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 또는 안정 그리고 행복
무소유 또는 안정 그리고 행복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7.1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araxia (또는 ataraxy) : 태연, 안정, 불안해소

우리 인간의 '큰 모순' 가운데 하나는 행복의 조건일 것이다.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거나 개인 사업을 해서 성공하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돈도 많이 벌면서...

반면에 많은 것을 가지려는 욕심을 버리고 (무소유/無所有) 살아야 행복하다고 주장하면서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주장은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있어 왔다. 그 대표적인 철학자가 Diogenes가 아닐까?

세속적 욕심을 버리고 통나무 집에 살면서 당시 세계를 지배하던 Alexander 대왕(Alexnder the Great)이 부러워 하는 인물이다.

Diogenes was an Epicurian philosopher.
디오게네스는 에피쿠로스 (쾌락주의) 철학자였는데,

For Epicurus friendship combined justice and led to ATARAXY.
에피쿠로스에게 우정은 정의와 연결되며 무소유를 이끌었다. (쾌락주의와 무소유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위에서도 행복과 무소유 얘기를 했지만 이런 주장도 있다.

They had the goal of happinessㅡATARAXY which linked with peace of mind. 그들은 행복의 목표를 가졌는데 다시 말해 무소유 (또는 안정) 이며 마음의 평화와 연결된다.


행복과 무소유에 대한 글을 하나 더 소개한다.

Happiness is to be found in ATARAXY, that is, in tranquility of spirit. 행복은 무소유에서 발견되는데 다시 말해 영적 평온 안에서 얻어진다.

ataraxy(또는 ataraxia)는 Greece어 ataraxia가 그 뿌리인데, 'a (없다)'라는 접두어에 'tarattein (혼란, 방해)'를 합친 낱말이다.

디오게네스가 알렉산더 대왕에게 "나에게 비치는 햇빛을 막지 말라"고 요구한 일화가 생각나는 뜻이다.

불신과 불확신 그리고 불안의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무소유 또는 '관심 끄기'의 삶을 사는 방법을 소개한다.

"Meditation and other methods of practicing mindfulness will help us achieve ATARAXY. 명상과 정신집중의 연습과 같은 다른 방법들은 우리가 무소유 (안정된 삶)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구약 성경에 보면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Moses)가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기 전에 40일 동안 금식한 것도 ataraxy와 관계가 있다.

예수님도 백성들 앞에 나서 메시야로 자신을 나타내기 전에 40일간 금식을 했다. 인도에서 비롯된 '요가' 또한 육체의 연습도 되지만 명상을 겸하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무소유를 이렇게 중요시하며 강조하는 문인(文人)도 있다. Would you give up the whole universe and all of Shakespeare for a grain of ATARAXY?

당신은 무소유의 핵심을 얻기 위해 온주주와 쉑스피어의 모든 것을 포기할 수 있는가?

그의 주장은 성경 말씀에 근거한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예수님이 "부자가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 구멍으로 들어가기 보다 더 힘들다"고 했으니까.

행복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 하나를 더 소개한다.

To get happiness, ATARAXY proposes a much more modest view. 행복을 얻기 위해 무소유는 더 많은 겸손 (낮은 자세)를 제안한다.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