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개표기! 전자선거 추진(7)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산개표기! 전자선거 추진(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표기 운용프로그램과 선거관리전산시스템의 연계

투표지 개표 프로그램과 개표결과 공표 프로그램

1990년대 초에 들어서면서 중앙선관위가 추진하는 전자선거의 초기모습은 행정전산화와 선거의 집계보고프로그램 등에 의한 선거관리사무의 과학화라는 목표로 실행되었다.

입후보.선거사무원 자격유무, 후보자 이중추천여부 등을 검색하는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각종 보고.집계사무의 전산화방안을 연구하며 계수기.투표용지교부기 등 선거장비를 개발하였다.

1992년 중앙선관위는 행정전산화를 추진하면서 지방의회(기초/광역)의원선거관리 프로그램, 국회의원선거관리 프로그램(중앙/시.도/구.시.군위원회용), 동일인 검색프로그램, 예산관리프로그램, 자금관리프로그램, 위원관리프로그램 등 9종의 프로그램을 전문업체에 개발을 의뢰하였다.

또한 선거관리전산화추진계획을 선거관리위원회 전산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방향으로 설정하고 전산화 대상업무 및 추진방안 그리고 년도별 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

1993년에는 통합선거법 제정에 대한 중앙선관위의 의견을 작성하여 국회에 제출하고 동시선거 실시와 각종 선거법의 제.개정에 대비한 효율적인 투.개표제도의 개선방안을 외국사례 등을 통해 우리 실정에 적합한 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하였다.

선거관리전산화를 위해서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개발하거나 수정.보완하고 데이터베이스(D/B) 개발과 통신망 구축 방안 등을 전산화 전문업체에 용역 의뢰했다.

10개월(1994.04.20~1995.02.20.)에 걸쳐 개발한 선거관리사무처리 프로그램은 1995년 6월 27일 처음 실시된 지방선거에서 활용하였고 이어 제15대 국회의원선거에 이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선거관리프로그램의 변천1992년 행정전산화 / 1995년 선거관리사무처리 프로그램 / 1997~8년 코데스(CODES/CODES 2.01) / 2002년 선거관리프로그램(NECIS) 등으로 선거관리와 관련 전산화의 변화에 대해 보여준다.^^^
이 후 1997년 1월 27일부터 9월 13일까지 선관위는 자체 인력으로 선거관리사무처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1997년 제15대 대통령선거에 사용한 코데스(CODES)를 개발하였고 이후 1998년 제2회 지방선거에서 활용한 코데스(CODES) 2.01 등을 통해 선거관리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유지보수와 안정적 운영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

코데스(혹은 CODES 2.01)의 프로그램은 기초자료관리, 선거비용관리, 후보자관리, 선거운동관리, 선거사무관계자관리, 부재자관리, 투개표집계, 보고관리, 위원관리 등 9종으로 구성되어있다. (코데스의 경우 ‘통.리.반의 장 명단관리 프로그램’ 1종이 추가되어 있다.)

이런 과정을 거친 선거관리사무처리 프로그램은 2002년 5월 26일 중앙선관위가 보도자료에서 밝혔듯이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대비한 기초자료, 후보자등록, 선거비용, 선거운동, 당선인관리, 투?개표관리, 보고관리 등 7개 단위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선거관리프로그램(NECIS) 개발로 이어진다.

2002년의 선거관리프로그램(NECIS)의 개발은 6월 13일 실시된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처음 도입된 전자개표기로 지방의회 의원선거 개표는 일반개표(수개표)로, 단체장선거의 개표는 개표기 개표(전자개표)로 개표사무를 수행함으로서 또 다른 의미를 가진다.

전자개표기는 투표지 분류 및 계수.집계를 처리하는 개표기의 카운팅(계수.집계)프로그램에 의해 제어용 컴퓨터가 산출한 결과치 즉 개표기가 개표상황표에 출력한 후보자별 득표수를 그대로 중앙서버로 전송하면 투.개표관리 프로그램과 연계되기 때문이다.
^^^▲ 개표결과전송방법중앙선관위가 2002년 12월 제16대 대통령선거 직전에 개표결과 전송방법 변경에 대해 지시한 내용 중에서 개표결과 전송방법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물론 개표기 개표에 있어서 개표결과를 중앙서버로 전송한다는 사실이 전자개표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선거관리 프로그램 중 개표관리와 관련하여 결과를 전송받아 즉시 공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투.개표관리 프로그램은 전자개표기 등장과 함께 더욱 그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런 까닭에 중앙선관위는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실시에 앞서 2002년 6월 9일 개표집계 전산시스템 운영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전산시스템(NECIS) 중 불필요한 부분이 제거되고 최신기능이 보강된 투?개표관리 전용프로그램을 설치를 지시했다고 봄이 옳다.

이는 전자개표기를 도입하여 처음 실시하는 동시지방선거에서 개표기 개표와 수개표가 동시에 실시되는 관계로 이에 따른 문제를 해소하고 개표기 기준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크게 틀리지 않다고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보고용(예비용 포함) 컴퓨터에 투?개표관리프로그램과 투표개표 자료수신프로그램을, 개표기 제어용컴퓨터(PC)에는 개표관리시스템을 설치하며 중앙위원회 개표집계서버와 접속여부를 확인하고 서버접속으로 위원회 환경설정 및 선거인수, 후보자 자료, 정당명 등 기초자료를 수신하여 활용하며 그 정확도를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전자개표(관리)시스템에서 개표기 제어용 컴퓨터는 투표지분류기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SCSI-Ⅱ / RS-232C)로 연결된 1 : 1 통합체로서 이를 제어.구동하는 분류정보등록, 투표지분류, 집계출력, 파일전송 등의 단위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응용프로그램이 있고 후보자별 분류정보와 득표 집계 저장용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 사양구성도개표기에 의한 개표를 수행함에 있어 시스템의 구성과 프로그램 등의 관련성을 알 수 있다.^^^
(전자)개표관리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설치용(SET-UP) 프로그램은 개표기 H/W 인터페이스용 드라이버, 집계관리용 데이터베이스, 파일전송용 및 투표지분류기 운영용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었고 투표지분류기 운영용 프로그램은 분류용지 등록, 투표지분류, 집계출력 등의 프로그램으로 되어있다.

전자개표시스템의 개표기 제어용컴퓨터(PC)는 전송망(ADSL)에 연결된 컴퓨터로서 개표기 개표에서 투표지 계수. 집계(카운팅 : Counting) 결과치인 후보자별 득표수를 중앙집계서버로 전송하여 개표결과를 집계.보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개표기 운용프로그램은 개표기 제어용 컴퓨터(PC)에 장착되어 투표지분류기에 명령하여 투표지를 유무효표로 구분하고 후보자별로 분류하며 또 투표지매수를 계수.집계하여 투표수 결과를 산출하여 후보자별로 득표수를 계표하는 투표지 개표 프로그램이며 중앙위원회에서 운용하는 중앙집계서버의 선거관리시스템은 전산개표시스템과 연계하여 전송받은 개표 결과를 공표하는 시스템임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개표는 투표구별로 구분하여 투표수를 계산하고 후보자별 득표수 공표는 투표구별로 집계.작성된 개표상황표에 의한다.


[시민주관] 대 한 민 국 부 정 선 거 진 상 규 명 위 원 회
Korean Election Fraud Investigation Committee - Organized by Korean Civilian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