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보도경쟁 자제 요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수위 보도경쟁 자제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예산 14억원 확정

인수위 보도경쟁 자제 요청

(서울=연합뉴스) 김범현기자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임채정(林采正) 위원장은 7일 인수위 최종결정에 근거하지 않은 정책관련 언론보도에 우려를 표시하며, 지나친 보도경쟁 자제를 호소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인수위 기자실을 방문, "오늘은 하소연을 하러 왔다"고 말문을 연 뒤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나흘간 도하 신문에 실린 인수위 관련 톱기사는 모두 19개이나, 이중 인수위가 내부 검토하거나 논의한 것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경제는 매우 민감한 문제"라며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관심을 갖고 보는데 정권교체기의 민감성을 감안할 때 오해가 생기거나 외국에서 상황을 잘못 판단할 수도 있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그는 "전체회의나 간사회의를 거친 의제만이 인수위 공식의견"이라며 "누구에게 얘기를 들었다 해도 개인의견에 불과하므로 (인수위) 의제가 아니다"며 인수위 관계자의 '사견'을 전제로 한 보도의 정확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임 위원장은 "이틀에 한번 정도 간담회를 갖고 전체흐름을 설명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하며 "인수위를 위해서가 아닌 나라를 위해 자제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이처럼 임 위원장이 직접 나서 브리핑까지 가진 것은 지난 6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가 "아직 테이블에 올라오지도 않은 정책이 마치 결정된 것처럼 언론에 나가고 있다"고 지적한데 이어 7일 전체회의에서도 이 문제와 관련, 인수위원들을 강하게 질책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다른 분야보다 재계의 이해와 직결된 경제관련 보도가 양산되면서 인수위와 재계의 갈등이 표면화되는 것처럼 비쳐지자 이를 적극 차단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를 반영하듯 노 당선자의 핵심 관계자는 "(기사로 인해) 재계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있지도 않은 사실로 갈등이 증폭될 우려가 있다"면서 "능동적 홍보활동 부족을 인정하지만 기자들도 조심해야 한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아울러 이날 발표된 '10대 국정과제' 가운데 '재벌개혁'은 전혀 언급되지 않아 일각에선 "인수위측이 언론보도로 인한 재계의 '오해'를 불식시키는 동시에 갈등이 확산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복안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끝) 2003/01/07 15:51

인수위 예산 확정 안팎

(서울=연합) 김범현기자 =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7일 확정한 인수위 예산안 14억7천900만원은 지난 15대 인수위에서 사용한 7억5천만원의 2배에 이르는 액수다.

이 가운데 인건비 및 사업비가 7억4천660만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이어 ▲사무기기 임차료 3억1천120만원 ▲인쇄비 및 수용비 2억8천만원 ▲우편료 및 전화.전용회선료 5천900만원 ▲사무실 집기 등 자산취득비 4천500만원 ▲야근자 식대 2천만원 ▲유류비 및 수리비 1천700만원 등의 순이다.

예산규모 증가에 대해 인수위는 과거 인수위 활동비를 정치인 출신 인수위원들이 비공식 조달했던 관행을 없애고 원칙에 따라 정상적인 조달과 지급을 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라고 역설했다.

정만호(鄭萬昊) 행정실장은 "과거엔 책상이나 컴퓨터 등을 공공기관으로부터 무상으로 지급받거나 위원장이 개인적으로 조달하는 등의 편법이 사용됐으나 이를 정상적으로 임차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과거엔 실무자를 자원봉사 형식으로 근무케 해 20만-40만원의 활동비만 지급했으나, 이번엔 공무원에 준해 선발한 만큼 활동하고도 급여를 주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당당하게 내역을 밝히고 급료를 지급키로 했다"며 "과거 인수위원들은 정치인이어서 밖에서 적당히 조달해 썼으나 이번엔 교수들이어서 그런 능력도 없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15대 당시엔 컴퓨터를 외부에서 무상지원 받았으나 이번에는 '1인 1PC'로 총 315대를 전량 정식 임차, 3억원의 증액분이 발생했다.

또 1,2월 두달간 활동할 실무인력 가운데 전문위원은 매월 150만원, 행정관 130만원, 실무요원 100만원을 지급하게 돼 총 1억4천만원의 예산이 신규 책정됐으며, 여기에 각각 50만원, 30만원, 20만원씩의 활동비가 추가지급된다.

다만 인수위원은 '명예직'에 해당하는 만큼 급여는 지급하지 않고 매달 200만원 가량의 활동비만 지급키로 했다.

또 인쇄비, 물품구입, 공공요금 등의 단가 인상분 반영에 따라 15대에 비해 1억4천만원이 더 책정됐으며 정책 여론조사, 홈페이지 관리, 다면평가 실시 등 국민참여센터의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비용으로도 8천만원이 책정됐다.

이번 인수위 예산안은 말 그대로 인수위 활동에 사용되는 것으로 당선자 비서실, 특보실, 대변인실은 인건비 및 활동비 지원대상에 제외되고 약간씩의 운영비만 지원된다.

특히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의 활동비는 활동내용이 인수위나 민주당중 어디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인수위와 민주당이 협의, 인수위 예산이나 민주당 예산에서 지원키로 했다. (끝) 2003/01/07 11: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