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망, 유럽과 미국 전역 실업 대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로나 사망, 유럽과 미국 전역 실업 대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회 안전망이 덜 갖춰진 미국이 더 문제
데보라 버크스(Deborah Birx)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팀 조정관은 미국의 감염자 자료는 미국인들이 엄격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통해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를 늦추기 시작한 유럽 국가들을 모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데보라 버크스(Deborah Birx)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팀 조정관은 미국의 감염자 자료는 미국인들이 엄격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통해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를 늦추기 시작한 유럽 국가들을 모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스페인, 이탈리아, 미국 뉴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019)의 사망은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번 발병으로 인해 2주 만에 1천만 명의 미국인이 실직했고, 3일 현재 전 세계 100만 명 이상의 감염 확진자가 발생했고 사망자도 54천여 명에 이르고 있다.

심각한 피해를 입은 마을의 한 장례식장에서는 185구의 시신이 세 배 이상 쌓여 있던 뉴욕시의 공중보건 위기는 더욱 시름이 깊어졌다. 뉴욕 시는 최소한 1,500명의 바이러스 사망자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이 집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감염 확진자 수는 또 다른 우울한 이정표인 1백만 명에 달했고, 사망자는 53,000명 이상이 됐다. 그러나 실제 수치는 검사 부족, 보고되지 않은 많은 가벼운 증상자, 그리고 일부 국가들이 발병 정보를 은폐하고 있다는 의혹 때문에 훨씬 더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스페인은 감염률이 둔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동안 950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탈리아는 총 13,900명의 사망자를 낸 이후 760명이 더 사망했으며, 이는 어느 나라보다도 최악이다.

AP통신 3일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는 병원에서 약 4,500명의 사망자를 기록했는데, 전날 하루 471명이 사망했다. 관계자들은 전체 사망자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노인들을 위한 요양원과 다른 관련 시설에서의 사망자를 집계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사망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대유행병의 경제적 여파도 증가했다. 2일 발표된 새로운 실업자 수는 이번 발병으로 그동안 미국 고용시장이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빠르고 놀라운 붕괴 현상으로 1000만 명의 미국인들이 실직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미국 인구의 약 90%가 현재 자택 대피령 상태이며, 많은 공장, 식당, 상점 및 기타 사업체들이 문을 닫는 등 그들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경제학자들은 실업이 10년 전 대공황(Great Recession) 이후 볼 수 없었던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용평가사인 피치(Fitch ratings agency)는 올해 세계 경제활동이 미국, 유로존, 영국이 각각 3.3%, 4.2%, 3.9% 감소로 1.9%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연간 성장은 중국의 경제활동 회복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불황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2% 미만이 될 것이라고 이 기관은 말했다.

지난 2주 동안 유럽에서 최소한 100만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추정되며, 스페인은 3월에만 30만 명 이상을 실업자 명단에 추가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하지만, 유럽의 일자리 감소는 보다 촘촘한 사회 안전망(social safety nets) 때문에 미국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245000명이 넘는 감염자가 발생하고 사망자 수가 6000명을 넘어서면서 냉철한 대비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MA,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은 장례식장이 태부족 가능성 때문에, 국방부에 10만개의 시신 가방(body bags)을 요청했다고 군 당국은 밝혔다.

데보라 버크스(Deborah Birx)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팀 조정관은 미국의 감염자 자료는 미국인들이 엄격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통해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를 늦추기 시작한 유럽 국가들을 모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인들이 공공장소에 나올 때 입과 코 위에 비()의료용 마스크, 티셔츠, 반다나(bandannas : 목이나 머리에 두르는 화려한 색상의 스카프)같은 커버를 착용하도록 권고하고, 최전방 의료용 마스크를 보존하도록 새로운 지침을 공식화했다.

그러나 유럽과 미국에는 여전히 마스크를 포함한 중요한 의료 장비가 부족하다.

앤드류 쿠오모(Andrew Cuomo) 주지사는 뉴욕이 6일 안에 인공호흡기(breathing machines)가 고갈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주들이 보호 장비와 호흡기를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거나 연방 정부에 의해 비싸게 팔리고 있다고 불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네소타에 본사를 둔 3M의 의료용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지난 330일 국방물자생산법(Defense Production Act)을 발동했다. 워싱턴은 또한 보호 의료 물자의 암거래를 단속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럽의 대표적인 대학병원 9곳은 중환자실에 입원 중인 COVID-19 환자에 대한 필수 약이 2주 이내에 고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열이나 기침과 같은 가벼운 또는 적당한 증상을 일으킨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 특히 노인과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폐렴(pneumonia)과 같은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바이러스가 미군에 미치는 영향의 징후의 하나로 미 해군 항공모함 함장이 2일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메모를 보내며 공황을 일으켰다고 말한 해군 수뇌부에 의해 해고되기도 했다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지역 가운데 또 다른 곳에서는 방글라데시의 비좁은 수용소에 살고 있는 100만 명 이상의 로힝야족 무슬림 난민들 사이에서 발생 가능성에 구호 요원들이 대비하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 총리는 13억 명의 국민들에게 일요일 밤 9분 동안 자택의 불을 끄고 촛불, 등불을 켜고 발코니에 서 있는 모바일 횃불을 사용하여 전국적으로 봉쇄된 상황에서 사기를 북돋울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