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의 청계천 복원사업을 비판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명박의 청계천 복원사업을 비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계천 복원사업 경부운하론과 연결이 되는가의 여부

 
   
  ^^^▲ 녹조와 부유물이 떠있는 청계천^^^  
 

청계천 복원사업은 서울특별시가 복개로인 청계천로와 청계고가로의 구조물 노후화에 따른 안전문제의 근원적인 해소, 환경 친화적인 도시 공간 조성, 서울의 역사성과 문화성 회복, 장기적 주변 개발을 통한 강남과 강북의 균형 발전 도모를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동시에 이명박 전 시장이 최대의 치적물로 꼽고 있는 성과물이기도 하다.

이 전 시장은 청계천복원공사의 성공으로 인해 국민의 지지도가 높아지자 청계천복원과 경부운하론을 연결시켜 거기에서 경제론을 탄생시켰다. 이명박 전 시장의 경제론은 경부운하론에 뼈대를 두고 있다. 그 뼈대의 원소는 청계천복원공사이다.

이명박 전 시장은 현재 대선에 출마하여 대통령 선거 후보자로 등록을 마쳤다. 현재 한나라당의 경선 주자로 경선 중이며, 경제정책 토론에서 경부운하론을 경제정책의 기조로 삼고 있음을 확실히 했다. 다수의 국민들은 이명박 전 시장이 서울시장 재직 당시에 청계천 복원공사를 통해 보여준 추진력과 돌파력에 많은 점수를 주고 현안인 경제위기도 돌파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경부운하론에 대하여 다뤄본 이상 경부운하론의 기조인 청계천복원 공사에 대하여 따져 보지 않으면 안 되게 생겼다.

1) 청계천 복원공사

2003년 초 입찰공고와 현장설명을 거쳐 같은 해 6월 조달청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7월 1일부터 청계고가로 철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 2005년 10월 1일 복원공사가 완료되었다. 총 사업비는 약 3,600억 원, 연인원 69만 4천여 명이 투입되었다. 이는 청계고가로와 청계로 철거비, 청계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는 데 드는 비용이며, 보상비는 제외하였다.

복원사업의 세부 목적은 ① 노후화로 인한 청계고가로 및 복개도로의 안전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② 자연과 인간 중심의 친환경적인 도시 공간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맑은 하천과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③ 광교•수표교 등 청계천의 문화유적 복원 등을 통해 서울의 역사성과 문화성을 회복하고, ④ 개발 지체로 노후된 청계천 주변지역의 산업구조 개편과 도심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는 데 있었다.

복원 구간은 5.8㎞로, 먼저 청계고가로를 철거한 뒤 복개된 청계천로의 철거를 거쳐 하천 및 주변 복원사업 순으로 진행되었다. 철거는 2003년 7월 1일부터 3공구로 나누어 동시에 시행되는데, 같은 해 10월까지 안전시설 설치가 끝내고 복개구조물•고가구조물•차집관거 철거에 이어 하천복원•하수도정비와 교량 건설을 하였다. 2005년 10월 1일 2년여의 공사를 마치고 개통식을 가졌다. 이날부터 종로구 태평로 1가의 동아일보사 앞에서 성동구 신답철교에 이르는 5.8㎞의 청계천을 시민들이 걸을 수 있게 되었다.

복원된 하천에는 수심 30㎝ 이상의 물이 흐르고, 나비•방아깨비 등 곤충 모양과 지역적 특색을 형상화한 21개의 교량이 새롭게 들어섰다. 오간수교의 오간수문까지 합하면 22개의 다리이다. 또 호안(護岸)에는 벽화•폭포•분수 등을 갖춘 녹지 8만 3000여 평이 조성되고, 도로 옆에는 너비 1.5~3m의 산책로가 마련되었다. 그 밖에 3개 구간으로 나뉘어 다양한 광장과 조경•조명시설을 갖춘 테마공간이 구간별로 들어서는 등 청계천 일대는 서울을 대표하는 도심 속 생태하천으로 자리잡았다. (네이버 사전)

2) 연간 유지비용 문제

국민일보 2005년 6월 1일자에는 “청계천,그 옛날 푸른 개울로… 6월 1일 시험 通水”라는 제하로 연간유지비용이 18억원에 달한다고 보도 되었다. 서울시의 보도자료로 인용되어진 이 기사에는 하루 238만원 꼴로 서울시민이 누릴 수 있는 행복에 비하면 많지 않은 비용이라는 주석까지 달았다.

