25
왼쪽인척 하기는... ㅋㅋㅋ. 그런다고 속을 줄 알고?

익명 2002-12-15 05:10:23
아래 미친 넘 봐라. 어디서 평생 빌어만 처먹고 살던 넘이 인터넷 생겼다 하니까 인터넷에 오만 잡소리를 다 갈기고 다니는구나. 니 눈에는 모든게 왼쪽 아니면 오른쪽으로밖에는 안 보이는 모양이다. 너 혹시 다리도 한쪽 눈까리도 한쪽 불알도 한쪽 손모가지도 한쪽 대가리도 반으로 갈라져서 반토막 난 넘 아니냐? 한마디로 말해서 엽기 그 자체인 새끼구나..너같은 애들은 제발 조용히 한쪽에 찌그러져 있어주는 게 세계정의와 인류의 평화에 도움이 되는 일일 것이다...





이강산 2002-12-15 05:50:32
뉴스타운 알고보니까, 조선일보 동생이잖아.

이런 기사 싣는다고 네 정체가 가려질거 같냐?

뉴스타운 2002-12-15 09:58:03
마타도어를 일삼는 분들께.

어디서 어떤 사주를 받아 뉴스타운을 훼파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님들이 지금까지 뉴스타운에 행한 마타도어만으로도 뉴스타운은 이미 충분히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더 이상의 마타도어는 사양한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제 그만 이성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독자 2002-12-15 13:09:59
진수성찬을 차려놓으면 손만 모이는 것이 아니라
파리도 꼬이는법입니다
손은 조용히 먹고가지만 파리는 윙윙 시끄럽고 귀찮게 만들죠
한두마리 잡는다고 없어지는것도 아니고..........
신경을 끊으심이..........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