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오만 도져, ‘지소미아 한국 양보, 일본 완전한 외교승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본의 오만 도져, ‘지소미아 한국 양보, 일본 완전한 외교승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와대 정의용 실장, 아베와 일본 언론 보도에 강한 유감 표명
- 정 실장, ‘유 트라이 미(You try me)'영어로 말하며 일본에 경고 날려
- 일부 한국 언론은 일본 언론인양 일본 입장 옹호
- 일본 시각 전하는 한국 일부 언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하자 ‘한국 경제 곧 붕괴’
- 한국이 지소미아 종료 연장 않겠다는 분위기이자 ‘한국 안보 곧 붕괴’
- 일본 정부, 22일 오후 6기 한-일 동시 발표 어기고 7~8분 늦게 발표
- 아베 “우리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며 대단한 승리라며 과장 선전
- 일본 정부, 미국 의회와 트럼프 정부에 물밑작업, 결의안 통과 유도
- 일본 언론, 한국이 양보하고, 일본이 이를 받아들였다는 식으로 보도
정의용 안보실장이 말한 “한쪽(일본)이 터무니없이 주장하며 계속 자극하면 ‘내(한국)가 어떤 행동을 할 지 모른다’는 경고성 발언”을 아베 총리와 그 정권은 명심하기 바란다. 한국도 언제까지나 일본의 그러한 극악무도한 발언에 참고만 살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정의용 안보실장이 말한 “한쪽(일본)이 터무니없이 주장하며 계속 자극하면 ‘내(한국)가 어떤 행동을 할 지 모른다’는 경고성 발언”을 아베 총리와 그 정권은 명심하기 바란다. 한국도 언제까지나 일본의 그러한 극악무도한 발언에 참고만 살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종료 정지 연기 사실을 일본에 전달한 한국에 대해 일본의 아베 정권과 언론들이 일본 자신들의 외교성과라고 강조하는 등 자국 내 선전전에 나서고 있어, 보다 못한 청와대는 24일 그러한 일본의 태도에 강한 유감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본의 입장을 반영한, 일본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국네 언론의 국내 언론의 비합리적인 비난 보도가 다시 시작됐다지소미아종료 유예 결정 이후 이어지고 있는 한국과 일본 간의 이견과 외교성과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일부 한국 언론들, 아베 정부와 일본 언론 왜곡과 과장보도 옹호

윤 수석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막을 준비 중인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BEXCO)에서 기자들에게 한일간 충돌과 마찰이 있을 때마다, 일본 측의 시각으로 일본의 입장을 전달하는 국내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일본이 한국에 대해 수출규제를 하자 한국이 곧 망할 것이라는 취지의 보도가 홍수를 이뤘다면서 우리 정부가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겠다고 하자 안보가 곧 붕괴될 것이라는 보도가 난무했다고 지적했다.

윤도한 수석은 이어 우리가 원칙을 지키면서 일본과 협상을 한 결과가 나왔다. 일본의 입장을 반영한, 일본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국내 언론의 비합리적인 비난 보도가 다시 시작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지소미아 카드를 쓰지 않았다면) 일본은 그들이 밝혀온 대로 협상에 응하지 않았을 것이다.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는 아무런 실마리 없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국익의 관점을 요청드리는 게 아니다. 제발 있는 그대로, 사실 그대로 보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청와대, 아베 발언에 실망, 일본 언론보도 과장-왜곡에 강한 유감 표명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4일본정부 고위관계자들의 의도적 누출이라고 보는데, 일본 언론에서 정부 고위관계자들을 익명으로 인용, (우리와의 언론보도 약속시간인 오후 6시보다) 1시간 정도 앞서서 한국 측이 지소미아를 연장하겠다, WTO 제소 절차 철회 의사를 알려왔다, 그래서 협의에 응하게 될 거라는 식으로 보도를 했는데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정 실장은 한일 간 22일 오후 6시 정각에 서로 동시에 발표하기로 했는데, 그런 약속을 어기고 우리보다 약 7~8분 정도 늦게 발표했다. 그 의도가 무엇인지 매우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언급했다.

