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鄭 후보단일화 담판(종합2보)
盧 국민 여론조사 마지노선, 한나라 盧.鄭회동 견제
스크롤 이동 상태바
盧.鄭 후보단일화 담판(종합2보)
盧 국민 여론조사 마지노선, 한나라 盧.鄭회동 견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盧.鄭 회담성사 안팎, 후보회담 입장과 전략

盧.鄭 후보단일화 담판(종합2보)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는 15일밤 10시30분 국회 귀빈식당에서 후보회담을 갖고 후보단일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에따라 노 후보의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 방식과 정 후보의 일반국민 및 양당 동등비율의 대의원 대상 여론조사 방식을 둘러싼 논란을 해소, 후보단일화를 위한 대타협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후보회담에서 타협안이 도출될 경우 연말 대선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 대 노무현.정몽준 단일후보의 양강구도로 압축돼 대선판도에 중대한 변화가 초래될 것으로 보이나, 회담이 실패로 귀결되면 그동안 진행돼온 후보단일화 협상이 사실상 결렬됨으로써 양측간 세력확보 경쟁이 격화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노, 정 후보 두 사람은 횟수 제한없이 후보회담을 갖기로 함으로써 핵심쟁점인 후보단일화 방식에 대해선 이날 회담에서 결론이 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두 후보는 이날 회담에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의 집권을 막기 위한 후보단일화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재확인하고, 최근 한나라당의 의원영입과 각종 직능단체 조직화 등에 대한 공동대응에 의견을 같이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노 후보측 신계륜(申溪輪) 후보비서실장은 "두 후보가 의제 제한없이 포괄적으로 만날 것"이라며 "한나라당의 불법.편법 선거 조장과 사실상의 신(新) 관권선거, 이회창 후보의 조직선거 및 TV 합동토론 거부 등 구태정치에 대한 공동대응 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후보회담에 앞서 노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후보들이 만나 풀어낼 수 있는 일이 있기 때문에 전제없이 만나기로 한 것"이라며 "회담 횟수는 제한할 필요가 없으며, 안 풀리면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도 "일종의 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격식없이 자주 만날 것"이라며 "정치는 예술로, 모든 것이 다 가능한 만큼 허심탄회하게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신계륜 실장과 정 후보측 민창기(閔昌基) 선대위 유세본부장은 이날 오전 실무접촉에서 후보회담 개최에 전격 합의한 뒤 공동발표문에서 "구태정치 집단인 이회창 후보에 공동 대처하기 위해 후보단일화 방식 등을 진지하게 토의하고 노력한 결과 오늘밤 10시30분 단독회담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담 전망에 대해 민창기 본부장은 "두 후보가 이야기하다 세부적 논의사항이 생기면 양당 협상단에 넘겨 논의할 것이나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하늘만 알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양측은 여론조사에서 일반국민의 참여비율을 높이는 방안과 함께 대의원을 무작위 추출하는 방안과 양당 선대위가 선정하는 방안 등을 다각도로 논의하고 있다. (끝) 2002/11/15 17:01

盧.鄭 오늘밤 단일화 담판(종합)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는 15일 저녁 10시30분 국회 귀빈식당에서 후보회담을 갖고 후보단일화 방안을 논의한다.

노 후보측 신계륜(申溪輪) 후보비서실장과 정 후보측 민창기(閔昌基) 선대위 유세본부장은 이날 오전 실무접촉에서 이같이 전격 합의했다.

신계륜 실장과 민창기 본부장은 실무접촉 뒤 공동발표문에서 "구태정치 집단인 한나라당과 이회창 후보에 공동 대처하기 위해 후보단일화를 위한 방식 등을 진지하게 토의하고 노력한 결과 오늘밤 10시30분 단독회담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측이 이날 심야회담을 갖기로 함에 따라 노 후보의 일반국민 참여 여론조사방식과 정 후보의 일반국민 및 양당 동등비율의 대의원이 절반씩 참여하는 여론조사 방식을 둘러싼 논란을 해소, 후보단일화를 위한 대타협을 이뤄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양측은 일반국민의 참여비율을 높이는 방안과 함께 대의원을 무작위 추출할 지, 양당 선대위가 지명할 지 등을 논의하고 있어 의견접근이 이뤄질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후보회담에서 타협안이 도출될 경우 연말 대선은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 대 노무현.정몽준 단일후보의 양강 구도로 압축, 대선판도에 중대한 변화가 초래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회담이 실패로 귀결되면 양당이 그동안 대표단 협상 등을 통해 추진해온 단일화 논의가 사실상 결렬, 각자 제 갈길을 가는 결별 수순에 돌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신계륜 실장은 기자들과 만나 "노 후보가 다소 불만족스럽고 불완전하더라도 일단 만나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포괄적으로, 의제 제한없이 두 후보가 마음을 툭 터놓고 만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회담의 기본방향은 한나라당의 오만방자함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최소한 공동대응 합의 정도는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민창기 본부장은 "두 후보가 이야기하다 세부적 논의사항이 생기면 양당 협상단에 넘겨 논의할 것"이라며 "조건없이 만나기로 한 것은 상당한 성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하늘만 알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끝) 2002/11/15 11:17

<盧.鄭 회담성사 안팎>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 민주당과 국민통합 21 대선후보 회담을 위한 3차 준비접촉은 15일 오전 여의도 모 음식점에서 1시간 30분동안 진행됐다.

