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이런 사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이런 사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를 ‘롤 모델’로 삼다

▲ 알리바바 마윈 회장은 전혀 컴퓨터 경험이 없는 사람이었다. 마윈은 20년 전에 자기 아파트에서 알리바바를 공동 창업했다. 일단의 친구들이 분명히 온라인 시장에 투자를 할 것으로 믿었다. ⓒ뉴스타운

(1) 그는 영어선생이었다.

(2) 그는 무지무지한 부자(extremely rich)다.

(3) 그는 엄청난 기부를 하는 기부천사이다.

(4) 트럼프 대통령은 마윈을 좋아하는 것 같다.

(5) 그는 각광받기를 좋아한다.

2019년 9월 10일부로 자신이 창업을 했던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알리바바의 마윈(Jack Ma) 회장은 곽 영어 선생이었으며, 그는 “교사 시절 많은 선생님들은 제자가 스승을 넘어서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을 바란다는 ‘청출어람’을 원하고 있다”면서 이번 알리바바의 새로운 후계자를 최상의 재능을 보이고 있는 젊은 다니엘 장에게 맡긴다고 밝혔다.

2019년 9월 10일이면 55세가 되는 마윈 회장은 미련 없이 회장직을 떠나 교육계에서 다시 일하고 싶다는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영국의 비비시(bbc)방송은 마윈 회장에 대해 5가지로 평가했다.

(1) 그는 영어선생이었다.

중국 동부지역의 항저우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마윈은 세계적인 부호가 되게 한 알리바바를 창업하기 전에는 영어선생이었다.

마윈은 학교에서 투쟁적이었으며, 한 때 치킨 집에서 일하는 등 30가지 직업을 전전했다. 그는 33세 때 난 생 처음 컴퓨터를 구입했다. 그는 온라인 검색 창에서 ‘맥주(beer)'를 찾았을 때 중국 맥주가 찾아지지 않은 것에 대해 매우 놀랐었다.

그는 전혀 컴퓨터 경험이 없는 사람이었다. 마윈은 20년 전에 자기 아파트에서 알리바바를 공동 창업했다. 일단의 친구들이 분명히 온라인 시장에 투자를 할 것으로 믿었다.

‘중국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는 마윈은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의 약 9%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2) 그는 무지무지한 부자(extremely rich)다.

마윈은 중국에서 3번째로 부자이다. 포브스 2017년 목록을 보면, 약 366억 달러(약 41조원)의 재산을 가지고 있다. 그는 현재 4200억 달러 가치의 알리바바의 약 9%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

2014년도 알리바바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인 250억 달러 규모로 기업공개(IPO)를 실시했다.

그는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에서 소매업과 금융업을 재창조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주요 파괴적 창조자였다. 광군제(Single's Day : 독신자의 날)로 알려진 마케팅으로 이 회사는 미국에서 가장 큰 쇼핑 이벤트인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Black Friday and Cyber Monday)을 거뜬히 뛰어 넘어버렸다.

마윈은 “일을 사랑”하기 때문에 교육계로 되돌아가기를 원한다고 말하고 있다.

(3) 그는 엄청난 기부를 하는 기부천사이다

마윈은 10년 전에 이미 자신의 후계자 계획에 대해 처음 생각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2013년부터 슬금슬금 회사의 일에서 뒷걸음질을 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는 최고경영자 자리에서 물러나 회장(Chairman)자리로 옮겼다.

그는 마윈재단을 통해서 자선사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다고 말했다. 3년 후에 마윈의 교육재단에서는 중국 시골지역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10년 계획으로 30만 달러를 기부하기로 약속했다.

마윈은 알리바바 공동 창립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계속할 계획이지만, 이제 그는 그가 “하고 싶은 일, 즉 교육”으로 돌아가고 싶어 한다.

마윈은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빌 게이츠로부터 배울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다"고 말했다. 빌게이츠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경영자로서 사임하기 전에 자신의 자선 재단을 설립했다.

그는 당시 대통령 당선자 도널드 트럼프와 만난 후에 미국의 일자리 백만개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주기로 약속까지 했다.

(4) 트럼프 대통령은 마윈을 좋아하는 것 같다

지난해 1월 마윈은 미국 뉴욕에서 당시 미국 대통령 당선자인 도널드 트럼프와 “멋진 만남(great meeting)”을 가졌다고 말했다.

회담 후 그는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강화되어야 하고, 우호적이어야 하며, 더 잘 해야 한다”는 데 둘 모두가 동의했다고 말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마윈이 미국과 중국을 모두 사랑하는 ‘위대한 기업가이자 세계 최고의 기업가(great, great entrepreneur, one of the best in the world)’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마윈은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미국 기업들이 미국산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해 백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중국 제조업체와 기업들이 미국 대 중국 무역전쟁에서 엄청난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시점에서 은퇴를 밝혔다. 마윈은 지난 2017년 알리바바 행사에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이 영감을 받은 의상을 입고 등장하기도 했다.

(5) 그는 각광받기를 좋아한다

알리바바의 다채롭고 카리스마 있는 공동 설립자는 세간의 이목을 즐기는 것처럼 보인다.

2017년에 마윈은 마이클 잭슨의 영감을 받은 공연을 통해 회사의 기념행사를 “스릴러(Thriller)” 행사로 바꾸기도 했다.

지난해 그는 그의 첫 쿵푸 단편 영화 공수도(功守道)에 연기 데뷔를 했고, 그는 무술의 대가 리롄제(李连杰, 이연걸, 제트 리 Jet Li)와 함께 출연했다.

그는 무술의 팬일 뿐만 아니라 30년 이상 태극권(太極拳) 연습을 해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