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몽준 연대제의' 거부 - 이회창 후보와 주말께 회동 예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정몽준 연대제의' 거부 - 이회창 후보와 주말께 회동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鄭-朴 '대선연대' 결렬, 정몽준.박근혜 회견 일문일답 요지

 
   
     
 

(서울=연합뉴스) 김범현기자 =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와 한국미래연합 박근혜(朴槿惠) 대표가 6일 낮 회동을 갖고 '대선 연대' 가능성을 논의했으나 사실상 불발로 그쳤다.

정 후보와 박 대표의 이날 만남은 통합 21 당사가 위치한 국민일보 빌딩내 한 음식점에서 양당 관계자들이 일절 배석하지 않은 가운데 비공개로 이뤄졌다.

두 사람의 회동은 지난 8월22일에도 한차례 있었으나, 정 후보가 대선출마를 선언한 뒤로는 처음이며 통합 21 창당대회 다음날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을 끌었다.

특히 최근 한나라당과 통합 21이 박 대표에게 지속적인 '러브콜'을 보내왔었음을 감안할 때 통합 21측은 박 대표가 '우선 협상대상'으로 정 후보를 선택한데 대해 '두 사람간 연대가 비로소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를 반영하듯 정 후보는 약속시간 5분 전께 미리 도착, 기다리고 있다가 박 대표 도착 소식을 듣고 복도까지 걸어나가 악수를 청하는 등 '성의'를 보였다.

박 대표는 "창당을 축하드립니다"라고 인사말을 건넸으며 정 후보는 "화환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 충남대 강연에 오시는 줄 알았으면 창당대회에 들려달라고 연락을 드렸을텐데..."라고 화답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회동이 이뤄졌느냐' '좋은 결과가 예상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선후보가 만나자는데 안 만날 수 있느냐" "얘기도 나누기 전에 어떻게 말하느냐"고 반문, 다소 가라앉은 반응을 보였다.

두 사람의 회동은 이탈리아식 코스 요리로 오찬을 겸해 이뤄졌으며 회동 중간 중간에 정 후보측 관계자들이 A4 용지를 들고 오찬장을 드나드는 바람에 '합의문이 작성되는 것 아니냐'는 섣부른 관측도 제기됐다.

그러나 약 1시간50여분 가량의 회동이 끝난 뒤 두 사람은 다소 굳은 표정으로 음식점을 나섰으며 '얘기가 잘 됐느냐'는 질문에 박 대표는 "별로 드릴 말씀이 많지 않다"며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음을 예고했다.

이어 정 후보는 "박 대표에게 통합 21이 부족한 점이 많기 때문에 당 대표를 맡아 도와주고 이끌어달라고 했다"고 소개했으며 옆에 자리한 박 대표는 "(정 후보의 제안에 대해) 나는 조금 회의적이고 현상태로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며 거부의사를 밝혔다.

또 강신옥(姜信玉) 전 창당기획단장의 거취와 관련, 정 후보는 박 대표에게 귀엣말로 "강 의원 얘기는..."이라고 공개여부에 대한 의사를 타진하기도 했으며 박 대표는 "아니 그렇게 다..."라며 난색을 표명하기도 했다.

정 후보는 "강 전 단장 등 나를 도와주는 분들이 우리당의 정체성을 결정한다는 생각을 못한 것은 불찰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반면 박 대표는 "누구를 영웅으로 생각하든 그건 개인의 선호이자 자유"라며 "이런 얘기 자꾸 하고 싶지 않다"고 말을 끊어 이날 회동 분위기를 짐작케 했다.

한편 정 의원은 회동 장소였던 국민일보 빌딩 12층에서 1층까지 박 대표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한 뒤 로비까지 배웅, 마지막까지 박 대표에 대한 성의를 표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표는 정 후보와 헤어진 뒤 '너무 딱 부러지게 말한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나도 괴로워요"라고 심경을 밝히고 '다른 제의는 없었느냐'는 물음엔 "자리가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소신에 달린 것"이라며 "직접 (정 후보에게) 물어보라"고 답했다.

