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세력, 국제사회 개입으로 퇴장시켜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얀마 군부세력, 국제사회 개입으로 퇴장시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은 미국은 물론, ‘내정불간섭’원칙을 내세우고 있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은 외무장관 회의에서 ‘미얀마 정세에 우려를 표한다’는 매우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국제사회에 연대한 인접한 국가들의 강력한 자세가 미얀마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 : 다웨이/워치 Dawei/Watch 페이스북 캡처)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은 미국은 물론, ‘내정불간섭’원칙을 내세우고 있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은 외무장관 회의에서 ‘미얀마 정세에 우려를 표한다’는 매우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국제사회에 연대한 인접한 국가들의 강력한 자세가 미얀마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 : 다웨이/워치 Dawei/Watch 페이스북 캡처)

202121일 전격적으로 조금씩 단단함으로 쌓아가고 있던 미얀마 민주주의를 그 싹이 더 크지 전에 괴멸시키고, 총과 칼로 쌓아온 군부세력의 부를 지키기 위해 천인공노할 행위를 무고한 국민들을 향해 한 달이 넘도록 자행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 실시됐던 미얀마 총선거에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끌던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의 압승을 인정하지 않고 부정선거라며 시정을 요구했으나 이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군사쿠데타를 일으켰다. 누가 봐도 군부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며, 군부의 민간인을 향한 무력행사와 총부리를 겨누어 살상을 하는 것은 상회 정의에도 현저히 반하는 짓이다.

세계의 어느 역사를 봐도 잔학한 수법만을 일삼는 세력들에게는 결국 고립만이 남을 뿐이다. 그러나 거대한 자본과 조직, 군이라는 막강한 무력으로 무장을 한 무자비한 미얀마 군부세력에 국민들의 평화적 시위만으로는 군부의 폭거를 멈출 수 없다.

국제사회의 결속과 행동이 절실한 상황이다.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긴급 비공개 회의를 갖고, 미얀마 군경의 폭력 진압을 규탄하며, 강력한 성명이나 제재를 논의했지만 중국 등의 주권 존중이라는 미명으로 합의를 보지 못하고 성과 없이 끝났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분열을 모를 리 없는 미얀마 군부 세력 앞에는 거칠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중국, 러시아의 주권 존중에는 국민들의 주권존중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지만, 지배 권력의 주권 존중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밖에 느껴지지 않고 있다.

국제사회는 이들 국가들을 설득 결속과 행동으로 미얀마 군부 쿠데타 세력의 일방적 발포, 탄압, 공격에 의한 무고한 시위자들 50명 이상이 이미 희생됐다. 기관총이 사용되었다는 보도까지 있다.

또 부상자들을 구호하는 구급대원들을 병사들이 달려들어 무차별적으로 후려치는 영상이 SNS를 통해 나돌고 있다.

미얀마에서는 현재 쿠데타 이후에는 법원의 영장 없이도 체포가 가능해졌으며, 시위대 등 1700명 이상이 구속 연행됐다. 구속된 자들이 어느 곳에서 어떤 처우를 받고 있는지 그들만 안다. 그들 가운데 자칫 많은 희생자들이 발생할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미얀마의 반()쿠데타 시위는 매우 평화적이다. 처음에는 냄비 등을 들고 나와 두들기면서 쿠데타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후 Z세대들답게 다양한 모습으로 쿠데타 반대의사를 나타내고 있다. 미얀마 거리에는 이 같이 항의의 뜻을 나타내는 다양한 형태가 선보이고 있으며, “시민불복종운동(CDM)"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의료종사자, 학생, 회사원, 공무원, 승려 등 CDM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민불복종운동 참여자들은 출근하지 않고 아웅산 수치(구속 중) 인도에 과거 한 때 거주했을 때 깊이 생각을 했던 간디 사상을 계승하고 있다는 보도이다. 이렇게 평화적인 시위에 대한 군경의 무자비한 발포는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미얀마에서는 반세기 군정 후 지난 2011년 민정으로 이관하고, 이후 2016년에 아웅산 수치의 NLD가 집권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민주화 정권이 출범하게 됐다. 지긋지긋한 압정에서 벗어나 어렵게 손에 넣은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사회였다. 국민들에게는 그것을 되돌릴 수 없는 가치라고 미얀마 국민들은 굳게 믿고 있을 것이다.

198888일의 ‘8888운동때와는 지금은 사정이 다르다. 당시에는 시위 소식을 전할 마땅한 방법이 없었던 암흑의 시기였다. 아날로그식 언론이 모두 완벽하게 통제되었던 시기였다. 그러나 지금은 다양한 형태의 소통 도구인 디지털의 SNS가 보급되면서 정보의 전달과 공유가 가능해진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 국제사회가 보다 정확하게, 보다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얀마 군부는 NLD에 대패한 지난해 11월 총선을 다시 시작해 군부세력을 여당으로 만들고, 친군정권을 세우겠다는 시나리오를 쓰고 있는 모양이지만, 수백 만 규모의 반군(反軍)시위가 보여 주듯이 군부의 오판(誤判), 독선(獨善)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이미 최소한 50명 이상의 무고한 시민들이 죽음을 맞이했다. 더 이상 이 같은 희생자를 내지 않기 위해서라도 미얀마 정세와 관련한 특별회의를 유엔 안보리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국제사회는 미얀마에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특히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은 미국은 물론, ‘내정불간섭원칙을 내세우고 있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은 외무장관 회의에서 미얀마 정세에 우려를 표한다는 매우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국제사회에 연대한 인접한 국가들의 강력한 자세가 미얀마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