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독립운동 옥사자 정부가 반드시 책임져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옥사자 정부가 반드시 책임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위해 받친 고귀한 희생과 숭고한 애국정신 본받아야

^^^▲ 일제강점기 경성형무소 옥사 기록 담긴 제정호적
ⓒ 뉴스타운 정병기^^^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받친 고귀한 희생은 정부가 책임져야 마땅하다. 정부는 언제까지 후손들에게만 자료발굴을 요구 할 것이며, 나라위해 희생한 그들의 선친에 대한 예우는 언제 누가 할 것인가?

미발굴독립유공자 후손들 선조 독립운동 밝히려고 자료찾아 36년 세월 동분서주, 후손들은 배움의 길 멀고 가난에 찌들어 머슴살이 전전하거나 어려움 고통 달고 살아가고 있다. 이제 정부는 이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민족이 일본의 침략으로 한일병탄(강제병합)을 당 할 때 오로지 나라를 구하기 위해 구한말 독립운동이 일어나 나라를 위해 독립투쟁을 하며 일평생 조국의 광복과 독립을 위해 노력하거나 희생을 당했으며, 체포되어 끝까지 옥중에서 투쟁하다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거나 사형 또는 일제의 만행과 손에 의해 처형을 당했다.

이제 2011년은 나라를 되찾은 광복 66주년이자 3.1 운동 제92주년을 맞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나라를 위해 모든 것을 받치거나 희생하고도 명예를 찾지 못한 미발굴독립유공자에 대한 예우가 제대로 반영되거나 이루어지지 않아 그 후손들이 가슴을 치거나 눈물을 흘리고 있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그의 후손들은 일제들에 의하여 혹독한 탄압과 고문 그리고 감시와 홀대 그리고 냉대로 어려움이 말로 할 수 없었으며, 가난으로 대물림되어 배움의 길이나 사회진출의 길에서도 소외당하며 현재에 이르렀기에 매우 열악한 생활을 하며 지내왔던 것이 사실이다.

일부 독립운동가들은 후손이 없거나 모두 집안이 소멸되는 경우도 있고, 있다고 하드라도 자손들이나 후손들은 머슴살이를 전전하거나 처가살이 등 생활고에 항상 노출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나 그누구도 관심 밖에 있다고 본다.

일제는 우리민족을 말살하고 영구적인 식민지 통합을 하려고 획책하며, 인력과 자원을 수탈해갔던 것이다. 목숨을 담보로 나라와 민족을 구하겠다는 구국의 일념으로 싸워 국권을 되찾는 광복을 맞았지만 수많은 애국지사와 독립운동가들이 빛도 그림자도 없이 일제의 총칼 앞이나 체포되어 오랜 구금이나 수형생활 끝에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거나 옥중에서 병사를 했던 것이다.

그러나 해방 이후 그들에 대한 예우나 처우는 부실했으며, 지금까지 자료부족이나 관련 부처나 형무소가 불탔다거나 6.25 전쟁으로 소실되었다는 이유로 명예를 찾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제는 많은 후손들이 먹고 사는 문제에 시달려 선조의 훌륭한 업적 찾기를 포기하거나 잊어져 가고 있는 현실이며, 일부 후손들은 선조의 독립운동으로 어려운 현실을 원망하기도 한다고 한다.

정부당국은 이제라도 이들에 대한 명예를 찾는데 앞장서야 하며, 힘없고 나약한 후손들에게 요구할것이 아니라 진정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라본다면, 앞으로 국가가 난세나 위난에 처했을 때 나라와 민족을 위해 나서 희생된 희생자나 애국자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지고 예우하는 풍토가 이땅에 반드시 정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돼야 하며 이는 당연지사라고 본다.

나라를 위해 피 흘리고 목숨을 받친 선조의 독립운동에 대한 명예를 찾기 위해 후손들이 수 십 년간 노력했지만, 정부나 관련 부처는 관련 자료를 후손들에게만 요구하는 현실은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라고 보며, 지적 하지 않을 수 없다. 한 세기가 흘러간 시간이 되었는데도 관련 기록이나 자료를 잘 관리하지 못한 책임은 당연 국가에 있다고 본다.

중요기록이나 구체적인 기록만 있다면 시대적 정황이나 관련 유사기록을 대조하여, 그 공로를 인정하고 후손들에 대한 처우와 독립운동가에 대한 명예를 마땅히 찾아주어야 한다고 본다. 이것이 정부가 할 일이고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본다.

독립운동을 하시다 들녘이나 산야에서, 후손도 없이 돌봐주는 사람도 없이 쓸쓸히 죽어간 독립투사들의 신음이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듯하다. 정부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사람들을 꼭 기억해야 한다. 나라를 위해 어느 누가 목숨을 초개같이 버리고 전쟁터로 나가 적과 조우하며 싸우겠는가? 정부는 진정한 보훈을 위하여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으로 일제와 맞서 싸우거나 투쟁하신 분들이나 그 후손들에 대하여 예우는 물론 생활고에 고통을 겪지 않도록 보훈제도를 개선하고 현실에 맞게 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뒤늦은 감은 있지만 독립운동과 관련하여 중요기록이나 제정호적 등에 옥사기록이나 관련 문서가 있다면 철저히 검증하고 조사하여, 그에 걸 맞는 서훈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이제는 정부가 앞장서 자료 발굴 노력을 기루려 소외되는 자손이나 독립운동가가 없는지 다시한번 살펴보고 돌아보아야 할 것이며, 미발굴독립유공자 발굴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하며 정부는 어떠한 경우라고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받친 고귀한 희생은 끝까지 책임을 진다는 역사의식과 책임의식이 국민들의 마음속에 정착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본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받친 애국은 시간이 흘러도 세월이 바뀌고 정권이 변해도 불변사항이며, 따라서 국민들은 나라를 위한 나의 희생 뒤에는 반드시 정부가 있다는 국민적 확신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