◇ 연간 유지비용은 18억원=하루 12만t의 물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연간 8억7000만원의 전력료가 든다. 하루 238만원 꼴이다. 청계천을 관리하는 인력 비용을 포함하면 연간 18억원이 들어간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민이 누릴 수 있는 행복에 비하면 많지 않은 비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시험통수로 하루 12만t씩 흘려보낼 유지용수가 계획대로 잘 공급되는지 등을 살피게 된다. 다음달에는 시점부 청계광장과 수경시설,조명설비 시공을 마치고 7월 초에는 유지용수•분수•수경시설 등에 대한 종합 통수시험을 할 계획이다. 이후 7∼8월중 광통교가 완공되면 사실상 청계천 복원이 끝나게 된다.

이 시장은 “청계천 물은 아이들이 들어가 뛰놀 수 있을 정도의 맑은 상태로 유지할 것”이라며 “복원 공사에 협조해준 주변 상인,특히 노점상들과 교통불편을 참아준 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2005.06.01)

데일리 서프는 청계천복원공사로 인해 발생되는 연간유지비용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는 YMCA 시민정치위원장의 “YMCA 토론회”의 토론 내용을 실었다. 데일리서프에 의한 보도내용이다.

YMCA 토론회....서울시정은 복마전 “‘이명박정원’ 유지비 월드컵공원 14배”를 제목으로 뽑은 데일리 서프의 보도에 의하면,

발제자 조명래 (서울YMCA) 시민정치위원장은 “청계천에 흘려보낼 물 값과 물을 끌어올리는데 필요한 전기료, 인건비, 홍수 등 재해를 처리하는데 드는 비용을 모두 합하면 연간 120억원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런 비용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뒤를 이어 정홍식 서울시의원은 “지역에 종합사회복지관 하나 건립하는데 50억원 든다. 청계천에 흘릴 돈으로 복지관을 얼마나 많이 지을 수 있나”라고 지적하고 “청계천 운영비용을 공개하라고 수도 없이 요구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시종일관 ‘공개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특히 청계천 복원공사로 인한 유지비용에 대해 “청계천 유지비용이 연간 120억원 정도 드는데 서울시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고 주장한다”라며 “이는 고스란히 서울시민의 몫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최근 수자원공사는 팔당원수를 하루 10만톤 정도 사용할 경우 연간 17억1445만원의 물값을 내야한다고 밝혔지만, 서울시는 청계천 복원사업의 공공성을 내세워 물값 지불을 거부하고 있다. 청계천 복원사업을 계획할 당시부터 시민단체들은 한강원수를 사용하면 비용이 많이 든다고 주장했지만 청계천추진본부는 물 값을 낼 필요없다고 일축해왔다. 물을 끌어올리는데 필요한 전기세와 관리에 필요한 인건비와 각종 비용, 홍수 등 재해가 났을 때 복구하는 비용 등을 계산하면 연간 120억원이라는 엄청난 비용이 들게 되는데도 서울시는 “시민단체에서 과다계상한 것”이라고 무시해왔다. (데일리서프 2005.06.10)

2) 공사기간 내내 서울시와 환경부의 포플리즘 공격에 시달린 자가운전자

청계천고가도로 철거 공사가 시작된 2003년 7월부터 서울시의 자가운전자는 도심을 통과하지 않고 고가도로를 통해 도심을 통과할 수 있던 가장 편리한 수단인 도로를 잃어버렸다. 가뜩이나 부족한 도로를 잃어버린 운전자들의 불편함과 고통이 가중되고 도심의 교통망은 운행하기에 더욱 힘들어 출퇴근시에는 아수라장이 되었다. 서울시내를 운전하는 운전자들의 고통은 전혀 배려되지 않았고, 오히려 자가용운전자들은 서울시내의 공해를 유발하는 ‘공공의 적’으로 매도되었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스모그 현상에 대한 원인으로 자동차를 지목했다. 오존주의보를 발령하고 대기오염치수를 나타내는 전광판이 시청 앞과 남산1호터널 앞, 미아리 고개, 무악재, 장충체육관 앞 등 만성적인 적체가 일어나는 곳에 집중배치 되었다. 이명박 서울시장과 환경부는 연일 방송에 나와서, 서울시의 맑은공기를 위해 오염배출의 원인이 되는 자가승용차의 도심통행을 제한하고 통행료 부과를 검토해야 한다는 등의 포퓰리즘 공격을 계속했다. 서울시의 무차별 공격과 환경부에 의한 린치까지 당하며 자가운전자들은 고개를 숙이고 숨도 크게 못쉬고 다녀야 했다.

