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과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만병과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병과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

 

산소를 호흡하는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활성산소(독성산소)란 것을 몸속에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약이나 음식물의 소화과정, 스트레스, 과도한 운동, 흡연 등을 통해서 24시간, 매순간마다 활성산소를 만들어 내고 있다. 태양 광선의 자외선, 진단용 방사선 및 초음파 등에 의해서도 활성산소가 발생되어 암이나 염증을 유발한다.

 

The man who knows why knows how. 이유를 아는 사람이 방법을 안다는 말이다. 현대의학은 노화와 만병의 이유로 활성산소를 주목하고 있다. 활성산소를 항산화 물질이 제거하지 못할 경우 축적되는 활성산소에 의해 여러 가지 질병이나 노화가 초래된다고 한다 .

 

현재 우리가 앓고 있는 모든 질병과 노화의 경우 중 약90% 정도가 활성산소 때문이다 라고 하며, 그 질환에는 주로 암, 동맥경화,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 간염, 신장염, 교원병, 아토피성 피부염, 파키슨병, 관절염 등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든다.

 

동맥경화의 원인 활성산소

 

순환기 장애의 대표적인 것으로 동맥 경화를 꼽을 수 있는데 동맥경화는 심장에 있어서는 심근경색, 협심증, 뇌에 있어서는 뇌경색, 뇌출혈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 병은 모두 돌연사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고 중, 장년층을 중심으로 그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러한 심장 질환과 뇌질환의 원흉인 동맥경화에 활성산소가 관련되고 있다는 견해가 최근에 이르러 주목받고 있다. 동맥 경화는 혈액 속의 지질이 산화되거나 세포막 등을 구성하고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산화되어 이물질로 되어서 혈관 내벽에 부착되어 내벽을 변성시킴에 따라 혈관이 경화되어 버린 것이다. 이때 혈중의 지질이나 세포막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을 산화시키는 작용에도 활성산소가 관련되고 있다고 한다.

 

각종 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발암의 과정을 살펴보면 그 발단은 세포의 DNA와 핵이 손상을 당했기 때문이다. DNA에 손상을 주는 원인에 활성산소가 관련된다는 것은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 활성산소로 DNA의 수복 유전자가 손상을 받아 수복을 못하게 되거나 암억제 유전자가 가능하지 못해 세포의 분열 증식이 조정되지 않게 되거나 암 유전자에 이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활성산소가 세포의 DNA에 있는 암억제 유전자의 움직임을 방해하면 그 세포는 암세포가 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세포를 파괴하고 변이를 가져오는 것은 활성산소 때문이다.

 

당뇨와 활성산소

 

세포 안의 미토콘드리아의 작용에 장애가 생겨 체내의 포도당 이용에 이상이 생기는 병이 있는데 이러한 사태가 생기는 것은 미토콘드리아 유전자에 활성산소가 어떤 상해를 주었기 때문이 아닌가 여겨지는 것이다.

 

인슐린을 분비하려면 생체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 축전지가 되는 ATP를 소비하게 된다. 그러나 미토콘드리아 유전자에 장애가 있어서 ATP 제조가 저하되면 인슐린의 분비가 약해져 혈당치가 올라간다는 것이다.

 

간장과 할성산소

 

식품 첨가물이나 화학 물질, 알콜, 약물 등이 몸 속에 들어왔을 때 그것을 이물질로 판단해 해독하는 효소로써 사이토크롬P450이 있다. 이 해독 작용 과정에서도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사이토크롬 P450에 의한 해독은 간장에서 행해진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간장은 우리의 생체를 위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있는 장기인가를 느낄 수 있게 된다. 반대로 그 때문에 얼마나 많은 활성산소나 과산화지질이 모이기 쉬운 장소인지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는 장소이고 활성산소에 의해서 장기 안의 세포도 파괴되기 쉬운 조건이다.

 

류마치스 관절염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살균 작용을 하는 호중구가 달려와 염증 부분에 활성산소를 사방에 뿌린다. 호중구가 출동할 때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침입했을 때 이고 이들의 병원체를 상대로 활성산소로 공격을 유도하기 위해 염증이 생긴다.

더욱이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관절을 싸고 있는 활액막 에서 분비되는 점막의 활액에 항산화 물질(스카벤저)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도 재난의 원인이 된다. 그러니까 호중구가 내뿜는 활성산소에 의한 무차별공격에 대한처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염증 부분이 심한 상해를 입는 것이다.

 

위염에 영향을 주는 활성산소

 

위염, 위궤양에도 활성산소가 관여하고 있다. 위염에는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의 두 가지가 있다. 급성 위염은 과식이나 향신료 등 자극물의 섭취 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위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만성 위염은 위가 장기간 여러 가지 음식물이나 화학물질 등과 접하는 동안, 점점 피로가 쌓여 약해진 곳의 위 점막이 상해서 생기는 염증이다. 만성 위염에서는 염증이 생기고 치유되고 하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이다. 만성 위염의 경우 몇 번이고 병증을 일으켜 그때마다 생기는 활성산소가 더욱 위벽을 상하게 하므로 평소에 되도록 위에 부담을 주지 않게 하는 생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

 

현대의학은 노화를 질병으로 인식하고 있다. 사람의 힘으로 노화를 막거나 늦출 수 있다는 것이다. 자연에 도전하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노화(산화)는 활성산소 때문에 세포가 녹슬어 가는 것이기 때문 이므로 활성산소를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다면 그 만큼 노화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