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전승절’ 연설 전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전승절’ 연설 전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윈’을 핵심으로 하는 신형 국제관계를 적극적으로 구축

▲ ⓒ뉴스타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9월 3일 오전 '항일전쟁 및 세계 파시스트와 맞선 전쟁 승리 70주년'(전승절) 기념 연설을 했다. 아래는 연설 전문이다.

* 연설 전문 *

전국 동포 여러분,

존경하는 각국 정상, 정부 수반,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 대표 여러분, 존경하는 내외귀빈 여러분, 전체 열병식 장병들, 신사 숙녀 여러분, 동지 여러분과 친구 여러분.

오늘은 세계인민이 영원히 기념해야 하는 날입니다. 70년 전 중국인민들이 14년간이나 기나긴 간고한 투쟁을 거쳐 중국인민항일전쟁의 위대한 승리를 거둠으로써 세계반파시즘 전쟁의 완전한 승리를 선언하였으며 평화의 햇빛이 다시 이 땅을 빛냈습니다.

이 자리에서 저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전국 인민대표대회, 국무원, 전국정치협상회의와 중앙군사위원회를 대표하여 항일전쟁에 참전하신 노병, 노간부, 애국인사와 항일장병들에게, 그리고 중국인민항일전쟁을 위해 커다란 기여를 한 국내외 중화민족의 아들딸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합니다. 중국인민의 반침략투쟁을 지원하고 도와줬던 외국 정부와 국제적인 우호인사들에게 진심어린 사의를 표합니다. 오늘 대회에 참석하신 각국 귀빈들과 군인 여러분들을 열렬히 환영합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동지 여러분과 친구 여러분,

중국인민항일전쟁과 세계반파시즘전쟁은 정의와 사악, 광명과 어둠, 진보와 반동의 대결전이었습니다. 그 참혹한 전쟁속에 중국인민항일전쟁이 가장 일찍 시작하였고 시간이 또한 가장 길었습니다. 침략자들을 상대하는 중화민족의 아들딸들이 굴복하지 않고 피어린 투쟁을 벌려 일본군국주의 침략자들을 철저하게 물리침으로써 중화민족 5000 여년의 발전문명 성과와 인류평화 사업을 수호하였고 인류 전쟁사에서의 기적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쾌거로 남겼습니다.

중국인민항일전쟁의 승리는 근대 이래로 중국이 외적을 물리치는데서 거둔 첫 완전한 승리였습니다. 이 위대한 승리는 일본군국주의가 중국을 식민지로 지배하려는 야망을 철저하게 짓부시고 근대 이래로 외적과의 싸움마다 패하는 민족의 치욕을 씻어주었습니다. 이 위대한 승리는 중국의 대국 위상을 다시 확립하였음으로 중국인민들로 하여금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하였습니다. 또한 이 위대한 승리는 중국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밝은 비전을 개척하였고 오랜 역사를 가지는 중국이 다시 태어난 것 같은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전쟁에서 중국인민이 크나큰 민족적 희생으로 세계반파시즘전쟁의 동방전선을 지탱하였고 세계반파시즘전쟁의 승리를 위해 커다란 기여를 하였습니다. 중국인민항일전쟁은 국제사회로부터 광범한 지지를 받았으며 중국항일전쟁 승리를 위해 기여해준 각국 인민들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동지 여러분과 친구 여러분,

전쟁을 겪어온 사람들이 더욱더 평화의 소중함을 이해합니다. 우리는 중국인민항일전쟁 및 세계반파시즘전쟁 승리 70주년을 기념하는 목적은 역사를 새기고 선열들을 추모하며 평화를 소중히 여기고 미래를 개척하는데 있습니다.

그 전쟁의 포연이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를 휩쓸었고 군인과 일반인 사상자가 1억명을 넘었습니다. 그 중 중국의 사상자는 3500만 명을 넘었고 소련의 사상자는 27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역사의 비극이 또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은 우리가 인류의 자유, 정의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하여 희생된 사람들과 학살을 당한 무고한 사람들에 대한 가장 좋은 기념입니다.

전쟁은 거울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평화의 소중함을 더 잘 인식하게 할 수 있습니다. 평화와 발전은 오늘 이 시대의 주제가 되였지만 세계는 여전히 평화롭지 않고 전쟁의 다모클레스의 검은 여전히 인류의 머리위에 걸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 평화를 수호하는 결심을 굳혀야 합니다.

평화를 위하여 우리는 인류의 운명공동체 의식을 확고히 세워야합니다. 편견과 차별, 원한과 전쟁은 재난과 고통만 가져옵니다. 서로 존중하고 평등하게 지내며 평화적으로 발전하고 공동번영을 도모하는 것은 인류의 정도입니다. 세계 각국들이 유엔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질서와 국제체계를 함께 수호해야 하고 협력 ‘윈-윈’을 핵심으로 하는 신형 국제관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해야하며 세계평화와 발전이라는 숭고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평화를 위하여 중국은 시종일관하게 평화발전의 길을 견지할 것입니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평화를 사랑해 왔습니다. 어느 단계까지 발전하든 중국은 영원히 패권을 추구하지 않고 팽창을 하지 않으며 우리가 겪어본 비참한 운명을 다른 민족에게 강요하지 않을 것입이다. 중국인민이 세계 각국 인민들과 우호관계를 유지하고 중국인민항일전쟁 및 세계반파시즘전쟁의 승리 성과를 단호하게 수호하며 인류를 위해 보다 새롭고 큰 기여를 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중국인민해방군은 인민의 군대입니다. 전체 장병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근본적인 취지를 잘 기억해두고 조국의 안보와 인민의 안녕을 수호한다는 신성한 임무를 이행하며 세계평화를 수호하는 신성한 사명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중국군 30만명을 감축하겠다는 것을 선언합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동지 여러분과 친구 여러분,

"靡不有初,鮮克有終.(미불유초, 선극유종 : 모든 일이 시작이 있지만, 끝을 맺을 수 있는 일이 드물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하여 여러 세대를 이어서 노력해야 합니다. 중화민족은 5000여년 역사의 찬란한 문명을 창조한 만큼 앞으로도 반드시 더 찬란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전진하는 길에서 전국 각 민족인민들이 중국공산당의 영도 밑에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사상, 덩샤오핑이론, "3개 대표" 중요사상과 과학적 발전관을 지침으로 하여 중국특색사회주의 도로에서 "4가지 전면"의 전략적 계획에 따라 위대한 애국주의 정신과 항일전쟁 정신을 제창하고 한마음 한뜻이 되여 온갖 비바람을 이겨내면서 우리의 목표를 향해 계속 분발하고 전진해 나갑시다.

역사가 보여준 다음과 같은 위대한 진리를 함께 명심하기 바랍니다. 정의가 반드시 이깁니다! 평화가 반드시 이깁니다! 인민이 반드시 이깁니다.

2015년 9월 3일

베이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