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는 없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베스트셀러는 없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양을 지배한 미디어의 힘!

 
   
     
 

새해도 됐고, (작년, 한 해동안 여기저기서 받아) 챙겨 둔 도서상품권도 꽤나 되는 것 같아, 오랜만에 서점으로 나들이를 해 보았다. 그동안은 이런저런 핑계를 들며 독서에 관한 따끔한 충고들을 피해 나갔다고 하지만, 요즘처럼 무단휴직을 감행하며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상태에서는 독서만큼 유용한 일도 없는 듯 했기 때문이었다.

이것이 2002년 베스트셀러?

어떤 책들이 있을까? 작년에는 서점을 들른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오랜만에 하는 책 나들이는 나의 마음에 잔잔한 설레임과 동시에 기대감을 일으켰다. 그리고 찾은 한 대형서점. 크기만으로는 세계 1위(라고 들은 것 같다)라는 이 서점에서, 나의 설레임과 기대감은 금새 허탈함으로 바뀌고 말았다.

서점에 (특히, 미리 점 찍어 놓은 책이 없는 상태에서) 가게 되면, 아무래도 제일 먼저 발길이 닿는 곳은 신간서적 코너이기 마련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새로 나온 책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 그러한 이유로 새로 나온 책들(중에서 좋은 책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베스트셀러로 등록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신간서적 코너 옆에는 항상 베스트셀러 코너가 마련되어 있기 마련이고.

그런데, 나의 설레임과 기대감이 바로 여기(베스트셀러 코너)서 무너지고 만 것이다. 출판물량으로만 치면 세계 10위 안에 든다는, 하루마다 쏟아내는 신간만 해도 수십종에 달한다는 우리나라의 출판계가, 작년 한 해 동안은 쉬었단 말인가? 아니면 작년에는 읽을 만한 책이 그리도 없었단 말인가? 2002년 연간 베스트셀러 목록을 보고, 나는 내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1위 <아홉살 인생 (위기철 저)>, 2위 <봉순이 언니 (공지영 저)>, 3위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박완서 저)> 등등. 분명 모두들 훌륭한 작가들의 책들이 순위 안에 있다. 하지만...<아홉살 인생>은 작년이 아닌, 재작년 초에 나왔던 책이 아닌가? 더욱이 <봉순이 언니>와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는 이미 4년 전에 나왔던 책이 아닌가 말이다. 그런데...작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사랑(이라는 말보다는 관심?) 받은 책들이라고? 4위인 <오페라의 유령 (가스통 루르 저)>은 뮤지컬의 열풍에 힘입었다 치고, 5위를 차지한 <괭이부리말 아이들 (김중미)> 역시 재작년(좀더 정확히 얘기하자면 2000년도에 동화로 나왔다)에 나왔던 책이지 않은가. 계속해서 살펴 보자면, 6위에는 <연탄길 1 (이철환 저)>이 올라 와 있었고, 7위에는 <뇌(상)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 8위에는 <그러나 나는 살아가리라 (유용주 저)>, 9위에는 <화 (틱낫한 저)>가 올라 와 있었으며, 그리고 마지막 10위에는 <모랫말 아이들 (황석영)>이 올라 와 있었다.

베스트셀러...는 만들어진다?

조금은 아이러니 할 수밖에 없었다. 유용주 시인의 산문집 <그러나 나는 살아가리라>도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이미 2000년도에 나온 책을 보급판으로 내놓은 것이고, 황석영 선생님의 <모랫말 아이들> 역시 2001년 초에 나온 책이 아닌가. 결국 2002년 연간 베스트셀러에 올라 와 있는 책들 중에서, 정작 2002년에 출간 된 책은 <오페라의 유령>, <뇌(상)>, <화> 뿐(<연탄길 1>은 2000년도 나왔으나, <연탄길 2, 3>이 2002년에 출간되었다)이었으니...