민주당 신계륜(申溪輪) 후보비서실장과 통합 21 민창기(閔昌基) 선대위 유세본부장은 접촉후 밝은 표정으로 합의문을 발표, '15일 오후 10시 30분 단독회담'이란 성과물을 내놓았다.

신 실장은 "노무현(盧武鉉) 후보가 다소 불완전하고 불만족스럽더라도 사안이 중요한만큼 일단 두 후보가 만나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으며 민 본부장은 "정몽준(鄭夢準) 후보는 회담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주문했다"고 회담성사 배경을 설명했다.

민 본부장은 "이미 어제 접촉에서 80-90% 정도 회담개최 원칙이 합의됐고 오늘은 양당 후보의 일정표를 펴놓고 가능한 시간을 잡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당은 지난 8일 후보단일화협상단을 구성, 비공식협상에 착수했으나 제의와 역제의를 반복하는 '핑퐁게임'을 펼치면서 제자리 돌기만 계속했다.

정 후보가 12일 후보회담을 제의하자 노 후보가 후보회담 실무접촉을 역제의했고 13일에는 정 후보가 다시 대의원 여론조사 방식을 제의하면서 양당은 서로 상대방의 단일화 의지를 의심하는 신경전을 벌여 후보단일화 협상이 사실상 물건너간 것이란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후보회담 실무접촉이 시작되면서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해 14일 실무접촉후에는 후보회담이 주말에 열릴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었고 결국 양당은 15일 실무접촉에서 당초 예상보다 빠른 시점에 후보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끝) 2002/11/15 11:15

<한나라 '盧.鄭회동' 견제>

(서울=연합뉴스) 김병수기자 = 한나라당은 15일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통합21 정몽준(鄭夢準) 후보가 회동키로 하는 등 후보단일화 논의에 탄력이 붙는 양상을 보이자 단일화의 부당성을 집중 제기하며 견제를 강화했다.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은 확대선거전략회의에서 "결과는 여전히 불투명하다"며 두 후보가 서로 상대방의 양보를 요구하고 있는 점을 이솝우화에 나오는 '여우와 두루미의 대작'에 빗댔다.

김 총장은 또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노무현 고사작전에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두고 볼 일"이라고 두 후보간 갈등을 부추겼다.

이규택(李揆澤) 총무는 "두 사람은 전혀 공통점이 없어 유전자 변형을 하기 전에는 단일화가 불가한 물과 기름같은 사이"라면서 "단일화 협상은 국민기만이자 제2의 사기극"이라고 공격했다.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정 모두 오로지 부패.무능.거짓말 정권을 연장해 제 욕심을 채워보려는 반 개혁세력일 뿐"이라며 "노, 정 야합은 이뤄질 수도 없고, 이뤄져서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두 후보 각각에 대한 파상공세도 이어졌다.

노 후보측의 돼지저금통 모금에 대한 경찰과 선관위의 단속과 관련, 황제현(黃濟鉉) 부대변인은 "민주당은 정당활동을 빙자해 사조직인 '노사모'를 동원, 전국적으로 일반 국민에게 돼지저금통을 나눠주고 수거하는 사전선거운동 및 불법모금을 자행했다"며 "노사모는 이번 대선 최대의 부정선거 사조직"이라고 주장했다.

정 후보에 대해선 황준동(黃俊東) 부대변인이 나서 '국회의원 선거때마다 매번 수백억원의 현대중공업 자금을 유용했다'는 이익치 전 현대전자 회장의 주장을 들어 "정 후보는 현대중공업의 돈을 쌈짓돈마냥 마구 써왔다는 얘기"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남 대변인은 '정몽헌 전 현대아산회장이 이상한 뭉칫돈을 요구했다'는 김충식 전 현대상선 회장의 언론인터뷰를 인용, "여러 정황상 대북 뒷거래에 사용됐을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며 "대북 뒷거래 사건의 진상을 덮고 감추려 해선 안된다"고 노, 정 두 후보를 겨냥한 공세를 폈다. (끝) 2002/11/15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