이날 회동과 관련, 정 후보가 창당대회 직후 첫 회동으로 박 대표를 꼽았으나 양측간 사전조율이 없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바람에 결과적으로 정 후보의 이미지에 도움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kbeomh@yna.co.kr (끝) 2002/11/06 15:42


박근혜 '鄭 연대제의' 거부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국민통합 21 정몽준(鄭夢準) 후보와 한국미래연합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6일 회동, 대선 연대방안을 논의했으나 당 정체성 등에 대한 서로의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정 후보는 이날 낮 시내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가진 오찬회동에서 양당이 합당한 뒤 박 대표가 통합 정당의 대표를 맡아줄 것을 요청했으나 박 대표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표는 1시간 50분에 걸친 회동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의 제안에 대해) 나는 조금 회의적이고 현상태로는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정체성 문제로 (정 후보 제안을) 거절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정체성 문제와 관련, 통합 21의 강신옥(姜信玉) 전 창당기획단장을 지목하고 "누구(김재규씨)를 영웅으로 생각하든 그건 개인의 선호이고 개인의 자유로 상관하지 않는다"면서 "그러나 그런 인사가 핵심으로 일하는 정당이라면 그 정당에 모인 사람들의 성향과 연관짓지 않을 수 없으며, 당의 역사관과 관계되고 정책으로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강 전 단장은 박 대표의 부친인 고 박정희(朴正熙) 대통령을 시해한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변호를 맡은 바 있다.

박 대표는 이어 "정 후보에게 나와는 정치적 소신이 맞지 않는다고 얘기했다"고 거듭 밝힌 뒤 향후 재회동 가능성에 대해서도 "만나는 것이야..."라며 명확한 언급을 피했다.

그는 그러나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와의 회동 여부에 대해선 "연락이 오면 만날 수 있다"면서 "이달중순때 쯤이면 (지지 후보에 대한) 생각이 잡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는 "박 대표에게 통합 21이 부족한 점이 많기 때문에 당 대표를 맡아 도와주고 이끌어달라고 했다"고 전하고 "강 전 단장과 같이 있으면서 일한 것에 대한 사려가 깊지 못했고, 나를 도와주는 분이 우리 당의 정체성을 결정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 것은 큰 불찰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박 대표와의 재회동 여부에 대해 "대선 전에도, 대선 후에도 박 대표는 계속 만날 생각"이라고 밝혔다.

hjw@yna.co.kr (끝) 2002/11/06 14:44

李-박근혜 주말께 회동

(서울=연합뉴스) 조복래기자 =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후보가 오는 9일께 한국미래연합 박근혜(朴槿惠) 대표를 만나 대선에서의 연대를 위한 당대당 통합 문제를 비롯, 정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는 이날 회동에서 부친 홍규옹 장례에 직접 참석해 조문해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하고 정치개혁을 비롯, 국민통합과 국민화합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한나라당 핵심당직자는 6일 "이 후보가 이번 주말께 박 대표를 만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계획인 것으로 안다"면서 "두분이 만나게 되면 서로 흉금을 털어놓고 이번 대선에서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당직자는 또 통합21 정몽준(鄭夢準) 후보와 박 대표의 오찬회동 결과에 대해 "박 대표의 확고한 입장을 감안할 때 회담이 결렬될 것은 이미 예상됐던 바"라면서 "박 대표가 이 후보를 만난 뒤 결단을 내려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5일 오후 자민련 김종필(金鍾泌) 총재에게 전화를 걸어 조문을 해준데 대해 답례하면서 "언제 한번 찾아뵙겠습니다"라고 인사했고 김 총재도 "언제든지 좋습니다"라고 화답했다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와 관련, 자민련 김종호(金宗鎬) 부총재가 6일 낮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이회창 후보 측근인 한나라당 신경식(辛卿植) 대선기획단장과 오찬을 함께 하며 충청권 기류변화를 비롯, 대선에 임하는 양당의 입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해 주목된다.

cbr@yna.co.kr (끝) 2002/11/06 15: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