어떻게 이런 현상이 일어 난 것일까? 내가 그동안 독서계의 흐름을 너무나 모르고 있었단 말인가? 물론 모두들 너무나 좋은 책들이기에 이런 의문을 갖는다는 것 자체가 이상할 수도 있지만, 이미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라 와 있는 책들 중) 대부분은 읽은 것이기에, 오랜만에 책 나들이에 나선 필자로서는 적잖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러한 의문은, 얼마 지나지 않아, 곧 풀렸다. 2002년도 연간 베스트셀러 목록 옆에 차지하고 진열장에 전시되어 있는 (그 베스트셀러 목록에 있는) 책들을 보면서 말이다. 필자가 의문을 가졌던 책들은 하나 같이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바로 방송국의 딱지를 두르고 있는 것이었다. <"MBC !느낌표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선정도서>라는, 마치 훈장이나 되는 듯한 이 딱지가 바로 베스트셀러로서의 자격증처럼 붙어 있는 것이 아닌가.

아니나 다를까, 그 옆의 금주의 베스트셀러 코너도 사정은 다르지 않았다. 1위인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전우익 저)>를 비롯해, 2위인 <마당깊은 집 (김원일 저)>, 5위인 <삼국유사 (일연 저)>, 그리고 2002년 연간 1위를 차지한 <아홉살 인생>이 6위를 차지하며, 마찬가지로 ("!느낌표"의 선정도서라는) 딱지를 두르고 있었다.

교양을 지배한 미디어의 힘!


"문자를 읽지 못하는 것이 '문맹' 이라면,
책 읽지 않는 사회는 '책맹사회' !!
'책맹사회'는 '문맹사회' 보다 위험합니다."
- 캠페인 中

실로 거창한 문구였다.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큼 대단해 보였다. 자신들이 선정한 12권의 책을 모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려 놓았다는 것도 놀라웠고, 수많은 국민들이 이러한 캠페인에 열성적으로 참여했다는 것 또한 놀라웠다. 그래서, 그리도 거창하게 "좋은 책 한권을 선정해 한 달 동안 모든 국민이 읽어 보자"는 취지를 내세우며, 국민들을 (지난 1년 동안) 그 12권의 책 속으로 몰아 넣었단 말인가?

그래, 그렇다면. 모든 국민들이 자신들이 선정한 12권을 책을 모두 읽으면 '책맹사회'를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인가? 전국 공공도서관 400개, 도서관 당 인구수 11만5천명이라는, OECD 가입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을 벗어날 있다는 것인가? 정부 배정 공공기관 도서구입비가 하버드대학의 5분의 1 밖에 안 되는 현실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인가? 그래서 모든 국민들이 지난 1년 동안 그 12권을 꼭 읽어야 했다는 것인가?

그렇다면, 이건 어떻게 생각할까? 한국출판인회의가 매주 집계하는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가 선정 한 책들을 빼겠다는데, 그 이유를 알고는 있을까? 모든 국민들을 '책맹사회'로 부터 탈출시킬 수 있다는 그 책들을, 정작 출판계에서는 왜 외면을 하는지, 그 이유를 알고는 있을까?

그렇다면, 이건 또 무엇인가? 새해 벽두부터 도서관을 만들겠다고 국민들에게 선전포고를 하는 건 또 무엇이란 말인가? 12권의 책 선정으로는 '책맹사회'를 벗어날 수 없음을 느꼈단 말인가? 그래서 이제는 아예 도서관을 지을 테니, (국민들이) 알아서 참여 하라는 것인가? 참으로 대단해 보였다. 아니 무섭기까지 했다. '국민들의 무식을, 교양 없음을 그냥 두고 볼 수 만은 없어서 (우리라도) 팔 걷어 붙이고 나서야 겠다'라는 모습에 오금이 저릴 정도였다.