그러나 국립환경과학원이 지난해 항공기를 이용해 한반도 해상 1~1.5㎞ 높이 대기를 10차례에 걸쳐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원인은 중국의 황사였다. 그동안 서울시내의 자가운전자들은 당시 서울시장인 이명박씨에 의해 의도된 포퓰리즘 공격으로 말미암아 공공의 적으로 몰려 불편을 감수하는 것과 치솟은 자동차 세금 공격에도 속으로 울화를 삼킬 뿐, 내색조차 하지 못했다.

국립과학연구원은 대기오염 측정을 위해 1년 동안 1.5km 상공에 비행기를 띄워 놓고 10여 차례에 걸쳐 측정했다. 보고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기 중의 이산화황 농도는 평균 2.0~2.3ppb(1000분의 1 ppm)으로 일본 근해(0.58ppb)나 태평양 지역 농도(0.2ppb)의 3.7~10.8배나 되는 수준이다.

특히 기류가 동중국해와 중국 중남부 공업 지역을 거쳐 한반도로 흘러드는 경우 우리나라 대기의 이산화황 농도는 태평양의 최고 40배 수준인 6.5~8.0ppb까지 올랐다. 반면 기류가 태평양이나 일본 등 다른 지역을 거쳐 이동하고 있을 경우에는 이산화황 농도가 0.4~0.7ppb로 뚝 떨어졌다.

이로 볼 때, 한국의 대기는 전적으로 중국의 영향을 받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국립환경과학원의 김상균 연구관은 "일본 등의 대기물질 농도가 낮은 것은 한반도에 이들 물질이 비로 흡수되거나 한반도를 거치면서 희석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내의 산성비에 포함된 오염물질인 황(S) 성분 중 최대 94%가 중국에서 발생해 한반도로 흘러 들어오고 있다는 조사결과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 황의 성분을 조사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지상에 먼지처럼 떨어지는 황의 건성침적량 중 7~19%, 비에 섞여 지상으로 떨어지는 황의 습성침적량 중 51~94%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이었다고 분석했다.

계절별로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황의 습성침적량 중 봄철에는 공업 지대가 밀집한 중국 남부의 영향이 73~86%에 달했고 여름철에는 중국 중부 지역에서 한반도로 흘러 들어온 경우가 50~79%였다.

다른 대기오염 물질의 농도에서도 역시 비슷한 치수를 나타냈다. 이산화질소 등 질소산화물도 한반도 대기에는 평균 1.64~4.79ppb가 잔존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됐다. 일본과 태평양 지역의 0.33~1.56ppb에 비해 훨씬 높은 수치다.

오존 농도는 기류가 중국 중남부를 거치면 최대 98.7ppb로 일본과 태평양 지역 대기에 잔존하는 오존량의 평균(38.6ppb)보다 두 배 이상으로 높아졌다.

한편 중국은 지난해 4월 이산화황 등 오염물질의 통제에 실패했다고 중국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었다. 급속한 공업화로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이 급증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막을 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2005년 중국 화력발전소가 사용한 석탄만 1억1000t으로 2000년의 두 배였던 것으로 중국 정부가 밝혔다.

중앙일보의 김기찬 기자는 이를 토대로 한반도가 중국 발 오염 '憐龜렝?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은 한반도의 대기상에 머물러 있고 대부분 비에 섞여 한반도에 떨어지고 동해까지도 못 건너가며 스모그현상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일보 2007-03-02)

3) 복마전으로 전락한 서울시와 환경부

환경부의 정책에 대한 의구심과 실망은 전체 공직에 대한 의구심과 실망이며 현 정권에 대한 강력한 반발심으로 작용한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 1년 동안 지표상에서 1.5KM 높이의 대기 오염도를 측정하여 결과 보고를 내어 놓는 동안 환경부는 책상 위에 앉아서 경유차의 매연도를 측정 비교하는데 그쳤다.

