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 추월 리허설 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국, 미국 추월 리허설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라인쉬는 “바이든은 코로나와 싸우며, 경제성장 회복을 우선시했지만 그는 마음속으로 다자주의자”라며, “그가 국내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는 세계 무역 문제에도 관심을 돌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 : CNBC 유튜브)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라인쉬는 “바이든은 코로나와 싸우며, 경제성장 회복을 우선시했지만 그는 마음속으로 다자주의자”라며, “그가 국내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는 세계 무역 문제에도 관심을 돌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 : CNBC 유튜브)

중국은 지금 미국을 추월하기 위해서 열심히 리허설을 하고 있는 중이다.

중국은 세계적 대유행(pandemic)에서 벗어나 회복을 이끌고 세계무대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원한다. 그것은 단지 그 계획을 성취할 수 있는 추진력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CNN26(현지사간) 진단한 기사이다.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인 중국은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여파를 상당 부분 무시할 정도로 억제했으며, 세계가 경기침체로 추락하는 동안 중국이 계속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은 예상보다 몇 년 빠른 올해 말 국내총생산(GDP)이 미국을 앞질렀다는 것을 뜻한다.

율러허미스(Euler Hermes)의 프랑수아즈 황(Françoise Huang) 아시아태평양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지난주 보고서에서 중국은 다른 나라보다 일찍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났고 당국은 이미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썼다.

중국이 처음으로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에서 미국을 앞질렀다. 나아가 2020년이 끝나갈 무렵, 그것은 성장을 촉진하고 유럽 기업들에게 14억의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접근권을 줄 목적으로 유럽연합과 (무역)투자협정을 맺었다.

이제 중국은 가장 공격적인 정치적 적() 중 하나인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목을 조이지 않고 새해를 시작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이미 2022년과 그 이후에 중국이 경쟁 대열의 선두(pole position)에 나서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시진핑 주석은 25일 세계경제포럼(WEF)의 가상 '다보스 어젠다' 행사 때 중국이 다른 나라에 도움을 주고, 세계와 함께 일하도록 하는 등 자신만만한 어조로, 지난 2017년 중국 지도자로서는 처음으로 다보스에 등장했을 때 세계화의 혜택에 대한 메시지를 되새겼다.

그리고 시 주석은 성장에 더 많은 모멘텀줌으로써 세계경제를 촉진하고 있다는 중국의 능력을 스스로 칭찬하고, “중국은 자국 시장의 장점과 내수 잠재력을 활용해 국가 간 협력과 세계 경제 회복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미 중국의 성장 전략으로 쌍순환 전략(Dual Strategy)”을 발표한 적이 있다. 중국의 내수시장을 키우면서 동시에 외국과의 다자무역을 통한 성장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국가외교통상회의 의장을 15년간 역임한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무역 전문가 윌리엄 라인쉬(William Reinsch)시 주석이 확실히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홍콩을 둘러싼 충돌과 중국 신장위구르지역의 인권 유린 의혹 등 지정학적 난제들이 서방과의 긴장을 악화시켰으며, 그러한 정세들로 다자간 협력을 조장하려는 노력이 방해받을 수도 있다.

윌리엄 라인쉬는 지 주석은 신장위구르, 홍콩, 남중국해, 대만에 대해 점점 더 도발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중국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낭비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시 주석의) 행동들은 민주주의 국가들에게는 용납될 수 없으며, 시장으로서의 매력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철수하는 것을 계속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중국의 상대적 경제력을 무시하기는 어렵다.

피델리티(Fidelity), 인베스코(Invesco) 등 글로벌 톱 펀드가 틱톡(TikTok) 같은 중국 앱에 수억 달러를 기부한 데 이어 코스트코, 테슬라, 스타벅스 등 미국 브랜드도 더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로 대출할 수 있게 되어, 유럽과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많은 투자자들을 끌어 모았다.

* 과연 중국에 대한 신뢰는 ?

중국 우한(武汉, Wuhan)의 코로나19의 초기 위기를 잘못 처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중국은 몇 달 동안 도시를 강도 높은 완전 봉쇄(lockdown)조치를 취하는 등 전례 없는 코로나 대응을 했다.