친구를 선택하듯, 작가를 선택하라 - W.딜런

현명한 사람은 책을 가려 읽는다. 흙더미 속에서 옥석을 가려 내듯이, 고르고 골라 책을 읽는다. 딜런의 말처럼, 책을 선택하는 것은 친구를 삼듯이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을 친구로 삼을 수 없듯, 모든 책을 인생의 이정표로 삼을 순 없는 일이다. 더욱이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이정표만을 보고 간다는 것은 더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가 선정한 책들이 하나 같이 훌륭한 책들 임을 안다. 그리고 그 캠페인의 본 취지가 나쁘지 않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특정의 책을 국민들에게 획일적으로 적용시켜서는 안 될 일이다. 책은, 국민 모두가 지켜야 할 규범이 아니라, 작가의 사상(또는 독자의 사상)에 따라 선택 되어지는 자유로운 창작물인 것이다. 좀더 나은 책을 국민들이 읽기 원한다 해서, 일방적인 선택을 하게끔 압력(미디어의 힘은 이미 우리들 의식 속에서 하나의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에 동의 한다면)을 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서점의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신문의 추천도서 코너에서, 출판협회의 권장도서 목록을 통해 얼마든지 좋은 책을 찾을 수 있다. 굳이 거대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미디어까지 나서서 책을 콕 집어 줄 필요까지는 없다는 것이다. 또 하나, 작금의 상황이 방송을 탄 것들은 살고, 방송 못 탄 것들은 고전하는 현실이라는 것을 자각한다면, 가뜩이나 어려운 출판계를 구태여 갈라 놓을 필요는 없다는 것도 알았으면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디안 나뻐 2003-01-11 17:36:30
오마이 뉴스의 기사를 배끼신건가요?
헤드라인과 사진 그리고 교묘한 글쓰기 등등...
정말 실망이군요....인디안
표절이라는 느낌밖에 나질 않네요

삐지지마 2003-01-11 19:54:35
책은 어린왕자가 젤 조와.
나 인디언 조와.
영화 늑대와 춤을도 조와.

ㅋㅋㅋ 2003-01-12 18:53:32
베낀 게 아니고... 같은 놈이네요.

오마이에 전화해서 이놈 짜르라고 해야지.

한 기사로 두 탕을... 2003-01-12 20:47:26
기사 하나 써놓고 오마이와 이곳에 올려놓았군요. 어딘가에 또 우려먹었는지도...

행인1 2003-01-13 01:15:59
혹시, 책은 좀 읽으십니까...

저는,
책을 좋아합니다.
한달에 대충 10권쯤 사서... 5권쯤은 완독을 합니다..
소설 보다는 미시사, 문화사, 경제학, 마케팅 따위에 관심이 있습니다. 한국 문화 책도 좋지요.
매주말에는 대체로 5살난 아이의 손을 잡고,
척박하기 짝이 없는 도서관 나들일 합니다.
꼭, 아이의 손에는 책 2권쯤 들려주고
돌아옵니다.

40대 중반인 저에게는 이렇게 말하는 지인이 태반입니다.
"주말에 운동은 좀 하십니까?"
물론 그 운동이란, 헉헉대고 뛰는 동네 한바퀴도... 조기 축구회도 아닙니다.
같이 쇠막대기 휘두르자는 얘기지요.
물론 저는 아까운 주말에 그런 일을 하느니, 아이와 함께 책냄새를 맡는 일을 하는게 백번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동시에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을
이해합니다. 그 즐거움은 온당히 그들의 몫이지요.
책도 마찬가지지요.

중요한 것은, 책을 읽는 것이 남에게 자랑하기 위해서는 아니란 점입니다.
책은, 다만 자기 자신에게 부어주는
매일 매일 한컵 만큼의 지적 자양분일 따름입니다.
그럼에도 아쉬움이 남는건,
골프 채널은 있어도...
좋은 책 골라 추천하고... 책 읽어보자고 부추기는,
채널은 고사하고 프로그램 몇이라도 변변찮은 까닭입니다.