측정비교의 근거는 전국의 오염도가 심각한 곳에 설치해 둔 대기오염 측정장비와 길가에서 무작위로 측정한 경유자동차의 매연도 측정 결과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자국 내의 경유자동차가 대기오염의 주범이라고 큰소리를 치며 경유자동차 소유주에게 책임을 묻는 오만한 정책을 시행 중에 있다.

반면 국립환경과학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대기의 순환도를 연구했다. 과거와 달리 스모그 현상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황사와 매연으로 말하는 미세먼지의 입자는 크기가 다르다. 황사는 입자의 크기가 스모그에 비해 크고 중량이 있기 때문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지표로 내려앉게 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황사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스모그는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중 대부분이 이산화황(아황산가스)으로 밝혀졌다. 산성비의 주범인 아황산가스는 과거 원진레이온에서 발생한 직업병을 일으키는 독성물질이다. 구린 냄새를 가진 아황산가스는 암모니아 가스 보다 그 냄새가 더 역하다.

결국 국립환경과학원은 장관까지 있는 환경부에서 밝혀내지 못한 대기권의 스모그 현상의 주범이 중국에서 날아온 산업쓰레기 공기이며 중금속과 함께 암유발 독성물질로 분류되어 있는 이산화황이 심각할 정도로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겨우 1년 동안 10여 차례에 의한 조사로 밝혀냈다.

만약 환경부가 국립환경과학원이 발표한 내용을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발표하지 않았다면, 국민의 건강에 치명적인 위협을 초래하는 환경문제를 발표하지 않은 책임자를 색출하여 책임을 물어야 하고 장관은 경질되어야 마땅하다.

과거 김대중 정권과 현 노무현 정권은 대중국 정책에 있어 비굴할 정도로 저자세로 일관해 왔다. 그 이면에는 친북노선을 경주함으로 인해 중국과 불편한 관계로 가지 않기 위한 암묵이 있었고 여기에 탈북자 문제로 발목이 잡혀 있다. 6자 회담 이후에는 중국이 6자 회담의 의장국이라는 면에서 더욱 저자세 외교로 가고 있는 중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환경부에서 한반도의 대기환경 문제가 중국에 의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에서 침묵하고 있을 수도 있다. 원인이 어디에 있던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발표한 한반도의 대기오염의 원인이 중국에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이상, 그 책임을 국내의 경유자동차에 전가하려고 했던 환경부와 서울시는 책임을 면키 어렵다.

4) 누가 얻고 누가 잃었나

광교와 청계천 주변의 대형빌딩은 대개 외국인 회사의 소유이거나 외국인의 소유가 되어 있다. 극심한 IMF 시절에 최저가로 팔려나간 것들이다. 청계천의 계발로 인해 외국인 소유의 빌딩의 부동산가는 하늘로 치솟으며 앉아서 수조대의 돈을 벌었다. 동시에 청계천을 중심으로 좌우에 펼쳐져 있던 벼룩시장을 비롯한 길거리 문화는 사라지고 청계천에 기대어 살아왔던 청계천 토박이들의 문화는 등 떠밀려 벼랑에서 추락하고 역사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과거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청계천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판자촌으로만 대변되는 것이 아니다. 청계천은 남대문 시장과 청량리 시장을 연결해 주는 허브였고 원자재를 도소매 하는 경공업, 중공업, 전자, 신발, 의류를 총 망라한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견인한 중심지이며 교통의 중심지였다. 적어도 청계천을 통과하거나 혹은 종로나 을지로를 연결해 주는 통로이기도 했다.

이중에 청계천 4가인 세운상가를 중심한 전자시장의 뒤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뛰어난 전자계통의 고수들이 운영하고 있는 기술점포가 상당했다. 이들은 군에서 은퇴한 전자, 통신의 고수들과 학력의 이유로 대기업에 들어가지 못한 전문 기술자들이다. 레이다를 비롯하여 첨단의 전자제품도 이들의 손을 거치면 죽었던 것들이 살아났다.

