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짱 영어회화에는 치매가 없다
배짱 영어회화에는 치매가 없다
  • 배이제
  • 승인 2008.11.12 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바지를 입어라! 10년은 젊어진다

^^^▲ 미국에서도 술술 통하는 조형기의 배짱영어 책 표지^^^
세상에는 두 부류가 있다.

나이를 들수록 늙기만 하는 사람과 진화하는 사람이다.

노화란 육체적으로 쇠퇴하는 것이고,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일이지만 ‘머리가 굳어지는 것’은 삶의 방식과 사물에 대한 사고가 경직된 것으로 나이와는 상관이 없다.

‘귀찮다’라든가 ‘어차피’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달고 사는, 성장을 멈춰버린 젊은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머리와 마음이 젊으면 몸도 자연히 젊어진다. 핵심은 ‘유연한 사고와 열린 마음’이다.

다고 아키라 교수는 여기에 이르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그것이 바로 ‘머리 체조’이다.

이미 젊게 사는 사람들이라면 자연스럽게 체득한 것들이다. 전혀 어렵지 않고 게다가 기발하고 재미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머리체조

1. 지금보다 1%만 더 주변에 관심을 가지자.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관심(주의력)을 갖고 머리를 자극한다.

2. 1% 관찰의 세계. 진열된 상품을 보면(관찰력) 이 세상의 동향을 알 수 있다.        

3. 내가 가게 주인이라면 가격을 어떻게 정할까? 얼마의 이익을 챙길 수 있을까? 조금 흥미를 갖고 계산해 본다.

4. 특이한 물건을 발견했을 때 누구에게 선물할 것인지 생각해본다. 받는 사람의 기뻐하는 모습을 상상한다.

5. 값싼 접시로도 '머리체조'를 할 수 있다. 컬러풀한 접시의 종류에 따라서 어떤 요리가 적당할까 식탁을 꾸며본다.

6. 필요 없게 된 물건을 리폼해 사용하는 지혜는 불필요한 물건들을 정리할 기회를 준다.

7. 이 사람의 얼굴을 동물에 비유하면 어떤 동물 일까?하고 생각해보면 유쾌해진다. 상상하는 재미가 솔 솔하다.

8. 기상도로 3일 후의 날씨를 예상할 수 있는 훈련. 자연을 배우게 되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9. 자신은 몇 살이나 더 젊어질 수 있을까?를 생각해본다. 변할 수 있는 이치를 자연스럽게 받아드린다.

10. 기분전환을 위해 전통의상을 입어보라. 복장이 바뀌면 기분도 달라진다.

11. 여행기 한 권이면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상상의 날개를 펼치고 목적지를 향해 여행을 떠난다.

12. 라디오로 마음의 체조를 즐겨본다. 그때 이런 일이 있었구나! 추억을 생각하며 콧노래를 불러본다.

13. 집에서 기린을 기를 수 있을까? 오랜 시간이 지나면 꿈은 현실로 바뀌게 됨을 알게 된다.

14. 일상생활을 재발견하게 하는 보물창고가 있다. 고물상이나 잡화상을 둘러보면 울적했던 마음이 사라진다.

15. 잠들기 전 내일 일을 생각하라. 뭔가 즐거운 계획을 세우기만 하면 우선 내일을 기다리는 밤이 즐겁다.

16. 단순한 생활이 기분 좋은 인생을 만든다. 생활주변을 쾌적한 환경으로 바꾼다.

17. 인생의 공간적 범위를 넓히는 해외여행. 평소에 입는 옷을 그대로 입고 미지의 세계에 나서도 세상은 별거 아니다.

18. 추억의 음식을 찾아가는 여행도 즐겁다. 한번만이라도 좋으니까 먹고 싶은 음식을 찾아 떠난다.

19. 당일치기 여행의 즐거움. 문득 생각이 떠오르면 바로 그 날 아침에 무작정 떠나라.

20. 이발소에서 기분전환을. 인정미가 넘치는 곳이요, 다양한 화제가 모이는 장소이다.

21. 아내의 즐거운 쇼핑시간이 남편에게 고역이 되지 않으려면. 각자 행동하는 편이 편하고 자유롭다. 

22. 자기 마을에 있는 상점은 모두 우리 집이라고 생각하자.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친근한 생활공간이다.

23. 다양한 산책 코스, 확대되는 나만의 영역. 새로운 것의 발견이다. 고정된 코스는 명상에 도움을 준다.

24. 유머는 훌륭한 머리체조가 된다. 웃음을 자아내고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며 신선한 상상력을 늘게 한다.

25. 이 장소라면 어떤 장사를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마케팅 관련조사는 수리적인 삶의 의미를 산출한다.

26. 가끔은 직접 목수가 되어보자. 해보니까 잘 되고 재미도 있다.

27. 간간이 청바지를 입어라. 가끔씩 젊은이들의 유행을 따르며 "아 이거 재미있잖아"라는 필을 가진 사람은 언제까지라도 젊음을 간직할 수 있다. 

28. 자녀와 함께 새로운 취미활동을 할 수도 있다. 가족의 공통적인 이야깃거리가 생긴다.

29. 초면인 사람에게 자연스레 말 걸기. 새로운 모임이나 장소에 나가면 한 사람 정도는 알아둔다.

30. 배짱으로 하는 영어회화. 새로운 단어를 기억할 때마다 뇌는 아주 강하게 자극받는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