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기업 합병으로 중국시장 90% 점유 예상
^^^▲ 최근 중국은 고속철도 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 뉴스타운 이동훈^^^ | ||
이 두 메머드 철도기업이 합병되면 중국 철도장비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게 될 뿐 아니라 매출 규모 면에서 봄바디어, 알스톰, 지멘스 등을 따돌리고 세계 1위로 올라서게 된다. 최근 고속철도 투자에 열을 올리면서 '철도 대국'에 진입한 중국에서 글로벌 리더가 등장할 지 주목된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중국철도부와 중국 국유재산관리위원회가 추진 중인 남,북 권역 두 철도기업의 합병은 확정적 사실로 굳어져 가는 분위기. 정부측은 일부 연관 부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양자 합병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 변함이 없다고 중국 언론들은 전했다.
베이징 자오퉁(交通)대학의 자오지엔 교수는 "두 업체 모두 핵심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상황에서 따로 연구ㆍ개발을 추진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면서 "따라서 이번 합병이 중국 철도업계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은 금년부터 시작되는 제12차 5개년 경제계획(12ㆍ5규획)기간에 매년 약 7천억 위엔 씩 5년 간 총 3조5천억 위엔을 고속철도망 건설에 투입키로 했다. 지난 5년 간 7531km의 고속철도망을 건설한 중국은 앞으로 5년간 총연장 1만6448km로 현재의 2배 규모의 고속철을 부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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