또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경제산업성 발표를 보면, 한일 간 각각 발표하기로 한 일본 측의 합의 내용은 의도적으로 왜곡 또는 부풀려서 발표됐다. 한일 간 양해한 내용과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만일 이런 내용으로 일본 측이 우리와 협의했다면 제가 보기에 합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정의용 실장이 이 같이 언론에 실명보도를 자청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로, 정 실장은 작심한 듯 영어로 '유 트라이 미(You try me)'라는 말이 있다. 한쪽이 터무니없이 주장하며 계속 자극하면 내가 어떤 행동을 할 지 모른다는 경고성 발언이라며 유 트라이 미, 이 말을 일본에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도한 수석은 “(정 실장의 발언은) 추호의 과장이나 거짓이 없다. 일본 언론의 주장과 보도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하고, 일부 언론이 지소미아카드를 다시 쓸 수 없을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도대체 무슨 근거로 주장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같은 청와대 입장 표명은 특히 일본의 아베 정권과 언론들의 과장, 왜곡 보도 때문이며, 이를 전하는 한국의 일부 언론들은 마치 개관적 사실인양 일본 언론의 일방적 보도 내용을 여광 없이 전하면서 한국의 외교 완패를 연상시키는 보도를 한 것이 윤도한 수석의 비판을 초래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 후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 언급한 것으로 일본 언론에 보도된데 대해 언론에 보도된 아베 총리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지극히 실망이라며 일본 정부의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 갖고 할 수 있는 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관계자는 청와대는 24일본 정부가 부풀린 발표를 한 것에 대해 외교라인을 통해 일본 측으로부터 사과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 일본 아베 총리 발언과 언론 일방적 승리 주장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가 GSOMIA(지소미아) 종료 정지와 관련, 측근들에게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는 일본 아사히신문의 보도가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24일 한일 지소미아 종료 정지후 아베 총리가 주위 사람들에게 일본은 아무 것도 양보하지 않았다. 미국이 상당히 강해서 한국이 포기했다는 이야기이다고 보도했다.

아사히는 미국이 지소미아 유지를 한국에 강하게 요구했으며, 일본도 이런 미국을 지원했다면서 미국이 일본에게 협정 종료를 피하기 위한 대응을 하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이어 일본이 수면 아래에서 미국 정부뿐 아니라 미국 의회에 대해서도 물밑 작업을 해, 미국 상원이 21일 협정의 중성을 재확인하는 내용의 결의를 가결했다워싱턴의 파괴력은 엄청나다. (한국 측을) 옥죄었다"는 총리 관저 관계자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와 언론들은 지소미아 종료 정지를 아베 정권의 외교성과로 치켜세우고 있다. 아사히신문의 아베 총리 발언을 보도한데 이어 극우성향이자 아베 신무이라는 별명을 가진 산케이신문은 전날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가 거의 이쪽(일본)의 퍼펙트 게임(Perfect Game)"이라고 말했다는 보도를 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지소미아 협정 종료가 7시간 남았던 지난 22일 오후 5시에 한국이 협정 종료 통고의 효력을 정지할 것이라는 보고를 받고, 아베 총리가 제대로 된 판단이다고 담담하게 말했다면서 한국 정부로부터 이와 관련한 외교문서가 한일 양측이 기자회견을 연 오후 6시 조금 전에 일본 정부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신문 보도는 한국이 양보를 했고, 일본은 이를 받아들였다는 식으로 보도하고, 한일 양측의 협상 결과가 일본에 유리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보수성향의 요미우리신문도 일본의 외교성과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혐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던 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 일본대사의 말을 인용, “문재인 정권이 지소미아 종료를 피한 것은 일본의 의연한 태도 앞에 종래의 주장이 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본의) 강경한 대한국 정책이 효과를 봤다. 한일 관계에서 한국이 (주장을) 굽힌 것은 거의 없어서 좋은 전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소동(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종료 정지)‘은 한미 관계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한국은 주한미군 주둔비 협상에서 미국의 요구가 심해질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정의용 안보실장이 말한 한쪽(일본)이 터무니없이 주장하며 계속 자극하면 (한국)가 어떤 행동을 할 지 모른다는 경고성 발언을 아베 총리와 그 정권은 명심하기 바란다. 한국도 언제까지나 일본의 그러한 극악무도한 발언에 참고만 살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