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국경봉쇄, 탈북비용 '1만위안' 폭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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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 국경봉쇄, 탈북비용 '1만위안' 폭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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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폐개혁 이후 과거방식으론 안전루트 찾지 못해

 
   
  ▲ 북한 화폐
ⓒ 뉴스타운
 
 

작년 11월 말 화폐개혁 조치 이후 북한의 중국 국경 봉쇄조치에 따라 탈북자들의 두만강 도강 비용이 최고 1만 위안까지 치솟고 있다.

데일리NK는 함경북도 내부소식통의 소식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1만위안은 현재 북한내 암거래 가격으로 북한 돈 약 40만원, 한국 원화로는 약 160만원에 해당 된다고 추산했다. 과거 함경북도 무산군에서 온성군까지 이르는 두만강 도강 지점에서의 도강 비용은 대략 500위안 전후였다. 탈북비용이 5년만에 꼭 20배가 오른 셈이다.

이처럼 도강 비용이 폭등한 이유는 북한내 탈북브로커에 대한 의존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데일리NK는 지적했다.

과거 탈북자가 직접 군인들을 접촉해 도강 날짜와 비용을 흥정했으나 지금은 경비대 군인 및 중국 쪽 길 안내자를 전문적으로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챙기는 전문 브로커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전한 탈북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이 브로커에게 비용을 건네주면 브로커는 경비대 군인 및 중국쪽 안내자와 돈을 나눈다. 통상 브로커, 군인, 중국쪽 안내인이 4:3:3 정도의 비율로 돈을 나눠 갖는 것으로 전해진다.

북한은 2000년대 중반까지 함경북도 남양, 삼봉, 종성의 두만강 강변에 못판자나 임시 철책선을 설치하는 등 주로 물리적 장애물을 이용해 주민들의 탈북을 예방하려 했다.

그러나 이같은 조치가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하자 2006년부터는 중대 단위로 근무 초소를 불시에 변경시키거나 탈북자를 색출한 군인에게 '무조건 입당' 등의 포상을 내리는 방식으로 국경지역에 뿌리내린 '군-민 커넥션'을 차단에 주력했다.

소식통은 "지금은 중대장 정도 되는 간부들도 도강을 주선하겠다고 나서는 경우가 없다" 면서 "사정이 이렇다 보니 요즘 도강비는 부르는 게 값" 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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