그 엄격한 조치가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였다. 중국이 여전히 일부 코로나19 감염 확진자 발생과 싸우고 있지만, 그 수치는 유럽과 미국에서 기록된 수준에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 베이징 당국은 다른 나라들이 폐쇄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 경제의 큰 부문을 활동 재개를 할 수 있었다.

중국은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시민들에게 현금 지원을 제공하는 등 성장을 촉진하려는 가혹한 방역 조치와 함께 추진한 추가적인 조치들은 전 세계 많은 나라가 불황에 빠져 있는 2020년에 중국 경제가 플러스 2.3% 성장할 수 있도록 결정적으로 도왔다.

프레드릭 뉴먼(Frederic Neumann) HSBC 아시아경제연구소 공동 책임자는 지난주 보고서에서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중국은 다른 모든 나라들 보다 앞서서 봉쇄된 곳 안팎에서 경제는 앞서나갔다고 썼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중국의 급속한 성장을 감안할 때, 많은 경제학자들은 이미 2030년 이후 어느 정도는 중국이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었다. 그러나 대유행을 이겨낼 수 있는 국가의 능력은 그러한 추세를 가속시키고 있다.

대유행병에 대한 능란한 관리와 서구에서의 장기적 성장에 대한 타격은 중국의 상대적 경제 실적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경제연구소의 연구원들이 12월 보고서에서 썼다. 그들은 이제 중국이 이전에 예측했던 것보다 5년 일찍 미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종종 고위 관리들 사이의 감정의 바로미터로 투영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적 성공을 선전하고 있다. 관영 타블로이드판인 환구시보는 지난 24일 중국이 작년 미국보다 더 많은 외국인 직접투자를 받고 있다는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의 보고서를 인용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계열 일간 영문 글로벌 타임스 편집위원회는 중국은 미국이 일으킨 무역전쟁과 미국이 주도하는 중국에 대한 전면적인 봉쇄 전략에 직면해 있다면서 이것들은 모두 중국에 대한 외부 세계의 신뢰를 더해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댄 블루멘탈(Dan Blumenthal) 미국기업연구소(AEI) 아시아학 소장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이 회복됨에 따라 투자 추세가 반전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외국 기업들은 중국의 경쟁자들과 중국의 반경쟁적 관행들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축될 것"이라며, “그래도 중국의 규모와 야망을 감안할 때 미국의 경쟁 상대는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 앞으로의 도전 과제

중국에게 도전과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경제학자들은 국가의 미래 성장에 대한 위협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강조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해 12월 중국의 경기 회복세가 정부 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반면 민간소비는 이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사람들은 공기업들의 수많은 부도와 대출 채무불이행으로 인해 채무시장이 긴장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줄리언 에반스 프리처드(Julian Evans-Pritchard) 중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주 연구보고서에서 코로나19 전염병에 대한 정책적 대응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지만, 비효율적인 국영기업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중국의 부채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채 문제가 수년간 중국을 따라다니면서, 경제 정책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으며,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25일 중국 인민은행(중앙은행)의 한 정책 입안자 마준(Ma Jun)은 베이징에서 가진 연설에서 지방 정부들이 지나치게 공격적인 GDP 목표를 세우고 있다고 우려하고, “이는 상대적으로 돈을 더 빌려 경기를 부양할 수 있는 여유를 감안할 때, 부채가 누적될 위험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심지어 중국 정부가 전국적인 GDP 목표를 포기하고, 대신 고용과 인플레이션 억제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향후 몇 년 동안 중국의 성장에 또 다른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중국은 일반적으로 최근 몇 년간 서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고 노력해 왔다. 예를 들어, 중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제조업체인 SMIC는 최근 미국의 사업 제한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중국에 대한 더 큰 우려와 관련이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보다 중국과 더 능숙한 어조를 보일지 모르지만, 그가 무역전쟁을 완전히 풀거나, 경제와 무역에 관한 세계 지도자로서 미국을 재신임하려는 노력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중국은 예상한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라인쉬는 바이든은 코로나와 싸우며, 경제성장 회복을 우선시했지만 그는 마음속으로 다자주의자라며, “그가 국내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는 세계 무역 문제에도 관심을 돌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