기자께서 문제로 삼고 싶어하는 핵심은,
웃기는 MC 두명이 끌고가는 주말 프로그램에 대한 못마땅함이지요.
언감생심 어디 몇권의 책으로, 전국민의 독서 습관에 불씨를 틔워보자는 것이며... 또 왜 하필이면 꼭 그책들이어야 하느냐는 볼멘 소리인듯 합니다.
써 놓은 글만 놓고 보면 앞뒤 틀린 말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몇분들이 지적한 대로 그런 질책은...
동시에 빈사상태의 "책 읽는 문화"에 대한
영양가 제로의 질책이기도 합니다.

왜냐구요...

저는 본디 "베스트셀러"를 거의 들추어 보지 않습니다.
의도적인 회피가 아니라... 대부분의 베스트셀러가
별반 제 입맛에 맞지 않아서죠.
나온 지 몇년 지난 매혹적인 책들도... 대형 서점 그늘진 서가에는 빼곡합니다.
책을 고르는 기준이요?
제가 좀 들여다 보고 하죠. 신문 서평? 하하.. 거의 참고하지 않습니다. 사족이지만, 주말께면 저마다 큼지막한 "책 지면" 만드시는 기자분들... 가슴에 손을 얹어 보세요. 정말로, 그 책 읽으셨습니까?
혹시 책을 하나 정해 정독하고, 그 책의 신간 신문평을
읽어 보세요... 흠, 기자들이 일에 쫓기긴 하겠지만요..
좋은 책은 주름진 옷을 입어도 늘 휘황합니다...

"만들어진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문제의 TV 프로그램은
나름대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아니, 때로는 눈부신 성과라고도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 꼭지가 나가는 20여분 남짓...
사람들은 "정말 오랫만에" 책이란 존재에 대해
눈이 뜹니다.
사실 보세요. 살아가느라고 바쁘고, 바쁘고, 바쁘고
바쁜 주변 분들... 맞아요.
책 읽기 힘듭니다. 책이 사치라고 말할 지도 모릅니다.

그 토요일에도 늘 그럴테죠.
느긋하게 상물리고 저녁부터 왱왱 돌아가던 TV에서...
월화수목금토 도대체 하루도 쉬는 날이 없는
전국의 전업주부도 불현듯 "책"이란
낯설고도 먹고 사는 일과는 거리가 먼... 아득한
그리움을 떠올리게 됩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탤런트의 이혼얘기나, PD들의 검은 돈이나, 여름장마처럼 지리한 드라마 보다는 훨 신선하지 않습니까?

이 프로그램이 국민의 책고르기를
의도적으로 강제하거나, 계몽하고 있다고 보면 안됩니다. 연간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이 프로그램이 선정한 책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잘못이 아니라,
그렇죠. 그게 바로 "베스트셀러"의 문자적인 속성입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베스트셀러에 의한 수익의 대부분이
공익적인 뜻으로 쓰여진다고 들었습니다.
괜찮은 생각이지요.
물론 이 프로그램이 백이면 백 다 옳다고 할수야 없겠지요. 하지만, 그 행간에서 고민의 흔적은 늘 느껴집니다.

특히,
어린이 도서관에 보여주는 새로운 관심은
정말 이채로운 것입니다.
어린이 도서관이라... 정말이지, 저를 포함하여
이 글을 읽는 분들 모두, 이처럼 중요한 일을 한번이라도
생각해 보았던가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 방송분 가운데... 엄마들이 스스로 꾸려나가는
자그마한 "독립형 어린이 도서관"은
차라리 눈물겨웠습니다.

무슨 일을 할 때...
비판은 쉽습니다.
대안 없는 비판은... 결국 행동없는 비판일 뿐입니다.

주: (이 글은 오 마이 뉴스에 실렸던 "같은 글"에 대한 "같은 의견"입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