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악성 민원 비상상황 대응 모의훈련
하동군, 악성 민원 비상상황 대응 모의훈련
  • 정종원 기자
  • 승인 2021.07.30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서와 합동 민원실 현장 대응능력 향상 및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

경남 하동군은 지난 29일 군청 민원실에서 특이(악성) 민원 상황을 가정한 비상상황 현장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실과 하동경찰서, 청원경찰 합동으로 최근 자주 발생하는 특이 민원인이 공무원을 폭행하고 위협하는 가상 상황에서 매뉴얼대로 신속히 대처해 다른 민원인과 직원의 2차 피해를 막고 예고 없이 발생하는 비상 상황에 신속 대응하고자 실시됐다.

모의훈련은 민원과장을 총괄반장으로 △신고반 △초기 대처반 △민원인 대피 유도반 △피해공무원 구조반 등 4개 비상대응반을 편성해 특이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가상 시나리오에 맞춰 진행됐다.

특히 민원실 내 폭언 및 폭행 상황을 가정한 후 상황별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라 가해 민원인 진정 및 중재, 폭언·폭행 제지, 녹음 및 비상벨 신고, 피해공무원 보호 및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비상벨 호출에 따라 경찰서와 파출소 경찰관이 신속 출동해 제압 민원인 인계 순으로 진행됐으며 실제상황을 가정한 모의훈련으로 효과를 극대화했다.

군은 그동안 폭언·폭행 등 특이 민원에 대비해 CCTV 설치, 전화녹음, 경찰서 연계 비상벨 운영, 청원경찰 배치 등 군민과 공무원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해왔다.

윤상기 군수는 “최근 들어 공무원에 대한 폭행·폭언 등 특이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모의훈련으로 특이 민원 대처법을 습득하는 계기가 되고 대응 능력을 높여 민원 공무원 뿐만 아니라 군민에게도 안전한 민원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