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한국관광공사 1위 인천국제공항 2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26개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4월 19일부터 5월 2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5,213,0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행동,평가를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1위 한국관광공사는 미디어지수 22,374 소통지수 329,670 커뮤니티지수 1,628,451 소셜지수 431,080로 브랜드평판지수 2,411,575로 분석되었다.
2위 인천국제공항은 미디어지수 55,980 소통지수 494,307 커뮤니티지수 1,519,119 소셜지수 150,939로 브랜드평판지수 2,220,345로 분석되었다.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미디어지수 24,750 소통지수 177,804 커뮤니티지수 778,005 소셜지수 43,425로 브랜드평판지수 1,023,984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미디어보다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협업과 대화를 이끌어내는 소통방식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판을 받고 있었다. 공기업들은 소통과 공감을 목표로 해야한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 평판분석은 한국관광공사, 인천국제공항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소비자원, 한국전력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도로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감정원,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지역난방공사, 한국마사회, 예금보험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석유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전력기술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뉴스타운
뉴스타운TV 구독 및 시청료 후원하기
뉴스타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