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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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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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보고서가 나왔다.

2021년 한국 인구는 5182만명으로, 이 가운데 65세 이상은 16.5%인 854만명이며 2050년(1900만7000명)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이후 2067년(1827만1000명)까지 감소세를 보일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65세 이상 고령자는 2021년 16.5%, 2025년 20.3%, 2050년 39.8%, 2067년 46.5%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에 따라 다양한 노인 관련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고령자는 증가 추세다. 60세 이상 고령자 인구 변화 비율을 살펴보면 2000년~2015년 사이 48.4%, 2015년~2030년 사이 55.7%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고령 국가에 접어든 유럽과 북아메리카를 제외한 대륙들은 2015년~2030년 사이 40% 이상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시아(66.2%)와 아프리카(70.7%)는 가장 큰 변화 비율을 보이는데, 국제 사회가 고령화에 민감하게 대비하는 건 2000년 약 6억 명에 지나지 않았던 60세 이상 고령 인구가 50년 만에 약 20억명으로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산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고령화의 사회 경제적 파급 영향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고령화를 앞서 경험한 다른 국가들처럼 노동 공급 감소 및 노동력 질적 하락, 저축·투자·소비 위축 등 경제 활력 저하, 성장 잠재력 약화 문제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고령 사회로의 변화는 퇴직 이후 경제적 불안에 따른 노인 빈곤율이 증가하면서 소비·저축 감소, 노동력 부족, 노인 부양비 증가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지만, 높은 교육 수준과 소득 수준을 보이는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화는 새로운 수요 창출, 의료 수요 증가, 생활 욕구 다양화로 위기와 기회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어 ‘고령 친화 산업’이 발전할 요인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령화율과 기대 수명이 증가하면서 노령 인구 부양 비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령 친화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앞으로 지속해서 성장할 전망이다. 해외 주요 국가도 고령층의 높은 시장 점유율과 초고령사회로의 가속 현상이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 고령 친화 산업을 국가 차원에서 지원·육성하고 있다.

미국은 고령층의 소비가 전체 30%를 차지하며 바이오 기술이 적용된 의료 제품이나 서비스, 재생 의학 등 의료·건강 관리 관련 첨단 제품 및 서비스 수요가 높다. 일본은 전체 1억2000만명 가운데 65세 이상 인구가 28.7%를 차지함에 따라 고령 친화 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고령친화식품 시장 규모는 2018년 2조5000억위안에서 2021년 3조2000억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팩트는 고령화에 따른 유망 실버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국내외 고령화 동향 및 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친화 용품 시장 등을 조망하고, 고령 친화 산업 및 유망 실버산업의 이해 관계자와 해당 분야의 진출을 고려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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