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하이난 이슬람 소공동체 Utsuls족 종교탄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국 하이난 이슬람 소공동체 Utsuls족 종교탄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 명에 불과한 소수민족인 이들 소공동체를 중국 공산당이 두들겨 패는 것만으로도 동남아 국민들 사이에서 중국의 이미지를 망칠 수 있고, 이는 자국 정부가 더 포퓰리즘적이 되도록 부추기며, 중국 디아스포라에 대한 증오를 부추길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1만 명에 불과한 소수민족인 이들 소공동체를 중국 공산당이 두들겨 패는 것만으로도 동남아 국민들 사이에서 중국의 이미지를 망칠 수 있고, 이는 자국 정부가 더 포퓰리즘적이 되도록 부추기며, 중국 디아스포라에 대한 증오를 부추길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중국 하이난 섬(해남도)의 휘(Utsuls, 回輝人)족은 약 1만 명 안팎에 불과하지만, 지금은 그들에 대한 감시 강화와 전통의상 단속이 강화되고 있다.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에 대한 처우는 국제 경각심이 주안점이지만 중국화(中國化, Sinicisation)정책은 광범위한 소수민족을 겨냥해왔다.

세계의 관심이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 내 무슬림 소수민족에 대한 대우에 점점 더 집중되는 반면, 중국의 종교에 대한 억압 상황은 남쪽으로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소수의 무슬림 공동체를 포함한 중국의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학교와 관공서에서 전통의상을 금지한 최근의 움직임은 신장위구르자치구로부터 거의 12,000km(7,400마일) 떨어진 하이난 섬 지방의 산야에 위치한 약 1만 명의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인구인 휘족(Utsuls)을 겨냥하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28일 보도했다. 이들 Utsuls족의 언어는 Tsat로 말레이-폴리네시안 언어와 가깝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이들을 회족으로 부르고 있다.

중국 공산당 문서는 또 당국이 이슬람 이웃 주민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여 문제 해결을 할 것이며 종교 및 아랍건축에 대한 더 엄격한 제한이 부과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SCMP“9월 초 학교에서 히잡(hijab)을 금지하는 명령이 내려지자 Utsuls 인근 학교들의 항의가 빗발쳤고, 중국 소셜미디어에 유포된 사진과 동영상에는 경찰관들에게 둘러싸인 채 하이난 산야의 톈야지역 초등학교 밖에서 히잡을 쓰고 있는 여학생들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고 당시의 모습을 전했다.

특히 이슬람 소수민족의 한 노동자는 다른 소수민족들은 평상시에 전통의상을 입지 않기 때문에 학교 운동장에서도 입지 않는 것이 하나도 이상스럽지 않겠지만, 이슬람교도들에게 있어서 히잡을 벗으라는 것은 이슬람 문화와 정체성을 벗어던지라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신장위구르자치구 지역의 이슬람교도들에 대한 그들의 처우를 종종 정당화해왔는데, 유엔 보고서는 이전의 테러 공격을 지적하면서, 최대 100만 명의 위구르인과 다른 소수 집단들이 수용소에 구금되고 있다고 추정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그곳은 수용소가 아니라 직업훈련센터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 의회는 2015년 우루무치에서 히잡(베일) 금지를 포함해 극단적인 종교 사상을 조장하는 다른 모든 옷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2년 후 신장위구르 전역으로 확대됐다.

그러나 하이난 섬 산야의 Utsuls에 대한 전통의상 금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유가 주어지지 않았다. 이 지역사회의 한 근로자는 산야시정부나 중국공산당 지부에서 일하는 Utsuls 여성도 지난해 말 히잡을 착용하지 못하도록 금지됐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나 공산당 기관에[서는 히잡이 사회를 무질서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는 것이다.

산야 시 정부는 여러 건의 의견 제출 요청을 거절했다.

그러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지난해 작성된 공산당 문서에는 이 금지령이 이들 이슬람 소수민족이 살고, 먹고, 기도하는 한 줌밖에 되지 않는 이웃사람들을 중국화해야 한다는 캠페인의 하나라고 쓰여 있었다고 전했다.

후이신(Huixin)와 후이후이(Huihui) 이웃에 대한 전반적인 지배력 강화에 관한 업무 문서라는 제목의 4페이지 분량의 이 보고서는, 대부분의 주민이 Utsuls인 산야에 있는 유일한 이웃 2곳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후이신과 후이후이족이 있는 지역인 톈야 공산당 지부의 보고서에는 실행해야 할 대책의 목록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모스크(이슬람사원)는 재건될 때 규모가 축소되어야 하고 아랍적 경향을 지진 건물들은 금지될 것이다. 또 아랍어 문자도 '할랄(halal)', '이슬람어(Islamic)'와 같은 문자는 가게 간판에서 제거돼야 한다.

이들 거주자들에 대한 감시도 이 두 이웃의 사회 질서문제 해결을 위해 중요한 우선순위로 간주됐다. 이들 소수민족 출신의 당원들은 무슬림(중국 공산당은 공식적으로 무신론자)을 실천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사를 받게 되며, 종교적으로 관찰된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을 받게 된다.