80년대 초, 이들의 손을 빌리면 핵잠수함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말이 회자될 정도로 이들의 기술력은 상당했다. 문제는 고도의 기술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것을 이론으로 정립해 낼 수 있는 학력이 없었다는 것이다. 만약 정부에서 이론으로 정립된 과제물을 주고 만들어 내라고 했으면 저들은 그것을 그대로 만들어 냈을 것이다. 만약 인터넷에 대한 과제를 주었다면 광케이블이 문제가 아니라 무선인터넷 망으로 대한민국 전체를 깔았을 터이다. 이명박 전 시장의 청계고가 정책에 의해 이들은 터전을 잃고 은퇴하고 말았다.

청계천 복원사업의 완공은 외국인에게는 부를 안겨 주었고 내국인에게는 유지비용 부담만 안겨 주었다. 결국

5) 전태일 동상

오랫동안 간첩으로 활동하다가 체포된 고령 간첩 강순정(범민련 부회장)의 진술에 의하면 독재정권에 항거한다는 명분을 세웠던 민주화 운동은 간첩과 간첩에 포섭된 공산주의자들에 의한 적화통일의 계략이었음이 밝혀졌다. 이들은 노조결성을 통해 노조의 운동력을 확대시켜 노조의 물리력과 운동력을 통해 단시간내에 사회혁명을 이루려고 했음이 드러났다.

청계천 광장에 우뚝 솟아 있는 전태일 동상. 과거 1970년대와 1980년대를 통해 급속히 전개된 민주화 운동은 야당이라는 정치적 노선과 노동운동이라는 노동자 계급에 의한 운동이라는 두 갈래로 전개되었다. 당시 북한의 공작과 사상적 성향에 의해 의식화 된 좌파신학자 및 목회자 그리고 이들로부터 의식화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 두개의 갈래는 점조직 형태로 은밀하게 퍼졌으나 전태일 분신사건을 계기로 급속히 전개되며 민중운동으로 뿌리를 내렸다.

당시의 과정을 약간 더듬어 보자. 1960년대 중반기부터 시작된 도시 산업화의 열풍은 1970년대 중반까지 이어졌다. 이 당시에는 공장을 세우기만 하면 돈을 벌었다. 기술을 배우기 위해 농촌을 버리고 도시로 밀려드는 인력으로 인해 노동자는 어디에고 차고 넘쳤다. 월급은 커녕 먹고 재워주고 약간의 용돈만 주면 감지덕지 했다.

기술을 배우겠다는 일념 하나로 3년 동안 손님 머리만 감기다가 바리깡을 받고 감격의 눈물을 흘린 이발사 보조가 있었는가 하면, 1년 이상 시다 노릇을 하다가 겨우 재봉틀에 앉은 재봉사 보조가 한 둘이 아니었다. 무려 2년 동안 중국집의 주방보조로 설거지와 양파를 까고 면발뽑기를 하다가 우동 만드는 법부터 전수 받은 주방장 보조는 시골집에 주방장 보조가 되었다고 편지를 보냈고 시골집에서는 서울에 간 아들이 출세를 했다고 잔치를 벌였다.

농업 등의 1차 산업에서 간신히 경공업을 중심으로 중공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1970년대의 산업화 시대는 빈곤과 싸웠던 처절한 시대이며 가히 눈물겨운 시대였다. 당시 한 세대 당의 가족 수는 최소한 7명 혹은 10명 이상이 허다했다. 1962년 대동공업에서 경운기가 처음 나오기 시작했고 1960년대 중반에 모터가 달린 공업용 미싱이 나오자 제품업은 날개를 달았다. 디자인이고 뭐고 옷처럼 생기기만 했으면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1963년 삼양라면이 처음 나왔는데 라면 한 개의 값이 자장면 값보다 비쌌다. 별식으로 라면 두 개에 국수를 한 봉지를 넣고 한솥 끓여 소금으로 간을 하고 7가족이 맛있게 먹었던 시절이다.

이 당시에 대학을 다녔다면 상당한 부자들이다. 농촌의 경우 소를 팔아서 대학을 보냈고 도시민의 경우에도 대학에 입학하고도 입학금이 없어 대학을 못 간 학생이 부지기 수 였다. 대학을 못 간 학생은 기술을 배웠다.

