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유네스코창의도시 이천, 10년을 말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내 최초 유네스코창의도시 이천, 10년을 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태준 시장 “유네스코 창의도시 브랜드를 이천 시민과 공유·공감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
2019년 프랑스 파리 세계문화유산 박람회(이천도자기 명인들의 전통도자 제작 시연 /이천시
2019년 글로벌 청소년 음악회 /이천시

이천 국내 최초 유네스코창의도시 10년을 말한다.

국내 공예(도자) 업체의 70%가 밀집해 있는 이천시는 국내 유일의 도자특구로 예스파크와 이천세라피아 등 물적 인적 인프라 구축으로 대한민국 대표 공예도시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최대 도자공예 인프라를 인정받은 이천시는 지난 2010년 유네스코로부터 공예 및 민속예술분야 창의도시로 지정받으면서 차별화된 도시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지난 2016년 유네스코 공예 및 민속예술분야 부의장 도시에 이어 2018년에는 의장도시로 선출되면서 글로벌 인지도와 입지가 강화되고 있다.

경기도 이천시는 올해로 유네스코 창의도시 가입 10주년을 맞고 있다. 세계를 휩쓴 코로나19사태로 국제교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유네스코 창의도시 지정 10주년을 맞은 이천시는 명실상부한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창의도시 지정 10주년, 세계적 문화도시 도약 시도

유네스코 창의도시 브랜드와 네트워크는 이천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도시이미지 개선 및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창의도시의 시민이라는 자부심을 고취하여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0년 유네스코 창의도시 지정 이후 올해 가입 10주년을 맞는 이천시는 명실상부한 ‘세계적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도자가 가진 잠재력과 다양성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경쟁력 있는 공예문화기반 구축 및 이천 도자문화의 우수성을 전파하기 위해 끊임없이 애쓰고 있다. 아울러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적 연대 및 교류활동 강화를 통해 지역문화 발전 및 글로벌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라는 브랜드는 이천 지역문화를 세계에 각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천시 고유 문화자산과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발굴·발전시킴으로써 세계적 공예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 도자와 공예의 도시 이천을 펼치다

이천시는 대한민국의 독특한 전통공예를 개발·육성하고, 한국적인 독창성을 바탕으로 첨단과학기술을 접목해 한 단계 발전한 현대 공예산업을 창출하면서 창의도시 활동을 통한 개발도상국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아 2010년7월 대한민국 최초 유네스코 ‘공예 및 민속예술’분야 창의도시로 지정됐다.

이는 세계적 권위와 명성을 자랑하고 있는 유네스코로부터의 이천시가 가진 문화적자산과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이천시의 국내·외 위상과 도시 브랜드 가치를 세계적 수준으로 격상시키는 동시에 문화·예술 종사자 및 이천 시민들이 세계적 문화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됐다.

이천시는 국내공예(도자) 업체의 70%가 밀집한 국내 최고, 최대의 공예산업 집산지로서 유명 공예인, 산업체, 문화 예술인 등과 도자특구 예스파크,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도예전문고등학교, 도자전문도서관, 이천세라피아,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각종 교육 연구 및 지원시설 등 공예와 관련된 물적 ·인적 인프라가 골고루 잘 구축된 대한민국의 유일무이한 공예 대표 도시로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유네스코 창의도시 가입 이후 이천시는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발전을 위해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전통 공예품을 개발하고 산업을 육성하여 문화적 우수성을 자랑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특화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세계적 문화도시들과 국제연대를 강화하여 지역 문화산업과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영역을 전 세계로 확대하고 있다.

◇ 잠재력과 인프라 갖춘 공예도시 이천, 국제 교류 확대 노력

주로 중국, 일본에 한정 되어 있던 교류 지역을 미국 샌타페이시, 프랑스 리모주 등으로 확대하여 공예 분야 네트워크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적극적 네트워크 활동 참여와 공예 창의도시 간 다양한 활동을 통해 리더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창의도시 공예 및 민속예술분야 의장(2018)/ 부의장(2016) 도시로 선출됐다.

의장 도시로서의 이천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연례회의 및 공예 및 민속예술분야 서브네트워크 회의 참가 및 회의를 주재하여 공예분야의 주요 도시별 활동 사항을 논의하고 도시 간의 교류 사업에 관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창의도시 간 네트워크 확대와 독창성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고, 이로 인해 국제 창의도시로서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 및 네트워크 내 위상 및 입지가 강화되고 있다.

이천시는 도자 문화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하여 프랑스 파리 메종오브제(M&O), 세계문화유산 장인박람회 ,영국 공예박람회 런던 콜렉트(COLLECT) 에 참여하여 이천 도자기 전시·판매관 운영 및 도자기술 시연 등 이천도자우수성의  해외홍보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로 도자판로 개척에 힘쓰고 있다.

창의도시 지정 이후 글로벌화 되어가는 도예환경에서 지역 공예 및 도자작가들에게 필요한 역량인 언어능력 배양을 위해 글로벌 외국어 언어교실 운영하고, 한국 도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도자기술 습득을 희망하는 누구든 참여 작가의 요장을 방문하여 직접 도자기술을 전수 받을 수 있는 도자도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서, 이천시 공예인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도예의 진수를 전수하여 이천시의 우수한 도자문화를 국내·외로 전파하고 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로서 한국도자문화의 활성화, 세계도자산업 트렌드 선도, 복합문화 공간 창출을 목표로 추진된 예스파트의 조성으로 예술·문화·경제 분야의 지속발전이 가능한 터전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천시, 이천도자기협동조합, 도자기명장 19인, 도예공방 400개소 등 민간, 한국도자재단, 광주/여주시,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도예고등학교 등 협력기관, 유네스코창의도시 등 인적·물적 인프라를 연계하여 이천도자특구인프라 형성에 힘쓰고 있다.

해외 수출 전략상품 맞춤형 컨설팅 사업, 이천도자스타상품 맞춤형 개발 컨설팅 지원사업, 이천도자명장 백서 편찬, 이천시 세라믹 종합솔루션센터 건립 추진, 도자명장과 지속적인 간담회, 도자명장 전시기획, 이천도자페어(2012), 서울카페쇼 등의 국내·외 전시판매 및 홍보마케팅 등으로 이천 도자 브랜드 육성 및 도자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유네스코 창의도시 이천 브랜드 가치.....지속가능한 과정

2019년에 들어서면서 의장도시 이천의 활동은 더욱 두드러진다. 먼저 한국 도자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전문가, 도자 애호가, 학생 등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도자 명장 14인에게 직접 이천 도자의 진수를 전수할 수 있는 글로벌 레지던시(Residency) 프로그램을 운영해 많은 관심과 찬사를 받았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내 5개국 6개 도시 청소년 81명이 모여 오케스트라를 구성해 함께 연주한 글로벌 청소년 음악회를 개최해 교류와 협업의 모범적 실천 사례로서 공예 분야를 넘어서 음악을 매개로 하는 창의적인 문화 가치 창출의 성과를 세계에 알렸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창의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담은 실현가능한 창의시책을 실시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창의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시민 중심 창의도시를 만들겠다”면서 “유네스코 창의도시 브랜드를 이천 시민과 공유·공감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는 2019년 10월 현재 문학·음악·공예 및 민속예술·디자인·영화·미디어아트·미식분야 85개국 246개 회원도시를 중심으로 한 도시 간 활발한 네트워킹을 통해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