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문 이사장, 보화 '선행(효행)상' 수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강문 이사장, 보화 '선행(효행)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화원(補化院), 제63회 보화상 16일 시상식
▲ 보화상을 수상은 수상자들과 수상후 단체 사진 모습이다.
▲ 보화상을 수상은 수상자들과 수상후 단체 사진 모습이다.

핵가족화, 도시화 고령화로 인한 노인문제 등 어른을 공경하고 효도하는 전통 가치가 점점 희미해지고 있는 가운데, 묵묵히 효행과 열행 선행을 실천하고 있는 지역의 의로운 이들을 발굴해 매년 (재)보화원에서는 보화상을 시상하고 있다.

16일 오전 11시 대구남구 대명동 소재 보화원 회관에서 ‘제63회 보화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매년 많은 분들을 초대해서 함께 행사를 진행 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수라는 규칙을 정해 수상자분들만 모시고 간소하게 특히 행사시간도 최대한 줄여서 진행하였으며 방역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 수상자들도 시상 식장 참석시 꼭 마스크를 착용해 행사가 진행되었다.

시상식에는 조광제 (재)보화원 이사장을 비롯해 조국래 보화회 보화회장, 수상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또, 곽대훈 국회의원과 대구시 백윤자 보건복지 국장, 경상북도 김재광 복지건강 국장, 이태훈 달서구청장, 조재구 남구청장 등 각급 기관단체장들도 참여해 63번째를 맞은 보화상 시상을 축하했다.

이날 시상식은 조국래 보화회 보화회장의 개식사를 시작으로 조철제 감사의 경과보고, 대상인 보화상 시상, 효행상, 열행상, 선행상 시상에 이어 내빈들의 축사, 수상자를 대표한 답사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보화상 시상 이래 최초로 언론인이자 대구천사후원회 봉사단체를 이끌고 있는 대구시 남구 대명동에 거주하며 양파방송, 대구천사후원회 이강문 칼럼리스트가 선행 수상자로 선정돼 특별한 시상식이 됐다.

이강문 대표는 67년 동안 살아오면서 박봉의 신문 기자로 고령(95세)의 어머님을 5년여 간 지극정성으로 병수발의 간병을 하고 틈틈이 시간을 내어 지역사회의 어러운 이웃들을 위해 재능기부 및 나눔 봉사를 17년째 이어오고 있어 사회의 귀감이되 선행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강문 대표는 지금은 의학의 발달로 100세 시대를 살아가지만 이웃의 나눔 봉사와 어르신을 공경하는 문화가 점점 퇴색되어가고 있는 오늘날 이 선행(효행)상을 계기로 경로효친 사상이 가가호호 깃들길 기대하고 바란다"고 말하고, “자식으로 지역의 이웃으로 당연한 도리로 살아왔는데 이런 큰 상을 주시니 송구스러울 따름이라며 앞으로도 내 가족뿐만 아니라 주위에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항상 베풀며 서로 협력해서 살아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광제 (재)보화원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윤리 도의를 앙양하기 위해 보화원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숨은 수상자를 발굴 시상하고 널리 알려 사회 교화를 통해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적극적으로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보화원은 1956년 대구.경북 효행 사업의 선구자인 故 승당 조용효 선생의 뜻으로 설립돼 1958년 제1회 시상을 시작으로 매년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에서 후보자를 추천받아 지난해까지 1,780명의 수상자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갖고 있다.

보화상(補化賞)은 달성군 출신 사업가 조용효(趙鏞孝. 당시 33세)가 민족의 고유한 윤리 도덕을 고양하기 위하여 1958년 제정한 상으로, 매년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지역에서 효행(孝行)·열행(烈行)·선행(善行)을 실천한 30여 명을 선정하여 표창하고 있다.

63회 보화상 대구 경북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대구광역시 ▲남구 이강문 ▲달서구 홍경희 ▲북구 이분식 ▲중구 김혜연 (4명).

경상북도 ▲경산시 이흥락 ▲경주시 김연희 ▲구미시 장영주 ▲김천시 이봉식 ▲문경시 유승구 ▲봉화군 이차남 ▲영주시 김현미 ▲고령군 김수경 ▲영덕군 김순자 ▲영양군 유명자 ▲에천군 김계화 ▲의성군 김경남 ▲청송군 심종택 ▲칠곡군 최영순 ▲청도군 김미애 ▲포항시 김희진 (16명)

보화상의 토대 보화원은?

보화원(補化院)은 보화상 제정자인 조용효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논 5,000㎡[1,500평]를 근간으로 하여, 1957년 고향인 경상북도 달성군 월배면 조암동[현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성동]에 대지 약 2,000㎡, 한옥 4칸 규모의 한옥 건물을 지어 창립하였다. 건립 목적은 '우리 민족 고유의 윤리 도덕을 드높이고 유보풍화(有補風化)의 뜻을 이어받겠다'는 것이었으며, 1969년 재단법인으로 인가를 받았다.

조용효는 1982년 10억 원의 사재를 털어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 3동 2274-5번지[명덕로 42]에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의 보화 회관을 건립한 후에, 이 건물에서 나오는 임대 수익으로 보화상을 존속시켰다. 1990년 조용효가 작고한 후에는 아들 조광제가 이 일을 이어받아 실천해 오고 있으며, 2013년 설립자의 유품과 역대 수상자들의 기록을 모은 보화 기념관을 개관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