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 전세계적으로 약 5조 원 시장 형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장분석]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 전세계적으로 약 5조 원 시장 형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타운

1900년부터 필름을 이용한 일반 아날로그 엑스선 촬영기인 GR(General Radiography)이 공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GE, Siemens 등 다국적 기업들이 엑스선 촬영기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 시대가 열리자 1983년부터 Fuji, Kodak 등 필름을 공급하던 업체들이 CR(Computed Radiography)을 만들어 본격적으로 의료기기 시장에 진입하였다. 그 후 CR에 대항하여 다국적 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DR(Digital Radiography)을 개발하였고, 1990년경부터 상업적인 판매를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엑스선 장비는 사용된 디텍터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엑스선 디텍터는 피사체를 통과한 엑스선을 감지하여 이를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장치를 말한다. 이 중 기능적으로 정지화상을 획득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디텍터를 DR 디텍터, 동영상을 획득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디텍터를 Fluoroscopic 디텍터라고 한다. 형태에 따라 Fluoroscopic 디텍터는 RF(Radio & Fluoroscopy) Table과 외과용 C-Arm에 사용된다.

엑스선 장비 기술이 발달하며 정지화상 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 또한 가능해졌다. 의료용 동영상 디텍터는 외과용 C-arm, R/F Table, Angiography, Super C-arm 장비 등에 사용된다. 의료용 동영상 디텍터의 경우, 정지화상이 아닌 동영상을 찍는다는 점 외에는 정지화상 디텍터와의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장시간 엑스선에 노출되기 때문에 장비의 신뢰성이 매우 높아야 하고, 선명한 영상을 유지하여야 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기술뿐만 아니라 높은 하드웨어 기술 수준이 요구된다.

최근 영상의학 장비의 첨단화 추세 속에서 의료용 이미징 솔루션 관련 기술은 기존의 아날로그 장비가 디지털 장비로 교체되는 과정에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여러 가지 형태의 이동식 장비와 같은 새로운 모달리티 (Modality)의 출시를 가속화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저선량 (Low Dose), 고성능 동영상 장비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커짐에 따라, 업계의 선진 제조사들은 고성능 동영상 장비를 경쟁적으로 출시하면서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며 응용 분야의 확대를 리드하고 있다.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

이전까지 아날로그 기술의 한계로 산업화 되지 못했던 머신 비전(Machine Vision) 기술은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머신 비전은 기계에 인간의 능력을 부여한 것으로서 산업자동화의 가장 중요한  한 분야이다. 머신 비전에서는 인간이 가진 인지 및 판단 기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시스템이 대체한다. 즉, 카메라, 영상 보드, 광학계(렌즈), 조명계,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특정 대상에 대한 검사와 측정이 수행된다. 

2012년 기준, 머신 비전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약 5조 원의 시장을 형성할 정도로 크게 성장하였다. 오늘날 머신 비전은 단순한 측정뿐만 아니라 획득한 영상의 처리, 해석 및 판단까지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다양하게 발전했다. 그에 따라 산업용 이미징솔루션도 아래와 같이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은 상업용/군사용 항공 촬영, 모바일 지상 촬영, 감시용, ITS(Intellectual Traffic System)용 등 다양한 야외 촬영 응용 분야에 사용된다.

관련 업계는 머신 비전 시장이 제조업 자동화와 기술 디지털화의 속도가 가속화됨에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향후 최소 2~3년 간은 연 평균10% 이상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검사 대상이 되는 최종 생산물의 진화와 제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점 더 고해상도, 고속, 고기능 솔루션이 요구되어 경쟁사들은 신기술 개발에 집중하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기변동의 특성

통계에 의하면 세계 의료기기시장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약 6.5%씩 성장(2014년 의료기기산업분석보고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하였다. 국내 시장의 경우에도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약 11.2% 정도 성장을 보였다. 일례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된 2008년도에는 시장 규모의 증가가 일시적으로 위축되었으나 생산 자체는 계속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으로 보건대 의료기기 산업의 흐름은 일반적인 경기 변동과는 일치하지 않는다.

의료용 이미징 솔루션 산업과 달리, 머신 비전 산업은 경기 변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주요 용도가 제조업 생산 라인 비전 자동화 분야이므로 매출이 제조업의 설비 투자와 긴밀하게 연관된다. 일례로 2008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북미 시장 머신 비전 판매는 50% 이상 감소 하였습니다. 이후 2009년부터 시장이 회복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미국 AIA 협회 시장 보고서).

