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사실상 의약품의 안전성을 포기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한마디에 진수희 장관이 일사천리로 강행한 이번 일반의약품 슈퍼판매는 큰 화를 자초할 것이 분명하다. ⓒ 뉴스타운
시행보다 관리가 더 우선인데 그 많은 슈퍼, 마트, 편의점은 누가 일일이 관리할지도 의문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바뀌는 아르바이트 아줌마, 학생들을 일일이 교육시킨다는 것도 어불성설이고, 약화사고와 부작용에 대한 대책 또한 없다.
복지부는 의약품 사용의 안전성과 편의성이라는 2가지 공익을 모두 충족시키고자 했다지만 이 또한 믿을 수 없다. 안전성은 이미 아님이 확인됐고, 편의성에 왜 박카스 같은 품목이 들어가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과연 우리 국민의 몇%가 밤늦게 박카스를 못 마셔 불편함을 호소하는지 복지부는 정확한 데이터도 없이 이를 허용했다.
만약 야간과 공휴일에 박카스를 못 마셔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면 이는 분명 박카스의 중독성 때문일 것이다. 이를 정부가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좋은 약도 중독성은 문제가 있다. 당장 박카스의 ‘약국 외 판매 의약품’ 품목에서 제외시켜야 한다.
수없이 지적했지만 박카스는 소화제나 진통제처럼 고통을 해소해주는 치료계념의 의약품도 아니며, 약국이 문을 닫은 이후에 꼭 필요한 의약품도 아니다. 이대로 가면 많은 국민들이 약물오남용의 피해자가 된다.
뿐만 아니다. 약국 외 판매 1순위로 거론되는 타이레놀의 경우도 약화사고의 주범이 될 수 있다. 이 분야에 근무하는 사람들이라면 타이레놀의 약화사고는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아마 복지부만 모르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타이레놀을 약국 외에서 판매하고 있는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 한 해에만 400~450명이 이 약으로 인한 약화사고로 사망하고 있다. 반면 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를 허용하지 않고 있는 프랑스의 경우는 타이레놀로 인한 년 간 사망자 수가 18명에 불과하다.
뿐만 아니라 사망까지는 이르지 않더라도 타이레놀로 인해 보고된 약화사고 건수에 있어 영국은 매 년 3만2000건, 미국은 5만6000건에 이른다. 이 엄청난 수치는 약국 외에서 판매되는 모든 약으로 인한 약화사고 건수가 아니다. 타이레놀이라는 단 한 가지 의약품에 의해 매년 발생하는 사고 횟수다.
이런 사실을 우리국민이 안다면 과연 타이레놀을 약국 외 장소에서 팔라고 목소리는 높이겠는가 말이다. 이런 약을 슈퍼 등에서 팔면 그 약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복지부는 약국 외 판매 의약품 48종에 대해 부작용 및 약화사고 사례를 국민에게 소상히 알려야한다. 알고 당하는 것과 모르고 당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 이런 점을 국민에게 인지시키지 못한다면 약화사고 또한 우왕좌왕 될 수밖에 없다.
또 이들 의약품이 한약과는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도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의원 등에서 한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 외도 자가 치료를 위해 다양한 약재를 달여 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한약도 분명히 부작용이 있고 약화사고 있다.
그러나 복지부는 이에 대한 자료도 없다. 한의학을 육성한다면서 천문학적인 국민혈세를 투입하고도 이런 기본적 데이터조차 마련해두지 않고 있다. 한약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해도 아무도 모른다. 오히려 방치했다는 지적이 옳을 것이다.
한방에 대해선 제 앞가림도 못하면서, 또 한약부작용에 대해 수없는 지적을 해도 남의 일 보듯 하던 복지부가 왜 이 제도를 도입해야만 하는지 솔질한 속내를 보여 보라. 혹시라도 꼼수가 있다면 분명히 화가 되어 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솔직히 의료이원화로 양방에서 문제가 생기면 한방으로, 한방에서 문제가 생기면 양방에서 치료받는 기이한 의료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도 우리나라다. 의료비용의 이중지출은 둘째 치고 이 때문에 국민건강이 망치고 있는데도 복지부는 아무런 감각이 없다.
이러 할진데 왜 복지부가 이런 문제를 간과한 채 서둘러 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를 강행하는지 지금도 이해가 안 된다.
어떠한 제도를 도입하려면 먼저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다. 더욱이 의약품은 생각지도 못한 약화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세밀히 문제점을 살펴야 한다. 분명한 것은 이로 인해 향후 발생하는 약화사고는 모두 복지부가 만들어낸 인재라는 점을 확실히 해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검토되지 않은 금융실명제가 나라 경제를 망치고 있다는 지적이 있고, 무계획적인 난 개발로 이번 수해와 같은 엄청난 재앙의 피해를 입었다. 이게 이번 일반 약 슈퍼판매와 뭐가 다르겠는가.
남의나라 흉내만 내려하면 안 된다. 미국이나 영국처럼 약국에 한번 가려면 차를 끌고 몇 십분 씩 가야하는 나라와 우리는 지리적 여건이 다르다.
오히려 정부가 이런 정책보다는 대국민 홍보를 통해 48가지 의약품 중 가정상비약을 평소 갖추도록 홍보하고 이들 의약품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 및 약화사고에 대해 주의를 당부하는 부지런함을 보이는 것이 정부가 할 도리다.
식약청은 의료기관이나 약국에서 처방되고 있는 의약품에 문제가 생기면 즉각적으로 의사나 약사에게 안정성 서한을 보낸다. 그리고 처방금지 또는 판매 금지를 내린다.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지만 이런 문제가 약국 외 판매 의약품에서 생긴다면 어떻게 조치하겠다는 것인가.
지금은 안정성 서한의 상당수가 우리 스스로 밝혀낸 것보다 외국의 사례에 따라 조치되고 있다. 복지부가 조금이라도 현실을 파악했다면 지금 당장 포털에서 부작용 사례를 찾아보면 이러 정책은 도입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 속에는 수많은 국민들이 다양한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다.
야간이나 공휴일에 건강에 위해가 발생했을 때 국민들이 겪는 불편의 핵심은 의ㆍ약료 서비스의 공백이다. 이는 결코 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로는 해결될 수 없다.
우리는 이명박 대통령과 진수희 장관에게 묻는다. 두 분이 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또 한 번이라도 사용하는 약의 사용설명서를 읽어 본 사실이 있는지. 있다면 다행이지만 아니라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대부분도 그럴 것이라고 본다. 무뎌 질대로 무뎌진 국민들의 부작용 및 약화사고에 대한 현주소를 두 눈으로 보고 있지 않는가.
꼭 부작용과 약화사고고 터지면 그때 가서 호들갑을 떨 것이 아니다. 수 백 번을 생각해도 박카스가 국민의 편의성과 얼마나 가까운 의약품인지 이해가 안 된다. 담배는 해롭다면서 이를 없애지 못하는 것과 뭐가 다르겠는가. 다시 한 번 재고를 당부한다.
뉴스타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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