이런 처지에 민중신학자들과 민중신학의 목회자들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식화 교육을 통해 사명감이라는 명분을 주어 위장취업을 감행하게 한 후에 노동자들을 포섭하여 노조를 만들게 했다. 이들의 활동으로 거대한 가발수출공장이 문을 닫았다. 인명진 목사가 이끄는 도시산업선교회가 개입했던 일의 결과물이다. 또 한국 최초로 수정진동자를 계발하는데 성공했던 벽시계의 대명사인 태광정밀은 방산업체로 까지 지정되었으나 역시 노조 운동에 발목이 잡혀 폐업하고 말았다.

청계천 제품공장에서 재단사로 일하고 있던 전태일이 분신자살하자, 여론은 급등하여 전태일의 분신자살 사건을 중점으로 다뤘다. 애국은 독재정권에 맞서서 민주화를 쟁취하는 것이 곧 애국운동인양 비화되었다. 민주화 운동자들은 이를 계기로 민주화 운동의 방향을 노조운동에 맞춰 민주화 운동과 노동운동을 결속시킴으로 노동운동을 행동대원으로 거느리게 되었다.

이 당시 민주화 운동을 표명한 위장취업자들로 인해 노조운동은 정부와 사회의 질타를 받았으나 전태일 분신사건으로 인해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통해 민주화 운동과 노동운동은 대한민국의 근현대사에 소위 민중운동으로 불리게 되었고 다.

전태일은 민주화 운동자와 노조운동자에게 있어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양대 구조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촉매가 되는가 하면 노동운동시에 대부격으로 추앙 받는다. 그러나 그뿐, 노동운동이나 민주운동이나 전태일을 써먹을 뿐 더 이상의 의미는 두지 않는다. 반미를 위해서는 효순 미순이를 써 먹고 노조를 위해서는 전태일을 써 먹을 뿐, 운동을 떠나서는 회자 되는 법조차 없다.

작금에 들어와 강정구는 인천 자유공원에 있는 맥아더 동상을 끌어내리라고 외쳤고, 다른 한쪽에서는 전태일 동상을 세웠다. 이 둘의 사상의 뿌리는 하나라는 말밖에 달리 할 말이 없다.

대한민국의 지도에 중도란 없다. 1991년 공산주의는 무너지고 말았다. 잘 되게 하는 정치라면 왜 무너졌겠는가. 그토록 많은 인명을 숙청이라는 이름과 혁명이라는 이름을 붙여 인민의 이름으로 처단했던 서슬퍼런 공산주의가 왜 패망을 해야 했을까. 공산주의를 하면 죽기 때문이다. 역사의 판결은, 공산주의를 버렸고 자유민주주의의 손을 들어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 공산주의 사상과 사상적 동침을 하며 친북을 하고 있는 자들의 정체는 무언가?

청계천에 우뚝 솟아 있는 전태일의 동상이 던져 주는 의미와 이 동상을 세운 이명박 전 시장의 의도는 무엇일까.

청계천 복원공사로 인해 외국인은 부동산가 폭등이라는 실리를 얻었고 시민은 물을 보는 대가로 매년 120억원의 유지비를 부담하고 있다.

청계천 복원공사의 내막을 따져 보았다. 과연 청계천복원공사가 경부운하론의 기조가 될 수 있는가? 더 나아가 경제론의 뼈대가 될 수 있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죽산 2007-06-07 11:16:58
서울 시민의 휴식공간이란 미명하에 청계천 복원을 하고 일개 시민의
동상과 이름을 도배까지 해놓은 것은 분명 그들의 의도를 계획대로 이룩 해놓은 작품이다 진정 시민의 휴식 공간이라면 지금이라도 동상과
이름을 제거하고 여러 시민들이 줄거워하는 미술픔을 대신 세워 두는 것이 바람직 할것으로 사료된다

죽산 2007-06-07 11:36:49
친구들과 함께 청계천 복원 현장을 갔다왔다 그 유지비가 년간 120억원이며 물을 자연으로 흐름이 아닌 인위적이란 데에 실망을 했다 이 많은 비용을 생각치 않고 복원 해놓은 것은 큰 실책이다 시민들은 직접
본인의 돈이 들지 않은것으로 착각하고 기분이 좋다는 생각만 한다

또 이명박씨는 주구의 권한으로 일개의 시민의 동상과 이름을 그거리에 도배를 해 놓았는지? 이구동성으로 기분 잡치는 하루였다고 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