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용기자의 식물이야기] 백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양승용기자의 식물이야기] 백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틱(Asiatic) 계통, 오리엔

[백합의 종류]

-아시아틱(Asiatic) 계통

아시아틱 계통은 곧고 긴 줄기를 가지고 있는데 아시아 지역에 자생하는 나리와 유럽 원산의 백합이 교잡된 것입니다. 반점이 있는 것에서부터 없는 것까지 여러 가지 형태의 꽃이 있고, 꽃 색은 순백색에서부터 빨강, 오렌지, 파스텔 톤 등 다양한 색과 모양이 있습니다.

-오리엔탈(Oriental) 계통

오리엔탈 계통의 백합은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계통의 꽃은 강렬한 향과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엔탈 계통은 나리를 교배하여 육성한 품종으로 Casa Blanca, Le Reve, Nettuno, Siberia, Spinoza, Star Gazer가 대표적인 품종입니다.

-나팔나리(Longiflorum) 계통

나팔 나리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나팔 모양의 흰 꽃으로 그윽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일본이며, 온도처리로 촉성재배 또는 억제재배가 가능하여 일 년 내내 꽃을 피게 할 수 있습니다.

[재배법]

백합은 가을에 심는 구근으로 10~12월에 심는 것이 보통이지만 저온처리를 한 구근의 경우 외부 온도가 12 ~25℃라면 언제든지 심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7~8월에는 온도가 25℃가 넘어가면 뿌리의 성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고온 기에는 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기온이 온화한 계절에는 구근을 아침 또는 저녁에 심고 기온이 높을 때에는 하루 이틀 뒤 기온이 내려간 뒤에 구근을 심어야 합니다.

구근을 심을 때에는 구근이나 구근 뿌리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하고 구근이 약간 축축한 정도의 흙에 충분히 깊게 심어야 합니다. 백합은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구근을 심기 전에 토양에 밑거름을 넣어주어 오랫동안 구근이 양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고, 뿌리가 잘 자라기 하기 위해서는 구근을 심기 전에 물을 약간 뿌려 주고 심은 후에도 물을 충분히 뿌려 주어 축축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백합을 심는 깊이와 간격은 품종, 구근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심는 깊이는 보통 구근 크기의 2배 정도 깊이로 심고, 간격은 구근 크기의 3배 정도 너비로 심어줍니다. 백합은 구근을 심은 뒤 처음 3주 동안 뿌리를 통해 수분, 산소 및 영양소들을 흡수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줄기가 땅 위로 올라오면 줄기 아래 땅속에서는 구근 바로 윗부분의 줄기에서 뿌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줄기 뿌리는 뿌리의 기능을 대신하여 백합이 필요로 하는 물과 영양소의 90% 이상을 공급하게 되므로 백합이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뿌리의 성장이 매우 중요하므로 구근을 충분히 깊게 심어줍니다.

[키우기]

구근을 심은 후에는 오전에 땅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한 양의 물을 주어야 토양이 견고해지고 구근과 구근에서 나오는 뿌리가 토양과 잘 밀착되게 됩니다. 특히, 토양의 윗부분에는 줄기뿌리가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항상 축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 물이 너무 많이 있으면 뿌리 부분에 대한 산소의 공급이 제한되어 뿌리의 기능에 좋지 않으므로 이것 또한 유의하여야 합니다.

토양 중의 적절한 물의 양은 토양의 종류, 구근의 품종, 백합의 생육 상태, 염분 함량에 따라 결정되는데 토양 중의 수분함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토양을 손으로 움켜쥐었을 때 물이 토양에서 배출되어 나오기 어려운 정도의 상태일 경우가 토양의 수분 함량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합은 대체로 생육 왕성하기 때문에 비료를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기 전에 퇴비와 함께 경작하고, 심고난 후 10일정도의 간격으로 액비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백합을 재배할 때에는 정기적으로 토양과 백합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고 병해충에 의한 피해가 없는지 자주 점검하여 백합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꽃핀 후의 관리]

백합은 꽃이 피고 난 후에는 꽃목을 잘라 주어 여름동안(잎과 줄기가 푸른 동안) 줄기와 잎의 양분이 구근으로 내려가서 구근이 커지도록 합니다. 이시기에도 물을 주어야 합니다. 구근을 캐지 않고 다음해 꽃을 보기 위해서는 백합 줄기를 중심으로 15cm 정도의 흙을 3~5cm깊이로 파준 후에 비료를 준 후 흙을 다시 덮어주면 구근이 커지고, 다음 해에도 꽃을 피웁니다. 겨울에 온도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땅에 볏짚을 덮어 구근이 얼지 않도록 합니다.

구근을 캐내어 저장할 경우에는 잎과 줄기가 시든 후에 구근을 파내서 그늘에서 2~3일 정도 건조시켜 흙을 잘 털어낸 후 저장합니다. 저장 중에는 건조하지 않도록 신선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장 시 보습성이 있는 이끼나 피트모스, 톱밥 등과 섞어 상자 도는 비닐주머니 등에 담아 0~10 ℃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