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해시에도 신뢰할 수 있는 통신망으로 활용
- 일본 휴대 4개사 : 4G의 기지국을 설치할 장소에 5G의 기지국도 설치 계획
일본 정부는 14일 민관 종합적인 디지털 전략을 마련한 “IT 새 전략”을 각료회의에서 결정했다. 자치 단체가 전국에 설치하고 있는 20만 8천기의 신호기를 제 5세대(5G) 이동통신 시스템의 기지국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 내용이다.
고속 대용량의 산업을 비약적으로 성장시키려고 5G를 둘러싼 국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본 설비를 사용하면서도 조기에 저비용으로 기술을 보급하여 승리를 거머쥐겠다는 포부이다.
일본 정부는 올해 안에 신호등을 설치하는 5G 안테나의 사양(specification) 등을 책정하고, 5G의 본격적인 상용서비스가 시작되는 2020년부터는 실증 실험을 실시하기로 했다. 레이와 7(2025년)년도에 일본 전국 완료를 목표로 삼았다.
지체 없는 초고속, 다수 동시 접속 특성이 있는 5G는 자동운전이나 원격 의료 등을 실현하고, 생활이나 산업구조를 확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구제 경쟁을 좌우하는 기술로서 기반정비가 시급하다는데 인식을 공유하고, 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할 방침이다.
5G의 전파의 비거리는 수백미터에서 1km 정도로 현행 4G보다 짧다. 총무성은 5G의 서비스를 일본 전국에 널리 펼치기 위해서는 4G의 약 57만 개보다 많은 기지국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5G의 전파를 할당된 NTT도코모 등 휴대 4개사는 4G의 기지국을 설치할 장소에 5G의 기지국도 설치할 계획이지만 도시에서는 건물 옥상 등 설치 적합한 장소는 포화상태이다. 신호기를 활용할 수 있으며, 원가를 줄일 수 있으며, 신속한 정비가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신호기에서는 기지국의 설치와 합해 통신 네트워크화도 진행한다. 통신기능이 있는 신호기는 현재 30% 정도에 그치고 있지만, 이것이 전체로 확산되면 재해시에도 신뢰할 수 있는 통신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신호기로부터 주변의 교통정보를 수집 송신함으로써 자동운전의 조기 실현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앞으로 일본 총무성이나 경찰청이 중심이 되어, 휴대 사업자나 자치체 등과 신호기의 이익 활용의 구체적인 대책 등에 대해서 협의를 진행시킬 방침이다.
또 IT 신전략에는, 도도부현 마다 운영하는 운전면허의 IT시스템을 통일해 원가절감이나 수속절차 간편화에 연결시키는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자치체의 행정 서비스 효율화 대책 등도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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