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1시간이 낮의 3시간에 상응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침의 1시간이 낮의 3시간에 상응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쇼 히로시 <아침형 인간>을 읽고

^^^▲ 사이쇼 히로시 <아침형 인간>^^^
"아침 잠은 인생에서 가장 큰 지출이다"

이 책의 표지를 일단 열면 카네기의 글귀가 눈에 먼저 들어온다.

성 마리안느 의과대학을 졸업후 '심신일여'의 원리를 바탕으로 사이쇼식 아침형 심신 건강법을 확립하고 이른 바탕으로 지난 20여년동안 수많은 직장인,학생들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또 많은 환자들의 치료에 성과를 보여오며 일본의 아침을 바꿔온 저자 사이쇼 히로시는 <아침형 인간의 성공철학><우울병은 반드시 좋아진다>등 많은 저서를 가지고 있다.

수면시간을 아침형과 야행성형의 두 부류로 나누어 아침형의 잇점과 야행성형의 해악성을 설명하고 있는 사이쇼 히로시의 <아침형 인간>은 제목부터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대략 짐작 할 수 있을 것이다.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것 같으나 우리가 흔히 간과하기 쉽고 아무렇지도 않게 생활할 수 있는 것을 저자는 각성시켜 주며,또한 아무렇지도 않게 생활하는 우리의 생활패턴에 대해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게 한다.

하루를 활동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며 활기차게 하루를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하루 온종일 무기력감과 피로와 지친 몸으로 머리속은 혼미하게 보내는 사람들이 있다.

아침형 인간이란 '자연의 리듬과 함께 사는 사람,하루를 지배하는 사람,자기의 인생을 다스리는 사람,인생의 목표를 성취하는 사람,진정한 건강과 행복을 누리는 사람이다'라고 본문을 통해 요약 할 수 있다.

저자는 책에서 우리의 수면의 질,수면의 방법에 문제가 있으며 원인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의 삶의 성공과 실패도 여기에서 비롯된다고까지 말한다.^

대체적으로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바로 '아침형 인간'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하는데,'아침을 잃어버린 사람들,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 '어떻게 하면 아침형 인간이 될 것인가'라는 큰 줄기를 가지고 이어가고 있다.

'아침을 잃어버린 사람들'에서는,우리의 아침을 앗아가는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나열하면서 지적하고 있고, 야행성 생활이 정신과 건강을 어떻게 망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에서는 아침형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긍정적 모델을 제시하며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야행성 생활 패턴을 과감히 버리고 아침형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어떻게 아침형 인간이 될 것인가' 에서는 그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꾹 참고 100일만 해보면 된다고 저자는 결론적으로 말한다. 백일은 어떤 습관이건 사람의 몸과 의식 속에 완전히 배려면 100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 또 일찍 일어나서 아침을 온전히 나의 시간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생활도 100일이면 된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단, 100일 동안 만큼은 절대로 포기하지 말고 자신의 으이지로 끝까지 실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 한다.

저자는 '아침이 없는 사람에게는 성공도 건강도 없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사람에게는 일정한 여유가 필요한데 여유란 단지 휴식의 차원이 아니라 업무를 대하는 자세에 여유가 있으면 성공확률도 높으며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침착해진다는 것이다. 제반 상황도 자세히 살펴보면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그리고 자신감이 넘친다고 말한다. 저자는 또한 건강,장수하는 사람 중에는 야행성이 없다고 말한다. 사람의 맥박은 오전 5시에 가장 빨라진다고 한다.외부의 기온,습도,기압의 상태가 가장 불완정한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전 5시는 잠들어 있기보다 깨어있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기상 시각을 오전5시로 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적당한 수면 시간이 ㅇ8시간이라면 오전 5시에 일어나기 위해서는 저녁9시에는 잠이 들어야 하겠지만, 우리 현대 생활 리듬으로 볼때 그건 무리인지라, 오후 11시에서 오전 5시까지가 숙면하기 좋은 시간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아침에 깨어 있었다'라고 말하는 저자는 일본 잉크 화학공업의 사장이었던 '가와무라 시게쿠니'의 예를 들고 있는데 '가와무라 시게쿠니의 말을 인용해 본다.

'내 앞에 장래가 촉망되는 청년이 있다고 가정하자.그런데 그가 '밤에는 얼마든지 괜찮지만,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는게 힘들어서...'라며 쓴 웃음을 짓는다면,나는 그 한마디만으로도 더 이상 그를 평가하고 싶다는 생각이 싹 달아난다. 일찍 일어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가와무라는 '일찍 일어나기는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단언한다.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글이다. 한번쯤 우리의 수면의 방법이 어떤지 점검해 보는것이 앞으로의 삶에 마이너스로 작용할지 플러스로 작용할지 좋은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경영진 중에는 아침형 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이 드물다고 한다. 숱한 조찬 모임들도 아침형 인간들이 자연스럽게 만들어낸 문화로,그것은 책임감,성취욕,경쟁심 등이 남다른 경영자들의 특성이라고 한다.

또한 여기서 중요한 것 한가지.아침의 1시간이 낮의 3시간에 상응한다고 한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또한 대자연의 리듬을 타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수면에 대한 정보와 여러가지 지식들을 얻을 수 있다. 아주 상식적이면서도 수면을 어떻게 취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하루 생활,삶 자체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해준다.

어릴때 부모와 어른들로부터 우리는 '일찍 자고,일찍 일어나야 착한 어린이지'라는 말을 들으면서 자라왔다. 그 말 속에는 우리가 간과하고 지나치기 쉬운 많은 삶의 지혜가 들어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