히잡을 제외하고, 무슬림 여성들이 전통적으로 하체를 가리기 위해 입는 긴 치마는 학교와 직장에서 금지되어 있다.

이러한 조치들은 신장위구르 지역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이후 전국적으로 시행되어 온 정책들을 반영한다.

2018년 중국 국무원은 새로운 상황에서의 이슬람 업무 강화 및 개선이라는 제목의 기밀 지침을 발표했는데, 이 지침서는 이슬람 사원에서 아랍어 특징을 없앨 것을 명령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제한사항들이 있었다.

이후 신장위구르 외곽 지역과 지방의 사원은 돔(dome)을 제거하거나, 덮거나 기와로 된 중국식 탑으로 대체했다.

이들 이슬람 소공동체 노동자에 따르면, 히잡을 착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은 학생들과 그 가족들의 격렬한 항의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 금지는 지난 223개 학교의 수백 명의 학생들이 히잡을 벗는 것을 거부했고, 다른 학생들은 지지의 표시로 수업을 거부하기도 했다.

중국 공산당 정부의 중국화 노력은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소수민족들을 겨냥해왔다. 이달 초 당국은 학교가 몽골어로 특정 과목을 가르치는 것을 중단하고, 대신 중국어로 바꿔야 한다고 판결한 후 내몽골 전역에서 시위가 일어났다.

중국 최대 이슬람 단체인 중국 후이스(Huis)도 중국어를 많이 쓰지만 탄압 표적이 됐다.

2018년 중국 북서부의 옛 성()으로 현재는 내몽고의 일부인 닝샤(寧夏, Ningxia)에 있는 이슬람 사원을 철거하려는 계획은 후이 주민들 사이에 광범위한 항의를 불러일으켰고, 이로 인해 당국은 임시로 이슬람 사원을 무너뜨릴 수밖에 없었다.

(Dome)과 미나레트(minaret : 이슬람 사원의 뾰족탑))는 그해 말에 철거되었고, 미국 공영방송 NPR에 따르면, 지역 주민들은 재개발(renovation)’을 지지하는 서신에 서명하라는 압력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마 하이윤(Ma Haiyun) 메릴랜드 프로스트버그 주립대 역사학과 부교수는 신장위구르가 현재 중국 전역에서 모방되고 있는 이슬람에 대한 억압적인 정책의 실험실'라고 말했다. 실천하는 회족 무슬림인 마 부교수는 전통의상에 대한 태도에는 분명한 이중 잣대가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이 소수민족을 목표로 삼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밀레니얼 세대들이 한족 전통의상을 입고 있는 추세가 당국의 찬사를 받고 있다.

그는 또 산야에서 Utsuls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히잡을 쓴 여성들에게는 종교적 열정의 표시라기보다는 계승된 전통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소공동체 사람들은 히잡을 쓰는 것은 단지 관습일 뿐인데, 나는 왜 이 문제가 종교와 혼동되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위구르족이나 후이스족 모두 1000만 명 안팎의 강자들인 반면, Utsuls(회족) 수는 적지만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것은 여전히 중국과 강한 문화적 유대관계를 맺고 있는 동남아 국가들과의 미묘한 관계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들은 17세기 이슬람이 지배적인 종교가 된 현대 베트남의 참파 왕국에 거주하던 참파족( Champa people)의 후손이다. 이들에게도 말레이어와 비슷한 고유어가 있다.

이들 지역사회 노동자는 코로나19 이전에는 동남아로 유학이나 여행을 가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그 곳에 있을 때마다 이런 친근감이 든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간 다수의 무슬림 국가인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가 Utsuls족과 유대관계를 구축해왔고, 할머니가 Utsuls족 이었던 압둘라 아마드 바다위(Abdullah Ahmad Badawi) 전 말레이시아 총리가 산야를 여러 차례 방문했다는 것이다.

소수민족에 대한 탄압이 계속된다면 말레이시아와 같은 나라에서의 반중 감정이 쉽게 끓어오를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1만 명에 불과한 소수민족인 이들 소공동체를 중국 공산당이 두들겨 패는 것만으로도 동남아 국민들 사이에서 중국의 이미지를 망칠 수 있고, 이는 자국 정부가 더 포퓰리즘적이 되도록 부추기며, 중국 디아스포라에 대한 증오를 부추길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특히 2025년까지 하이난(海南)을 궁극적으로 홍콩에 뒤처지지 않을 수준의 자유무역지대로 만들겠다는 중국 정부의 계획과 교육 접근을 이용해 이들 Utsuls소수 무슬림 민족을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이 소수민족 학생들의 기본적인 교육권조차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가장 자유롭고 관대한 자유무역지대가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약간 익살스럽기 까지 하다는 마 하이윤 부교수는 지적하기도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짱구 2020-10-02 17:13:12
중국에서 종교탄압은 계속된 일
그러니 그들이 공산주의자들 이지 ~
언제까지 막을수 있을지 모르겠네

최영복 2020-10-02 02:25:40
하루빨리 종교탄압이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야미 2020-09-30 15:50:49
종교탄압이 근절되기를 바랍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