세계적으로 의료기기 시장의 규모는 2013년 3,238억 달러이며 2009년 이후 연평균 6.5%로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의료기기 시장 중 미주지역이 45.0%를 그리고 서유럽이 26.2%, 아시아/태평양지역이 20.9%를 차지하고 있다.

엑스선 장비 시장의 성장은 신규 판매 대수의 증가에 기인했다기보다는 아날로그 방식의 기존 장비가 병원의 정보화에 따라 디지털 방식의 고급기기로 전환됨에 따른 것이다. 아직까지 아날로그 방식의 GR 장비가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긴 하나, GR은 기술적인 진보가 정체된 상태이다. 즉, 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이며 점점 그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반면 소득 증대와 병원 정보화에 따라 범용 DR 장비를 포함하여 R/F(Radio & Fluoroscopy)/Angiography/Cardiac/Mammography 장비 등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은 현재 당사의 제품군은 물론, 향후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는 제품군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한가지 예로, 당사는 DR 시스템용 디텍터를 통해 DR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혀왔다. DR 시스템은 CR 및 GR 시스템과 대체재 관계에 있다. CR과 GR 시스템은 저렴한 가격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병원 정보화가 가속화되며 그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반면 DR 시스템의 점유율은 증가가 기대된다.

한편, 현재 GE, Philips, Siemens 그리고 일본계 다국적 기업들이 전세계 엑스선 영상장비 시장을 균분하고 있다.

전세계 머신 비전 시장의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5조원 이상으로 추정되고 평균적으로 매년 10%~20%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해 왔다. 머신 비전 시장은 크게 시스템 시장과 컴포넌트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산업용 이미징 솔루션 중 산업용 카메라는 컴포넌트 시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컴포넌트 시장의 규모는 약 2조원이고, 그 중 산업용 카메라 시장은 2012년 기준 약 7,5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산업용 카메라 전체 시장 중 Line-scan 방식 카메라의 시장 규모는 약 2,500억 원, Area-scan 방식 카메라 시장 규모는 약 5,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 중 당사가 핵심 기술을 보유하여 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1백만 화소 이상 고해상도 Area-scan 카메라 시장은 약 2,300억 원이다.

지역적으로는 글로벌 전자, 반도체, LCD(Liquid Crystal Display) 생산을 주도하고 있는 아시아가 가장 큰 시장으로, 산업용 카메라 시장의 40%인 약 3,000억 원의 규모입니다. 아시아 내 주요 시장은 한국, 일본, 대만 등 첨단 전자 제품 제조업을 이끌고 있는 국가들이다. 한편 세계 주요 기업들이 중국으로 생산 기지를 이동함에 따라 중국 머신 비전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시장은 저사양 저가 제품이 사용되는 low-end 시장과 첨단 고사양 고가 제품이 사용되는 high-end 시장이 동시에 빠르게 성장하는 특수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유럽과 북미 지역은 각각 약 2,500억 원, 약 2,000억 원의 시장 규모를 보이며, 일부 응용 분야에 첨단 제품이 편중되어 있는 아시아 시장과는 달리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이 활용되는 안정된 시장을 가지고 있다. 특히 GigE(Gigabit Ethernet) 인터페이스, 항공 촬영용 특수기능 등이 요구되는 시장이 크게 형성되어 있다.

규모 면에서는 아시아가 가장 큰 시장으로 성장했으나,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주로 독일 등 유럽의 전문 업체들이다. 아직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에서는 기술적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업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당사와 같이 기술력을 갖춘 신규 아시아 공급업체의 발전이 요구된다.

국내 엑스선 장비 시장은 연간 성장률이 약 3.8%로 예상되며, 성장률 자체가 획기적으로 높지는 않다. 그러나 세계 시장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기존 아날로그 장비시장은 위축되고 디지털 장비 시장은 반대로 더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DR 시스템은 대부분 다국적 기업들의 완제품으로서 수입 판매되거나, 핵심 부품인 디텍터를 수입하여 국내에서 조달한 나머지 부품과 함께 완제품으로 조립, 판매되고 있다.  CCD-DR용 디텍터를 개발하여 2000년대 중반부터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등 전세계 시장에 판매를 확대하여 DR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혀왔니다. 현재 주로 차량에 장착되어 집단 검진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간촬기를 CCD-DR이 지속적으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