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원안대로'에 대한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입장은 뭔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명 경기도지사 '원안대로'에 대한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입장은 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와 지역주민들의 최대현안사업인 전철7호선 신설 및 이전은 실상 물건거 간것으로 봐도 무방

▲ ⓒ뉴스타운

경기 의정부시 최대현안인 전철 7호선 민락역신설 및 장암역이전(신설)이 불투명한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일 경기북부청사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원안대로' 입장을 밝혀 사실상 사망선고를 내렸다.

근거로 비용대비편익(B/C)이 낮아 선택의 여지가 없으며, 원안대로 가지 않으면 사업성이 떨어져 전철7호선 연장사업자체를 취소할 수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도는 이지사의 입장표명전에 전철7호선 입찰과 공사업체 선정. 설계등을 거쳐 내년말 착공 계획을 밝혔으며, 국토부는 지난해말 이같은 전철 7호선 연장사업 기본계획을 승인한바 있다.

또한 지난 7월20일는 의정부시의 요청에 따라 지하철 7호선 연장 민락역신설 및 장암역이전(신설) 위한 2차예비타당성 조사(타당성 재검토)를 실시한 결과 비용대비편익(B/C)이 0.88로 분석돼, 경제성이 낮아 최초 기본계획 원안대로 공사를 발주하기로 하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3공구 건설공사 기본·실시설계 입찰공고를 낸바 있다. 이때부터 도는 의정부시에 전철7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사실상 불가라고 못박았다.

이에 대해 안병용의정부시장은 지난 7월2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철7호선 노선연장을 위해 경기도,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등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바 있으며, 지난 8월6일 기자간담회에서는 경제성과 B/C가 안나왔지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로 볼 때 꼭 필요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려서 난감하고 ‘한마디로 당황스럽고 딜레마’ 라며 고뇌에 찬 심정을 밝힌바 있다.

우리가 잘알고 있듯이 그동안 전철7호선 연장사업 노선변경(장암, 신곡역, 민락역신설)을 위해 실천하는 의정부시민 공동체는 가두서명운동과 지난달 25일에는 대규모 가두행진과 범시민 촛불 문화제를 개최한바 있으며, 지난달 31일에는 정치인들이 주축이 돼 ‘전철7호선 광역철도 기본계획노선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하지만 전철7호선 연장사업 노선변경은 일부정치인 및 신곡동, 민락동시민, 시민단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물건너 갔으며, 이날 이지사의 입장으로 傍點(방점)을 찍었다는 여론이 우세하며, 작금의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은 도의 지난 7월20일 통보와 1일 이지사의 ‘원안대로’ 입장과 중앙부처 의견 또한 녹록치 않음을 고려할때 의정부시나 신곡동 및 민락동 주민들의 희망은 물거품이 될 전망이다.

전철7호선연장사업에 대한 신곡동, 민락동 주민들의 피를 토하는 심정과는 별개로 안병용시장은 지난 8월7일 실천하는 의정부시민 공동체와의 간담회 이후 一言半句(일언반구) 없어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즉 전철7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작금의 실체와 시장의 입장을 정확하게 밝히는 용기와 결단만이 최소한의 시민들에 대한 도리임에도 불구하고 ‘귀머거리 3년, 장님 3년, 벙어리 3년’에 돌입한 형국이다. 즉 ‘시민들이 원하고 바라는 것, 또한 사실이다 아니다‘를 정확하게 밝히는 것이 시민을 섬기는 시장 안병용이 아닌가?

더불어 일부정치인들도 진정성 있는 정치인이라는 프레임이 아닌 선동적 정치를 삼가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정치인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를 다스리고 국민들과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조정하여 사회를 유지, 보존시키는 일을 맡아서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물론 전철7호선연장사업과 관련,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에 대해 포괄적 의미의 정치인 정의에 포함될 수 있지만, 실체가 아닌 트릭으로 지역주민들의 조정하려 한다면 정치인의 정의보다는 비정치인의 정의라 할수 있다.

특히 A모의원의 경우 선동가적인 POS로, 자기정치를 하고 있다는 여론과 함께 진정성에 대한 비난이 일고 있다. 즉 전철7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경제성과 B/C가 나오지 않는 다는 국토부나 기재부, 경기도의 유권해석에 대해 자기이해식 여론몰이는 당연히 지양되어야 하며 주민들에게 실체를 알려야줘야 한다는 뜻이다.

지난 1일 경기도지사가 ‘원안대로’라고 밝힌것과 경기도의 내년말 전철7호선을 착공한다는 발표에 대해 안병용시장를 비롯 지역정치인인 홍문종의원과 정치인들은 이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내놓아야 함은 당연지사이다.

의정부시민이라면 전철7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반대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현실과 괴리가 있음은 국토부, 기재부, 경기도의 유권해석으로 알수 있는바, 안시장과 정치인들의 참(眞)정치에 적극나서야 하며, 또한 늦다고 생각할 때 빠르다는 말이 있듯이 위선정치로 시민들에게 기대감을 갖게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전철7호선 연장사업에 대해 의정부시의 입장을 44만 시민들에게 정확하게 밝힐 것을 촉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